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문화 특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고등학생 논설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의 청소년들은 신체적 발달이 일찍 진행되고 이성교제나 남녀 간의 모임이 빈번해지며,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성문화가 범람하는 환경 속에 살기 때문에 성에 대한 욕구와 관심을 갖는 것은 극히 자연스런 현상이며 발달 단계상 필수적인 과정이다.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한 채 자극적인 유해매체들에 과다 노출로 성에대한 잘못된 가치와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일부 기성세대의 성윤리의 부재는 10대의 성을 상품화하거나 윤리나 가치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성 개방의식을 확산시키고 이런 사회변화로 청소년들이 음란물 중독, 음란채팅, 10대 임신 및 낙태, 성매매, 성폭력과 같은 성문제행동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으로 청소년의 성문제행동의 개념과 원인, 유형과 실태를 살펴보고 성문제 행동의 영향 및 문제점과 대처방안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1. 청소년의 성 접촉 및 경험 유형 실태
청소년에게 가장 많은 접촉유형으로는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PC방을 통한 자유로운 인터넷 접속으로 청소년들의 성접촉 경향이 바뀐 것으로 보여 진다. 기타 성접촉의 유형으로는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음란 잡지나 소설’, ‘이성과의 신체적 접촉’, ‘자위행위’의 순으로 나타난다.
성접촉 유형을 성별로 구분하여 비교했을 경우 남자는 ‘인터넷 음란 사이트접속’,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음란 잡지나 소설’, ‘자위행위’, ‘신체적 접촉’의 순으로 성접촉 및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의 경우 ‘음란 잡지나 소설’, ‘인터넷 음란 사이트접속’,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신체적 접촉’의 순으로 나타났다. 비록 빈도의 차이는 있지만 남자와 여자모두 ‘인터넷 음란 사이트 접속’과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음란 잡지나 소설’등 모두 많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2. 심각한 문제라 판단되는 청소년 성 접촉 및 경험내용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청소년관련 성문제 1순위로는‘이성과의 성관계’,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순으로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2순위에서는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순으로, 3순위에는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 ‘음란비디오나 CD를 통한 동영상’의 순으로 나타난다.
1순위와 2,3순위 공히 ‘인터넷 음란사이트 접속’이 심각한 성관련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이성과의 성관계’는 가장 심각한 성관련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3. 청소년이 생각하는 성접촉 허위범위
청소년들의 성관련 인식을 살펴볼 수 있는 또 하나는 청소년시기에 경험하여도 되는 성관련 접촉 및 경험의 허용범위는‘이성과의 신체적 접촉’이 가장 많고, 신체적 접촉이 상위개념이라고는 단정 지을 수 없지만 청소년들은 자연스러운 이성과의 신체적 접촉은 경험할 수 있는 수준의 성관련 접촉 및 경험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표현교육론] 작문
  • 학생은 글쓰기가 사고의 반영임을 알 수 있다.비판) 고등학생 수준이면 글을 읽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을 제시하면서 깨달음을 유도 하고 있는 활동이므로 모둠활동을 할 필연성이 느껴지지 않는다.(3) 글쓰기와 말하기는 어떻게 다를까활동 1분석 글을 읽고 친구에게 말해준 뒤 다시 친구에게 들은 말을 글로 적어보고 그 차이점을 비교하게 하여 말과 글의 차이점에 대한 깨달음을 유도하는 활동이다.⇒ 친구에게 들

  • [독서지도] 독서 지도와 독서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성하는 데 있어서 한 개인이 입장이나 관점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기4)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독서(가) 독서 자료개인 사이의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독서 자료 읽기- 친구 사이의 편지, 노트, 카드, 책으로 나온 읽기, 잡지, 전자 우편 등(나) 독서 활동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읽기에 몰두하기- 친구나 어른들과의 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해 독서 경험 공유하기 (소집단 구성원, 짝, 가족 구성원 등과

  • 7차현대문법총정리
  • 성원들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서로 관계를 맺고 소통을 하면서 함께 공동체의 문화를 형성하여 나가기 때문에, 결국 언어는 그 사회의 사회상문화상을 반영하는 거울이 된다. 이런 점에서 언어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언어와 문화언어는 세 가지 관점에서 문화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첫째, 어떤 사회가 구축한 문화는 언어에 반영되기 때문에, 언어를 잘 살펴보면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읽어 낼 수 있다. 인류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문화를 교육 과정 안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제까지 수업과 학생들의 문화는 어느 정도 거리감이 있었다.그런 점에서 미디어는 학생들에게 수업의 흥미도와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 대상이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 시도되고 있는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이용하여 수업을 좀더 재미있게 만들자는 차원에서 도입되는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다. 그래서 국어시간에 영화를 이용해서 토론이나 글쓰기 등을 하고,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 완성하기,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쓰기` 요약
  • 성취기준 5 ♤♠ 성취기준 1 ♠ 성취기준 2 ♠ 성취기준 3 ♠ 성취기준 4 ♠ 성취기준 5 ♤ ♠ 성취기준 1 ♠ 성취기준 2 ♠ 성취기준 3 ♠ 성취기준 4 ♠ 성취기준 5 쓰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글 쓰기 - 설득하는 글 쓰기-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글 쓰기 - 정서 표현의 글 쓰기지 식◦소통의 본질◦글의 특성◦매체 특성기 능◦내용 생성◦내용 조직◦표현과 고쳐 쓰기맥 락◦상황 맥락◦사회ㆍ문화적 맥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