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초등 도덕 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하며, 무엇보다도 정의와 휴머니즘 원리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도덕성의 이러한 단계들은 도덕성 진화의 일반적 방향을 반영한다. 콜버그는 도덕적 의식의 보편적 형식들(원리, 표준, 가치)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성숙성 정도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교육의 지상 목적은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의 형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개인은 자기완성의 잠재력을 지녔기에 자신의 행동을 형성하고 계획한다. 도덕발달은 일차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인간의 심리적인 능력의 산물이다. 이에 반해 사회적 환경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떠한 새로운 상황에서나 새로운 행동 계획을 모색하도록 유인하는 자극제에 불과할 뿐이다. 그러나 콜버그는 개인과 사회 간의 조화의 획득이 사회 환경의 본질에 의존하는가의 여부, 또한 그 정도는 얼마만큼인가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지 못했다. 그의 이론에서 최대목표로의 도덕성의 이동은 추상적 가능성으로 남는다. 콜버그의 교육 개념을 밝히는 기본저서는 다음과 같다. {정의를 위한 교육 : 플라톤 견해에 따른 현대적 진술}(Educating for Justice : A Modern Statesment of the Platonic View, 1970), {인성의 도덕 발달 단계 : 도덕 학습의 기초}(Stages in the Moral Development of the Personality : The Basis of Moral Learning 1971), {도덕 발달의 의미와 측정}(Meaning and Measurement in Moral Development, 1979), {정의 사회를 위한 교육 : 최신의 수정된 진술}(Educating for Just Society : An Updated and Revised Statement, 1980), {도덕발달의 철학. 도덕성의 단계와 정의의 이념}(The 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 : Stages of Morality and the Idea of Justice, 1981).
< 서 론 >
산업이 발달하고 기계화, 자동화를 거쳐 인터넷이란 무한한 공간에 아이들이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다. 그리고 많은 수의 아이들이 익명성을 무기로 욕과 비방, 폭력성 글들을 올리고 있다. 사람들과 직접 만나 어울리며 익혀야 하는 도덕교육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결과라 하겠다. 그래서 지금 학교에서 학생들을 사회화함으로써 그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규범을 내면화하고 욕망과 책임 간의 갈등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발달과 분리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속에서 행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적 행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추어서 분화한 행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어떠한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도덕발달에 대한 연구 중 가장 잘 알려진 체계적인 연구는 피아제연구와 콜버그의 연구가 있는데, 그 중 콜버그의 이론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피아제가 도덕발달의 구조를 기초하였다면, 콜버그는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으며,
피아제가 도덕발달에 관한 성향을 묘사했다면, 콜버그는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고,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한다. 이 글에서는 콜버그의 단계별 도덕성발달 이론과 검증 그리고 그의 이론을 배경으로 교육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 본 론 >
1.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이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능력,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 것, 타인을 도와주는 행위 등은 모두 도덕성 발달의 일환이다. 그러나 무엇이 도덕적인것인지에 대한 해석이 사람마다, 학설마다 다르다. 대체로 서로 대립되는 세가지 관점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동기 및 탐구 방향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 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가.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나. 교육목적으로서의 발달: 듀이의 관점2) 연구 주제와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3) 도덕성 발달 단계 4) 도덕성 발달 이론의 시사점5)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비평3. 경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1) 관점 형성의 배경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정의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의의6)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3. 사례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사례에 적용할 교수 ․ 학습 방법2) 사례를 통한 실제수업3) 평가5. 느낀점6. 참고문헌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초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Ⅰ. 들어가는 말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1. 이론적 배경2. 도덕발달 단계의 특징3. 가설적 딜레마4. 콜버그의 도덕단계5. 콜버그의 도덕교육방법론6. 콜버그의 이론 비평Ⅲ. 경험사례 및 분석1. 콜버그 관점에서의 분석2. 초등학생 수준으로 재구성된 사례Ⅳ. 콜버그 이론을 적용한 교육적 적용1. 콜버그 토론 수업 모형2. 교사의 역할3. 수업활동의 예Ⅵ. 나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 3 공정한 생활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Ⅰ. 콜버그의 이론1. 등장 배경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발달적 접근이 콜버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이전에 심리학계에는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과 스키너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크게 융성하고 있었다. 이들 두 이론의 공통점은 도덕이란 한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위 기준으로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따라서 문제는 어떻게 그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실제현장에서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실제현장에서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초등도덕교육론Ⅰ. 서론 (주제선정이유와 리포트의 흐름)Ⅱ.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Ⅲ. 사례와 사례분석Ⅳ. 콜버그 토의식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Ⅴ.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제안Ⅵ. 결론Ⅰ. 서론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 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