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과 대중매체 환경 아동의 발달과 대중매체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사회에는 내가 어렸을 때와는 다르게 대중매체의 영향이 절대적인 사회라고 할 수 있다. 대중매체의 대표적인 예인 TV와 컴퓨터만 봐도 그렇다. 내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는 지금처럼 집집마다 컴퓨터가 있지도 않고 인터넷 연결이 되는 집 또한 드물었다. 그리고 케이블TV라는 것을 알지도 못했다. 하지만 요즘은 컴퓨터가 없는 집을 찾아보기 힘들고 대부분의 집들 모두 케이블TV를 가지고 있다. 이렇듯 우리생활에 대중매체가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대중매체는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본론
1.대중매체의 정의와 기능
1)정의
대중매체의 사전적 의미는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따위와 같이 많은 사람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이다.
2)기능
▶환경감시의 기능
환경감시의 기능이란 대중매체가 우리 주변의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하는 것이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무수히 많다. 하지만 이를 개인적으로 전부 파악하기에는 불가능 한 부분이 있다. 이 부분들을 알려주는 것이 환경감시의 기능이다. 재난, 재해 등에 대해 신속하게 대피 한다든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 경제, 정치 정보를 준다는 순기능이 있다. 하지만 거짓된 정보나 과장된 정보로 공포심을 일으킨다는 점, 자아매몰현상이나 중독기능과 같은 역기능도 있다.
▶상관조정기능
상관조정기능이란 사회가 전체적으로 잘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을 말한다. 환경감시의 기능과 더불어 보도되는 정보에 대한 비판, 대응 방법, 논평 등이 상관조정 기능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환경감시의 기능의 역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잘 못된 부분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하기 때문에 정부에 대한 견제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사회의 변화를 억제 한다는 점과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역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 전수의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아동의 환경 역시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정보화 매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이버 세상 속에서 상상을 펼치며 갈등을 해소할 뿐 아니라, 자신이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정보의 욕구를 쉽사리 충족하며 학습한다.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 및 사이버 환경은 아동의 생활에서 분리할 수 없는 중요한 환경으로서 아동의 발달과 삶의 양식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립된 입장이 공

  •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엘더(Elder)의 생애이론,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
  •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I.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II. 엘더(Elder)의 생애이론III.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생태학적 이론 아동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아동의 발달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가족, 이웃, 국가라는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다. 아동은 가족,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중매체나 아동 자

  • [학령기성장발달] 학령기 아동발달 - 학령기(아동후기) 아동의 신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아동의 학습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기 후기의 주요 활동은 학습 활동이라고 규정짓는 학자들이 있는데, 그만큼 이 시기의 학습과 학습 환경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학교에서, 가정 내에서, 그리고 가정밖에서 어떤 학습 활동들이 배려되어져야 하고, 어떤 환경을 계획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인에게 있어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여겨지는 여러 대중매체 환경과 그것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 아동발달과 생태환경
  • 아동발달과 생태환경1. 가정환경2. 부모의 역할1. 발달과 생태환경: 인간의 발달은 인간을 둘러싼 환경과 분리 해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중요: 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태환경은 크게 가정, 또래, 대중매체, 보육 및 교육기관이 있음1. 가정환경1) 가정: 태어나는 순간은 내 의지대로 가정이라는 공간과 가족이라는 관계를 선택할 수 없음: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한 뒤에는 자신의 의지대로 만든 가정 내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그 아이를 어떻

  • [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
  • 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목차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I. 외체계II. 거시체계III. 시간체계* 참고문헌생태학이론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와 아동발달의 관계I. 외체계외체계는 아동이 직접적인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부모의 직장, 정부기관, 대중매체, 지방교육청의 활동, 공공복지 시설(교통, 문화, 병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