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자 됨의 터 신앙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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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수정주의 모형 - 종교사회화 모형이 지닌 역사 비성찰적 약점을 변증법적 해석학으로
수정, 보완하려함. (변증적 경계 모형)
3.재개념주의 모형 - 다원주의 상황에서 상호교류를 위하여 종교교육의 어형 변화를 시도
함으로써 종교교육의 풍부하고 포괄적인 의미를 재건하려함.
(경계교차 모형)
신앙교육 사회화 이론가들은 신앙공동체인 교회가 신앙인 육성의 지도적 모형이라는데 초점을 둔다. 신앙교육은 신앙공동체인 교회의 전 삶의 과정에서 회중간에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기독교는 삶에 근거를 두는 독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신앙은 그 삶 속에서 소통되기 때문이다.
●신앙교육 사회화 모형의 이론적 배경
신앙의 형성 - 기독교 믿음의 내용은 하나님이고 믿음의 시작도 하나님의 은혜로써 그 하나님을 의지함에서부터 되어지나 그 믿음이 삶으로 표출되기까지 성숙되려면 양육의 장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신앙의 전수를 인간을 통해 하시고, 특히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따라 살고자 신앙공동체에 들어온 신자들의 공동체에서 그 공동체의 고유한 특성(본질과 사명)과 신자들 간의 삶의 관계성 속에서 배우도록 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자됨에 있어서 신앙공동체가 필수불가결한 ‘터’가 된다.
신앙공동체의 무엇이 교회학교의 한계정황을 극복할 수 있는 통로가 되는가?
1.종교의식 - 신앙공동체는 종교의식을 통해 신앙을 보존해 왔다. 종교의식에는 연대성의 의식으로써의 공동예배와 개인의 삶의 변화를 의미있게 하는 통과의례가 있다.
2.신앙공동체 삶에서의 경험 - 신앙공동체의 모든 활동을 통해 복음의 메시지가 삶과 얼마나 의미있게 결합되는가를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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