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들의 예술 팝아트 대중들의 예술 팝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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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들이 길거리를 다니면 흔히 광고판과 티셔츠, 각종 식품용기뿐만 아니라 TV에서도 특히나 CF에서 수많은 그림들을 볼 수 있다. 심지어 우리 학교 로고조차 말이다. 이런 그림들을 자세히 보면 각자의 개성과 독특한 기법이 눈에 띈다. 기존의 박물관에서 보아온 고전적인 예술작품들과는 전혀 다르다. 이것이 팝아트라는 것이다. 이러한 팝아트는 1950년대 영국에서 사회비판적 의미를 지닌 고, 기존의 예술의 형식과 가치를 부정해버리는 다다이즘과의 근친성을 띈 채 발생했다. 특히 영국 작가로 해밀턴이 바람직한 예술의 성질로 열거하고 있는 것들, 예컨대 순간적, 대중적, 대량 생산적, 청년 문화적, 성적(性的), 매혹적, 거대기업적인 것 등은 현대 대중문화의 속성을 그대로 압축해놓은 것이다. 그러나 그다지 활발한 활동은 이루어 지지 않았다. 1960년대 미국에서도 팝아트가 생겨났으며 영국과는 달리 왕성한 작품 활동을 보인다. 그리고 또한 팝 아트의 성격은 미국적 사회 환경 속에서 형성된 미술에서 더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좀 더 사전적인 의미로는 1950년대 초기 추상표현주의의 애매하고 주관적인 미학에 반동하여 일어난 운동이라 할 수 있다. POP라는 명칭은 POPULAR에서 유래하였으며,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인 이미지에서 제재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말한다. 위의 예와 같이 현재 코카콜라와도 같은 상품광고, 고속도로변의 빌보드와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의 다중적이고 일상적인 것 들 뿐만 아니라 코카 콜라, 만화 속의 주인공 등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예술이다.
본론 : 팝아트의 장점과 단점
팝아트의 장점
독창적인 기법
팝아트는 맨 처음에 기존의 예술작품을 부정하고자 하는 다다이즘과도 같은 성격을 띈 예술에서 시작되었던 만큼, 독창적인 표현기법을 지니고 있다. 앤디 워홀의 경우에는 실크스크린을 통해 캔버스에 반복적으로 묘사하거나 임의적인 색채를 가미해 찍어내기만 하면 되는 예술 작품들을 만들기도하고, 올덴버그와 같이 일상의 오브제를 거대하게 확대하여 관객의 심리에 충격을 준다든지, 전기청소기나 선풍기 등의 경질기계제품을 부드러운 천이나 비닐로 모조한 해학적 작품을 전시하는 등의 발상은 대중들에게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대중성
사람들의 호응 또한 높다는 점이 장점이다. 독특한 기법과 강렬한 색 그리고 어디서나 쉽게 대중이 접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보는 가게의 간판, TV속 광고필름, 버스, 심지어 우리가 매일 접하는 종이컵이나 음료수 캔에 까지 팝아트가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렇게 팝아트는 글자 그대로 POPULAR적이다. 즉 대중들이 언제나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무엇보다도 대중적인 예술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친숙함과 대중적인 성격이 팝아트가 가지고 있는 무엇보다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212058
http://kin.naver.com/openkr/detail.nhn?state=R&docId=24721
http://blog.naver.com/soodalok?Redirect=Log&logNo=10074338940
http://ko.wikipedia.org/wiki/%EB%82%B8%EC%8B%9C_%EB%9E%AD
http://100.naver.com/100.nhn?docid=116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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