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화와 정당정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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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떠한 국가나 그 나라의 국민은 정치적 사건이나 정치의 역할 또는 정치적 작용에 대해서 뚜렷하든 막연하든 간에 태도(attitude)믿음(beliefs)그리고 감정(feelings)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국민이 어떠한 과정을 밟아서 이러한 태도미움감정 등을 갖게 되는 가를 살피고 연구하는 것이 정치사회화의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정치사회화의 문제는 고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볼 수 있으나 본격적으로 18세기 사회혁명(social revolution)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당시까지만 해도 시민대중(市民大衆)이란 정치무대에서 그림자 역할밖에 하지 못했던 것이다.
경제질서의 산업화와 정치질서의 민주화로 사회이론가들은 일반대중의 의견이나 생각이 정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사회질서란 실정법이나 엘리트들의 행위에도 의존하고 있지만 이에 못지 않게 국민의 마음이나 태도에도 뿌리박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정치사회화에 대하여 오래 전부터 관심을 표명한 것은 사실이지만 본격적인 이론으로 발전된 것은 1920~1930년대 미국의 시민교육(civic education)과 1960년대 정치행태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정치사회화에 대하여 주로 어린이나 성인 전의 태도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일생동안의 정치행태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었다. 1970년대 정치사회화에 대한 연구내용은 ①정치체제에 대한 애정 ②당파적 태도 ③정치참여 등과 같은 주제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한 국가의 국민들은 나름대로 공통된 국가적 일체감(identity)과 충성심(loyalty)을 가지고 있으며, 정치에 대한 견해와 정책이나 정치지도자를 평가하는 태도와 감정을 가지고 있다. 국가마다 정치를 보는 독특한 가치체계, 신념, 감정적 태도, 행동양식이 있다. 어느 나라 국민들은 능동적으로 정치과정에 참여하여 그들의 의사를 전달하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정치를 불신, 혐오하고 정치로부터 완전히 소외된 국민도 있다. 또한 국민들은 특정한 이념에 빠지고도 하며 특정 정당의 지지자가 되기도 한다.
국민들은 왜, 어떻게 국가와 일체감을 갖게 되는가? 국민들은 왜 정치에 적극적이고 또한 소극적인가? 국민들은 어떻게, 언제, 왜 특정 정치 이념에 빠지고 또한 특정 정치집단에 지지를 보내는가? 이것은 국민들의 정치생활을 이해하는 중요한 질문이 된다. 국민이 어떻게, 언제, 왜 특정한 정치적 입장과 견해를 갖게 되는가가 “정치사회화(political socialization)의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다.
사회화란 어린이들에게 그들이 속한 사회의 가치와 태도를 소개하고, 성인이 되어 사회가 그들에게 기대하는 역할이 무엇인가를 배우는 방법을 의미한다. 정치사회화란 정치적 행태와 정치정향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정치사회화란 개인이 정치적 태도와 행동양식, 정치정향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 정치사회화의 특성
(1) 정치사회화는 개인의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어려서 형성된 태도는 성장해 가면서 다양한 사회적정치적 경험을 통하여 발전변화되거나 또한 강화된다. 어려서 한번 형성된 태도가 환경의 변화와 성장과정을 통하여 오히려 강화되기도 하며 또한 아주 다르게 변화되기도 한다. 일관성 있는 정보나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받으면 어려서 형성된 태도가 강화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출처로부터 상이한 정보나 메시지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변화될 수밖에 없다. 어려서 형성된 정치적 태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거나 또는 강화되지 않고 다르게 변화하는 것을 재사회화(resocialization)라고 한다. 극적인 사건이 발생했을 때 재사회화는 대단히 큰 영향을 받는다.
(2) 정치사회화는 직접 또는 간접적인 전수와 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개인의 정치적 태도와 행동, 신념, 그리고 확신은 선천적본능적 측면이 있으나 전수와 학습을 통하여 형성된다. 정치사회화를 이해하는 기본 이론은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 적용된다. 개인이 학교의 시민교육, 정당의 정치교육, 대중매체의 정치정보 제공과 정치문제 등에 내리는 평가는 직접적인 경험으로 작용한다. 또한 어려서 부모나 선생님과 친구에게 우호적이나 도전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성인이 되어 정치인을 대하는 태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간접적인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3) 정치사회화는 정치체제의 과업(task)이다. 세계 제 2차대전이 끝나고 많은 국가들은 다양한 형태의 급진적인 정치경제적인 변화를 겪었다. 따라서 산업화, 경제발전, 근대화, 정치발전과 같은 주제는 정치가나 정치학자들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특히 학자들의 관심은 변화와 안정의 유형, 정치통합(political integration)과 분열(political disintegration)과정 등에 있었다. 정치학자들의 의문은 어떤 정치체제는 안정을 유지하고 어떤 정치체제는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조건은 무엇이고 그 과정은 어떤 것인가에 있었다. 정치사회화를 개인차원이 아니라 정치체제의 차원에서 보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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