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의 이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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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루나이 술탄왕국의 이슬람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태국의 이슬람
필리핀의 이슬람
미얀마의 이슬람

본문내용
이슬람교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사회세력이자 정치적 세력이다. 이슬람교는 브루나이 술탄왕국과 말레이시아의 국교이며,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에서는 전체 인구의 약 88%가 이슬람교를 믿고 있으며, 태국과 필리핀에서 각각 불교 및 카톨릭교 다음으로 신도 수가 많은 종교이며 정치적으로도 이슬람은 이들 국ㅇ=가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밖에도 미얀마와 캄보디아, 싱가포르에서도 이슬람교는 상당 수의 사람들이 믿는 종교이다.
동남아시아는 이슬람의 중심부인 중동으로부터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이슬람에 대한 그들의 심리적 정신적 신앙심은 정열적이고 경건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동남아는 정치적으로나 사회적 문화적으로 완전한 통일체가 아니다. 이 지역 국가들은 한결닽이 다양한 복합민족으로 구성되어 이질적인 민족문화의 갈등이 언제나 사회문제로 부각되어 있으며. 심지어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이질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슬람은 이질적인 동남아시아 복합민족을 통합하고 종족간의 세력균형에 적지 않게 기여해 왔다.
이슬람문화는 힌두교와 불교를 바탕으로 한 인도문화와 공존하면서 인도네시아 군도와 동남아시아의 여러 지역에 자리를 잡았다. 이슬람교는 성전(聖戰)이나 무장한 반란군에 의해 전파된것이 아니라 동양의 주요 무역항로를 따라 평화적으로 전파되었다. 무역에 의한 경제활동의 확대를 동반한 이슬람은 말레이 반도와 인도네시아 군도에서 기존의 힌두교와 불교 문화를 변화시켰다. 이슬람 신앙과 그들이 강조하는 동료애 사상은 점진적으로 이지역의 이슬람화 된 사람들의 공통된 문화의 저변에 나타났다. 이슬람화가 야기한 인류 평등주의 사상의 발아는 이 지역의 귀족정치에 대한 옹호세력을 약화시켰다. 이슬람교는 꾸란을 암송하고 율법 학습을 통해서 이슬람 근본원리사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국내학술지논문)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양국의 이슬람 부흥운동 비교연구 / 양승윤 / 학술지명 : 한국이슬람학회논총 / 1994
(학위논문)필리핀 이슬람분리주의 운동의 전개와 의의 : 필리핀 이슬람분리주의 운동을 중심으로 살펴 본 동남아시아 이슬람사회에 대한 고찰 / 장윤진 / 학위논문(석사) 건국대학교 :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 2004
(국내학술지논문)태국의 이슬람과 정부 / 이병도 / 학술지명 : 東南亞硏究 / 1997
(국내학술지논문)세계의 문화탐방-동남,남아,오세아니아편 : 문화기행 : 빠빠야가 만들어 내는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먹거리/인도의 문화코드 : 인도어의 언어구분/브루나이 이슬람의 변천과정 / 양승윤, 이은구, 이요한 / 학술지명 : 국제지역정보 / 2001
(국대학술지논문)미얀마의 이방인 라카인 무슬림 로힌쟈 연구 / 김성원/ 학술지명 : 한국이슬람학회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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