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출청소년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오면서 더 심각해지고 있는 것은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 때문이다. (여기서 가출청소년은 단순가출 및 만성가출청소년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1)가출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 많은 청소년들은 수년간 신체적 폭력이나 정서적 방임으로 인하여 상처를 받아오고 있지만 문제는 이들이 가정에서 학대당했고 버림받았다는 사실을 밝혀 낼 수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일반인들이 가출청소년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고 낙인을 찍기도 한다. 가출청소년의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그들이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보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무조건 이들을 탓하기보다는 이들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이들을 이해하려는 마음자세와 이들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가장 요구 되고 있다.
2)제도상의 문제 - 위탁시설들이 이들에게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이들이 처한 어려움을 해결 할 수있는 서비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면서 무책임한 퇴거계획을 수립한다거나, 아동보호체계로의 의뢰 등으로 인하여 청소년은 이러한 위탁체계에 대하여 많은 불만을 느끼게 되고, 나이 제한으로 인항 실설로부터 나온 청소년들이 갈 곳이 없어지면서 더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등의 제도상의 문제를 갖게 된다.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첫째. 모든 청소년은 최소한 안전하고, 안정이 되어있는 환경에서 살고 자라야 한다. 둘째, 노숙청소년을 예방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점검하여 종합적인 접근책이 필요하다. 셋째, 모든 지원은 불필요한 의뢰를 예방하고 자급자족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을 격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넷째, 제공되는 모든 지원은 가족의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두고 가족의 재결합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청소년기에 대한 인식
- 청소년은 실수를 겪으면서 스스로 터득하는 것과 도움을 받는 것간에 균형이 이루이지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청소년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한 채 정채감 위기를 경험하게 되고 그러면서 정체감 혼미를 겪곤 하는데 이러한 정체감 혼미의 개념은 문제청소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청소년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부적절한 서비스가 제공 되곤 하였는데, 청소년에 대한 개념의 전환으로 서비스가 구체화되면서 청소년에게 올바른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3. 청소년의 권리
1)생존에 관한 권리 - 가정은 그들에게 더 이상 생존의 권리를 보장해주지 못하고 있고,
가출청소년은 매우 열악한 환경에 처하게 되면서 생존 그 자체를 위협 받곤 한다. 그래서 쉼터가 그들의 생존의 권리를 지켜주고자 노력하지만 소규모이다 보니 많은 수의 가출청소년은 그대로 방치된 채 생존 자체를 위협 당하고 있다.
2)가정에서 양육과 보호 받을 권리-아동과 청소년은 가정에서 양육되고 보호 받아야 하지만 기본적인 가정 내의 규범이 파괴되면서 많은 수의 청소년이 가정을 이탈하여 길거리를 떠돌아다니고 있다.
3)교육을 받을 권리- 청소년은 의무적으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지만, 가출 청소년은 우리사회에서 학생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권리를 제대로 가져보지도 못한 채 학교 밖으로 나가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공교육기관에 서 부적응과 단절로 인하여 교육의 기회를 상실하고 있고, 이러한 점은 이들이 우리 사회에서 살아가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 청소년 가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물질만능주의, 가족구조의 변화 등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다. 최근 들어 계속 증가되고 있는 가족의 구조적∙기능적 해체와 그에 따른 청소년에 대한 방임, 입시위주의 교육방식, 청소년 탈선을 부추기는 향락적인 소비문화, 그리고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건강한 활동 공간 및 프로그램 부족 등과 같은 역기능적 사회∙심리적 환경은 청소년의 가출문제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유연성 36제 4절. 선행연구 고찰 381. 학교부적응 및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382.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개입프로그램 39Ⅲ. 연구방법 42제 1절. 연구대상 선정 42제 2절. 연구설계 431. 실험설계 432. 연구방법 433. 측정도구 464. 분석방법 48Ⅳ.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진행과정 50제 1절. 개입계획 50제 2절. 개입과정 521. 예비조사단계: 시작하기(2005년 5월 14일~15일) 522. 초기단계: 표적문제

  • [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의 개념(정의)과 역사, 청소년상담의 영역
  • 가출, 학교 중도탈락, 십대 미혼모, 성매매, 자살 등 청소년 적응문제의 심각성은 사회적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우려를 반영하듯 청소년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하고 실효성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청소년기의 부적응문제는 그 발달단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후일 성인기의 사회적응과 성격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기 개입과 중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역할정서적 문제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임상적 치료로 개별사회사업이나 집단 사회사업을 통하여 학생이 지닌 정서적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학생의 목표와 가치를 개발하도록 도움을 줌학생-부모-지역사회 기관연계역할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학생과 부모를 지역사회기관에 연계시켜 줌학생을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역할문제학생에게 효과적이며 신속하게 개입하기 위해 교사 협조를 구하거나 교사에게 직접적인

  • 독후감 산타가 만난 아이들
  • 사회복지사는 이들이 달리는 길은 동등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라고 말씀해 주신 것이 기억이 난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왜 그렇게 해야되는지 처음에 들을 때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책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이 말이 정말 생각이 났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안에 있으면서 여러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에게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 너무나 중요한 역할이 있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책을 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