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정책과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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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입국 사회가 이민자를 특정 경제적 영역(3D와 같은 노동 시장)에만 받아들이고, 국적.시민권·선거권 부여와 같은 사회적, 정치적 영역은 제한. 국가가 원치 않는 정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정책모형. 한국, 일본 등이 이에 해당
2)동화주의모형
유입국 사회가 자국 사회의 구성원이 되길 원하는 이민자에게 문화적 동화를 대가로 ‘국민’으로 합류하는 것을 허용하는 정책모형. 프랑스 네덜란드 등이 이에 해당.
3)다문화주의모형
이민자가 그들만의 문화를 지켜 가는 것을 인정하고 장려하며, 정책 목표를 소수민족의 주류사회로의 동화가 아닌 공존에 두는 정책모형. 스웨덴 캐나다 호주 등이 이에 해당.
4)다문화 문제와 사회적 갈등해소를 위한 비용
세계 여러 나라는 다문화사회로 급격히 진행하 가는 과정에서 사회적 문제와 갈등해소를 위한 비용이 크게 증가되고 있다.
1기 도입초기단계 : 이주민 비율 낮음. 초보적 이민정책 수준이어서 사회적 개방 수준 미미, 갈등 없음, 비용 발생 적음
2기 이주민 본격 유입 단계 : 제도적 정비가 이민자 유입 따라가지 못해 사회적 비용이 급속히 증가
3기 다문화정책 기반이 미흡한 상태에서 이주민 크게 밀려와 사회적 혼란 큰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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