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대상별 접근방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인이 지닌 학습능력, 즉 출발점 행동을 개선하여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 학습능력이란
선천적 의미가 강한 지능 또는 적성 등을 포함하는 일반능력으로 청소년들이 학습을 통하여 획득하거나 학습과제와 관련된 선행지식 또는 선수 학습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힘은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서 전이되는 능력으로서 내용관련 학습능력, 일반적인 학습능력, 기초적인 학습능력으로 구분된다.
① 내용관련 학습: 학습과제의 위계성과 연관된 것으로 학습과제에서 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선행학습은 후행과제의 학습을 촉진하는 것으로 성격상 지적 성격을 띤 선행학습의 기초 위에 이루어진다.
② 일반적인 학습능력: 학습자의 지적 학습능력이외에 일반지능, 적성, 창의력과 같은 것으로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특정과제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지만 학습해야 할 과제의 학습가능성을 결정하는데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능력이다.
③ 기초학습능력: 학습동기, 학습방법, 집중력, 기억력, 학습실행력 또는 독서력과 같은 학습자의 특성 또는 능력이다.
3) 기존의 학습지도 초점
학습능력의 유형에 초점을 둔 학습방법은 곧 각기 다른 특성에 따라 적용방법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개인적 톡성의 차이를 궁극적으로는 학업성취와 관계시켰고, 특히 일반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집중되었다.
결국 학교 현장에서 일반적 학습능력을 중시한 나머지 그와 관련된 학습지도 방법에만 초점을 두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에게 제공되는 교육적 배려와 지도방법의 다양성이 줄어드는 것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일반적 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목표에 초점을 둔 학습지도 방법과 기법을 주로 적용하였다.
4) 청소년활동지도의 방향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기존의 학습지도 방법과는 달리 청소년 활동지도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전개 되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의 논리성이 작용한다.피아제, 비고츠키, 그리고 현재의 구조주의심리학자들은 인간발달의 기초에 작용하고 있는 것은 환경의 특수성과 이의 관련성이라고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 청소년지도방법론< 목 차 >1. 진로의 정의- 진로상담의 정의- 진로상담의 목적2. 진로 관점에서 청소년 이해3. 진로 상담의 필요성- 청소년들이 불합리한 진로결정을 하도록 하는 원인4. 이론적 근거- Ginzberg의 생애발달이론- Super의 생애발달이론- Tuckman의 진로개발 교육이론5.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장소- 프로그램 기간- 프로그램 홍보6. 프로그램 실시구조7. 진행단계8. 구체적

  • [청소년지도방법론 3B형] 청소년교육시설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 지도방법3. ㅇㅇ청소년 자원봉사센터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에 대한 평가4.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5.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필요성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들이 하는 봉사활동은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 자체보다는 활동의 과정에서 청소년 스스로가 배우게 되는 교육적 결과가 더 큰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봉사학습의 개념으로 접근한 것이 더 적절하다. 청소년들이 하는 봉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접근 하는 방식이 있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려는 사회문화 중심에 기반을 두어 나가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학교의 통일교육은 통일을 촉진하고 통일에 대비하는데 일정한 기여를 하기 위해서 올바른 방법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서 변화하는 통일 환경 속에서 바람직한 새로운 통일 교육의 방향과 그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 우리사회에서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지도방법의 개념청소년지도방법론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성장과 전인성 함양을 위해 준비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들의 활동(청소년활동) 지도를 위해서 필요한 방법으로서의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이론화시킨 청소년지도방법의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성격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 접근법과 구성요소1. 알코올중독의 치료적 접근법2. 알코올중독 치료의 구성요소3. 치료 프로그램과 치료기법Ⅵ. 알코올중독과 가족체계1. 알코올중독 가족의 특성과 공동의존증 2. 공동의존증의 정신의학적 특징3. 공동의존증의 유형4. 알코올중독자의 자녀들이 지니는 어려움5. 공동의존증으로부터의 회복과 그 방법6. 가족들이 알아야 할 일 Ⅶ. 대상별 알코올 문제의 치료와 예방1. 청소년 알코올 문제의 치료와 예방2. 여성 알코올 문제의 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