청소년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의 개념을 정리해보고, 차이점장, 단점에 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 복지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면서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발달을 기하기 위한 청소년들의 가정과 사회에서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사회제도적, 전문적인 활동을 정의내리고 있으며, 청소년 복지 실천의 한 분야인 상담에서서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서 대면적인 관계에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의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한 학습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으며, 상담은 청소년복지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청소년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의 개념을 정리하고 차이점에 대해 기술 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청소년개별상담과 집단상담의 개념
1) 청소년개별상담 개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 관계를 통해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위한 변화를 가져오는 조력 활동이다.
- 청소년 개별 상담의 목표
행동 변화의 촉진
적응 기술의 증진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인간관계의 개선
청소년의 잠재력 개발
자아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2) 청소년집단상담 개념
집단 상담은 두 명 이상의 구성원으로 구성된 모임에서 상호작용과 새로운 관계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삶을 향해 노력하는 상담의 형태이다. 이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사회생활에서 쉽사리 경험하지 못하는 무조건적인 수용과 격려, 지지를 경험하게 되고, 자신과 타인을 인정하는 연습도 하게 된다. 집단 상담은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른 방법으로 회기가 진행된다. 집단 상담의 장점은 많지만, 사람에 따라 개인 상담이 더 유익한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청소년복지론, 홍봉선 외, 공동체, 2016
청소년복지론, 구혜영, 신정,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 사회복지실천모델(집단사회사업) 에 대한 모든것
  • 집단사회사업의 개요ㆍ실천이론제1절 집단의 개념과 유형1. 집단의 개념1) 집단의 개념인간은 일생동안 다양한 집단경험과 활동을 통하여, 성장, 발달해 나간다. 각 개인들은 가족, 또래집단, 여가집단 등 다양한 유형의 집단들과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화를 이루어 나가며, 바람직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며, 고통스런 시기에 남으로부터 지지를 받게 된다. 집단은 성원들이 사회복지사의 관여와 개입에 찬성하고 이를 선택한 사람들의 모임으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좀 더 즐거운 학교생활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자기소개, 인성검사, 장점 및 단점 파악하기, 나와 비슷한 친구 찾기 등의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자아증진과 교우관계 회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어울림 프로그램과의 유사점과 차이점공통점차이점학교 내 교우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아이들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어울림- 집단따돌림의 심각성을 인식함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실천모델(집단사회사업)에 대한 모든것 수정 다운 홍보
  • 집단사회사업의 개요ㆍ실천이론제1절 집단의 개념과 유형1. 집단의 개념1) 집단의 개념인간은 일생동안 다양한 집단경험과 활동을 통하여, 성장, 발달해 나간다. 각 개인들은 가족, 또래집단, 여가집단 등 다양한 유형의 집단들과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화를 이루어 나가며, 바람직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며, 고통스런 시기에 남으로부터 지지를 받게 된다. 집단은 성원들이 사회복지사의 관여와 개입에 찬성하고 이를 선택한 사람들의 모임으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청소년폭력의 개념1. 공격성2. 폭력성3. 청소년폭력과 일탈행위Ⅲ.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Ⅳ. 청소년폭력의 특징Ⅴ.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유형별 사례1. 따돌림의 방식으로 본 유형2. 집단의 크기와 역동성으로 본 유형3. 따돌이의 호칭에 대한 유형Ⅵ. 청소년폭력의 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2) 학교환경3) 사회적환경Ⅶ.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1. 개인 심리적 요인1) 성격장애 요인2) 생리생물적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대상은 서울 소재의 S실업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중 개학 초기인 3, 4월 동안 결석 및 지각횟수가 10일이 넘어 중도탈락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 16명을 무작위로 표집하여 동수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으로 선정된 학생들에게 일차적으로 개별면접을 통해 참여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학교적응유연성의 하위요소 중 긍정적인 자아개념(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의식 성숙도와 관련하여 집단상담 내용을 구성하여 5회기(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