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소 제시 이론 Component Display Theor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활동의 설계와 개발을 안내해 주기 위한 지침으로써 사용될 수 있는 일련의 처방적 관계 들
미시적 교수 설계이론: 낱낱으로 떨어진 하나의 아이디어를 교수하는 방법을 처방하는 이론
복잡한 학습 대상물을 낱낱의 내용 요소들(Components)로 나누어 내고 또 그 학습의 수준을 결정한 다음, 그 각각에 적절한 교수 방법을 모델로 전시(Display)해 내기 때문에 내용요소 제시이론이라는 이름이 붙여짐
1. 지식 이란 무엇인가?
① 사물에 대한 지식(기술적 지식) : 특징성과 일반성을 아는 것
② 변화에 대한 지식(산출적 지식) : 어떤 사물이 변화하는 것을 아는 것
→ 원리 : 2개 이상의 변화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
(인과적 원리, 상관 관계적 원리, 자연적 과정)
절차 : 단계적으로 변화하는 것
목표를 향한 의도적 활동에서의 단계적 수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 용어분석
  • 이론 관련 용어 (5) 1. 내용요소제시이론 / 내용요소전시이론 (CDT; Component Display Theory) Component Display Theory는 메릴의 미시적 교수설계이론을 이르는 용어이다. 이것은 메릴이 가네의 주장을 바탕으로 인지적 영역에 한하여 보다 더 구체적인 처방을 찾아낸 미시적 교수설계이론을 전개한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내용 차원과 수행차원으로 이원화하여 행렬식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 용어를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에서는 내용요소제시이론(p.147)이라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요소제시이론이란 교수설계에 있어서 어떻게 한 단위 시간의 수업을 설계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주는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이론이다.처방적 수업이론(주어진 조건을 토대로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가를 차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론)이며, 컴퓨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CAI의 설계와 기업에서 훈련이나 연수를 위해서도 사용되고 있다.□기본원리①수업을 설계할 때부터 학습 할 과제나 내용의 특성

  •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
  • Ⅰ. 내용요소전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이란?교수목표들을 내용차원과 수행차원의 분류체계에 따라서 범주화하고, 각 목표유형들은 일차제시형과 이차제시형의 독특한 결합방식에 따라 미시적 교수처방을 해 주어야 한다는 Merrill의 교수설계이론. 이 이론은 행동주의적, 인지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하고 있으며, 특히 인지적 영역 내에서도

  • [교육학] 메릴의 내용요소전시 이론
  • Merrills Component Display Theory- 메릴의 내용요소전시 이론목차Ⅰ. 서론1. 메릴에 대한 간략한 설명.2. 이론적 맥락3. 발전배경Ⅱ. 본론 1. 수행-내용 매트릭스1.1 수행범주1.2 내용범주1.3 수행-내용분류2. 자료제시형태 2.1 1차적 자료제시형태 2.2 2차적 자료제시형태 2.3 과정제시2.4 절차제시3. 일관성3.1 수행-일차적 자료제시형의 일관성 3.2 내용-일차적 자료제시형의 일관성4. 적절성4.1 이차적 자료제시 형태의 활용 4.2 상호제시의 관련성5. 사례

  •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
  • Merrill의 내용요소전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1. 내용요소전시이론2. 수행x내용 매트릭스3. 제시형4. 일관성5. 적절성내용요소전시이론 가네가 제안한 1차원적 분류체계(수행)를 발전시켜 2차원적 분류체계(수행x내용)로 구분하여 제안CDT(Component Display Theory) : 복잡한 학습대상물의 학습의 수준을 결정한 다음, 각각의 적절한 교수방법을 모델로서 전시(Display)하는 이론 행동주의적, 인지적, 인간주의적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