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철학자들의 문화관 엠마누엘레 비나스의 문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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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레비나스는 새로운 문화관을 제시했는데 그것은 바로 “타자에 대한 이해” 이다.
레비나스의 사상에 대해 이해할 때 “주체”에 관한 이해가 있어야 하는데, 여기서 레비나스가 말하는 주체의 의미는 어떠한 지식획득이나 기술적인 역량에 달린것이 아니라 타인을 수용하고 손님으로 환대하는 데 있다고 레비나스는 보고 있다. 헐벗은 모습으로, 고통받는 모습으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불의에 의해 짓밟힌 자의 모습으로 타인이 호소할 때, 그를 수용하고 받아들이고 책임지고 그를 대신해서 짐을 지고 사랑하고 섬기는 가운데 주체의 주체됨의 의미가 있다. 또한 이것이 “타자에 대한 이해” 이기도 하다.
우리는 이미 타인의 자리에, 타인에 대해서, 타인을 대신해 책임지도록 세움을 받았다.
이런 맥락에서 레비나스의 문화관은 “타자”라는 새로운 맥락에서 이해된다.
레비나스 철학의 배경
‘네 문화의 철학자’
레비나스 사상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책은 히브리 전통의 성경과 탈무드, 어릴 때부터 읽었던 러시아 문학, 그리고 후설과 하이데거의 책이었다.
그는 후설로부터 자신의 철학을 펼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현상학은 삶의 잊혀진 경험을 드러내고 그 의미를 성찰하는 작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삶을 지탱해주고 있는 타자 및 그 타자에 대한 책임을 보여주는 작업으로 이해되었다.
‘주체성의 변호’
유럽의 전체주의는 유럽 철학 자체가 빚어낸 파국이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는 레비나스는 [전체성과 무한. 외재성에 관한 연구재의]에서 “전쟁 가운데 스스로 내미는 존재의 얼굴은 서양 철학을 지배하는 전체성이라는 개념 속에 고착되어 있다”고 말한다. 전쟁의 폭력과 서양 철학은 다 같이 전체주의적이다. 이 말은 둘 다 인간의 인격을 하나의 체계에 종속 시킨다는 것이다. 전체 체계 속에 들어맞지 않는 부분은 어떤 권리도 누리지 못하고 결국에는 제거된다. 전쟁의 폭력은 근본적으로 절대적, 인격적 가치를 부인하고 전체성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철학으로부터 흘러나오다. 전체성의 체계가 인간과 현실의 의미를 규정할 때 인간은 그 개체로서 자신의 가치를 유지할 수 없다. 레비나스는 인간을 전체의 한 부분으로 보는 전체주의적 철학에 대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책임의 이름으로 대항한다.
전체주의에는 개인의 인격과 존엄성에 대한 인식이 없다. 개체는 전체의 한 부분일 때, 전체와의 연관 속에서 존재의의미를 가질 수 있다. 그러므로 전체주의 속에서는 한 개체의 고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레비나스는, 서양 철학은 대체로 질적 다양성 또는 다원성을 수적 다양성으로 대치하고 이것을 또다시 일원성 또는 단일성으로 환원하는 철학이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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