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카운슬링 정신분석적 성격론 리비도 발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내용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4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교육상담] 상담의 기초 이론(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합리적정의적, 인지적) 비교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 본문내용
-
정신분석적 카운슬링(psychoanalytic counseling)이란 카운슬링의 이론과 기법에 있어서 하나의 큰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정신역동적 접근법(psychodynamic approaches)에 근거를 둔 카운슬링이다. 역동론 또는 정신역동론이란 인간의 마음의 구조와 기능에 무의식(unconsciousness)의 힘이 강하게 영향을 주고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리하여 인간의 언행이 어떻게 무의식에 지배되고 있으며, 그 메커니즘이 무엇인가를 해명하는 이론이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이론의 입장을 정신분석이론으로 부르고 있으며, 따라서 정신분석적 카운슬링이란 이상과 같은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카운슬링이라고 볼 수 있다.
1. 정신분석적 성격론
정신분석적 카운슬링을 이해하고 실제로 이를 펼쳐 나아가기 위하여서는 정신분석이론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정신분석의 성격론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신분석의 성격론(psychoanalytic theory of personality)은 네 가지 소이론으로 성립되고 있다. 리비도발달론, 방어기제론, 성격구조론, 컴플렉스 등이다.
1. 1 리비도발달론
리비도(libido)는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년)에 의해서 제창된 정신분석학상의 용어이며, 성충동을 중심으로 한 정신적 에너지를 양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심리 생리적 에너지양을 나타내기 위한 개념이다. 이 개념의 의미를 확대시켜 그는 리비도를 동기론의 관점에서 "모든 생활본능의 에너지" (the energy of all the life instincts)와 같은 의미로 보았다.
Freud는 1856년 5월 6일 현재의 체코슬로바키아영의 모라비아지방의 소도시인 프라이크(현재 뿌리보오시)에서 모직물 상인의 유태인 아버지 야곱과 어머니 마리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가 4세 때 일가족은 오스트리아의 빈으로 이주하였으며, 그는 여기서 나치스 독일의 인종정책에 의해 추방되어 1938년(83세) 런던에 망명할 때까지 살았다. Freud는 1873년(17세)에 빈대학 의학부에 입학하고, 1876년(20세)에 유럽 의학계의 지도적 지위에 있었던 부뤼케(Ernst Brcke, 1819-1892년) 교수의 생리학연구원에 들어가 신경계의 발생에 관한 조직학적 연구에 종사하였다. Freud의 과학적 세계관도 이 시기의 생물학자로서의 연구생활을 통해서 길러졌다. 그러나 Freud는 자신이 유태인이라는 신분 때문에 교수가 될 전망도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마르타(Berthay Martha)와의 연애 결혼을 위한 경제적 수입원의 확보를 위하여 생물학자에서 임상가로 전신하였다. 1882년(26세)에는 Martha와의 약혼을 계기로 Brcke 연구실을 그만두고 정신병의의 연수를 결심하고 빈 종합병원의 정신과에서 마이네르트(Meynert)의 지도하에 연수의로서 근무하였다. 1885년에 연수에 있어서 정신전도로의 해명의 논문으로 신경병리학의 강사자격을 획득하고, 독립할 수 있는 개업의 자격을 얻게 되었다.
Freud는 만족하지 않고 개업에 앞서 1885년 빠리의 살페트리엘병원(Salp trire Hospital)에 유학하여 정신병학의 최고권위자인 샬코(Jean Charcot, 1825-1893년)에게 사사하였다(6개월간). 그는 최면암시하에서 치료되는 히스테리에 관해서 연구하였다. 즉, 무의식의 작용이 히스테리에 어떤 큰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배웠다. 파리에서 빈으로 돌아온 Freud는 브로이어(Joseph Breuer, 1842-1925 년)와 공동으로 정화법(cathartic method)을 사용하여 여자 신경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치료의 시도를 하면서 정신병의로서 개업을 하고, 1886년(30세)에 결혼을 하였다. 그는 런던으로 망명할 때까지 빈에서 임상가로서의 실천과 독창적인 연구를 계속하여 정신분석의 개척자로서의 활약을 하였으며, 망명 후에도 1939년 9월 23일 상악구개암(65세 발병하여 33회의 수술을 받음)으로 불귀의 객이 될 때까지, 그의 활동은 계속되었다.
Freud에 의하면, 리비도는 생득적인 것일 뿐만 아니라, 미분화적이고 유동적인 에너지이기 때문에 성장 발달에 따라서 분화되고 구조화되며, 구체적 대상을 갖게 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내담자가 태어나서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심리 생리적 에너지가 발달의 각 단계에서 어떻게 분화 구조화되었고, 대상화되었느냐에 의해서 성격의 기본적 틀이 결정된다고 보게 된다. 이와 같은 시각에서 본다면, 성격을 변용시키는 길은 내담자의 성장과정이 어떤 형식으로 현재의 그에게 영향을 주어 왔는가를 이해함과 동시에 여기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면 발달의 단계란 무엇이며, 그 때마다 리비도가 어떤 형태로 분화되고, 구체적 대상을 갖게 되며, 그리하여 그것이 성격의 기초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가에 대해서 약술하고자 한다.
(1) 구 애기(oral stage, 0-1세)
구순기라고도 하며 유아기에 해당된다. 구애(구순)기란 입을 통하여 애정체험(젖을 빨고, 손가락을 빨고, 먹는 것으로부터 즐거움을 느낀다)을 하는 시기라는 뜻이다. 따라서 어린이가 젖을 먹고 싶을 때, 먹고 싶을 만큼 충분히 먹은 유아는 그만큼 애정체험으로 충만되어 있기 때문에 정서적으로도 안정감을 누릴 수가 있고, 각종 행동에 있어서도 유순함을 볼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수유의 대상에 대해서 긍정적인 체험을 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