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과 성전 이슬람과 성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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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전이란 궁극적인 목적을 종교적인 것에 둔 전쟁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조건은 신의 직접적 관여와 영적 보상으로 나뉜다. 자크G.루엘랑, 성전 문명충돌의 역사 p.15
성전의 개념은 고대 신화로부터 발생되어 유일신 사상을 가진 민족 중에서는 히브리인이 최초로 그 개념을 확립했다.
성(聖)을 서양인의 기준에서 직접적 신성(holy)과 인간이 부여한 신성(sacred)으로 나누었을 때, 성전은 일반적으로 holy war로 번역되고 있다. 그러나 이 용어는 중세에 십자군 전쟁을 합리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역사적 사실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이슬람교의 경전인 코란에 의하면, 전쟁은 결코 신성한 것이 아니다. 히브리인의 전쟁이 정복전쟁, 복수전쟁을 거쳐 평화주의로 전향하는 데 반해 이슬람교도의 지하드는 역사적으로 다른 의미의 변화를 겪어왔다.
2. 문제제기
막스 베버는 이슬람은 구원의 종교가 결코 아니었다. 이슬람은 전사의 종교이다라고 썼으며, 사무엘 헌팅턴은 이슬람은 유혈이 낭자한 국경으로 퍼져나가는 종교라 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오해이며 그 기원은 십자군에 대한 교황의 선동에 있다. 레자 아슬란,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도다
대다수의 무슬림은 지하드를 전쟁윤리에 의한 방어적 수단 이상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다만 현재 세계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테러가 이슬람과 관련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며,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슬람교가 본래 테러리즘과 관련이 있다는 편견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9.11 사태 이후에도 문명의 공존과 대화를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이나 단체들은 그리 많지 않으며, 문명의 충돌을 넘어 문명 간의 대화를 시도하는 사람들조차도 그러한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종종 이슬람권을 이해하지 못해 당황하고 있거나 서구적 시각으로 이슬람권을 해석하여 대화가 다시 충돌로 이어지는 우를 범하고 있다.
지하드는 군사적 의미만이 아니라 내적 분투라는 종교적 의미를 포함하며 역사적으로도 큰 변화의 흐름을 겪어왔다. 따라서 단순히 하나의 시각으로 이슬람과 지하드를 파악하는 것은 잘못이며 그 구체적 의미를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달리 파악하고 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II. 지하드의 역사
1. 최초의 지하드
참고문헌
<참고문헌>
진원숙,「십자군, 성전과 약탈의 역사」
조너선 바커,「테러리즘, 폭력인가 저항인가?」
노암 촘스키,「테러리즘의 문화」
노암 촘스키,「실패한 국가, 미국을 말하다」
W.B 바틀릿,「십자군 전쟁 그것은 신의 뜻이었다」
아민 말루프,「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스탠리 레인풀,「살라딘」
자크 G. 루엘랑, 「성전 문명충돌의 역사」
레자 아슬란,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도다」
찰스 킴볼, 「종교가 사악해질 때」
이희수 이원삼 외 10명, 「이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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