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육과 정치사회화 정치사회화론 교육 정치 발전과 체제유지 주요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등교육과 정치사회화
< 서론 >
정치체제라는 개념은 교육과 정치의 관계를 고찰하려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이다. 특정 정치체제는 정당하고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권위적 의사결정에 의해 특정지워지는 하나의 행위이다. 정치체제는 시민의 공공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의 권위적 배분이 이루어지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그것은 ①정치구조, 즉 정치적 기능을 수행하는 입법부, 사법부, 관료기구. 행정관료, 부족회의 ② 정치문화, 즉 특정 정치적 목표에 대한 견해 및 태도 그리고 신념과 지식등으로 이루어져있다.
정치구조라는 개념은 특정 체제내의 역할 수행에 적용된다. 정치문화는 정치에 대한 개인의 경향을 일컫는 개념이다. 정치체제는 다양한 이해집단과 개인의 요구처리 하에 명령, 법률, 규정 등을 공포한다. 이러한 요구는 어느정도 충족되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 체제내의 소란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체제는 충족되지 않은 요구가 높을 경우 그 체제는 붕괴될 수도 있다. 따라서 위기의 시기에 스스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지기반(광범위한 지지)이 필요하다.
체제가 지지를 받는 하나의 방법은 교육제도를 통해서이다. 교육제도는 청소년들을 주류적인 정치문화로 끌어들인다. 정치사회화에 대한 교육의 영향력은 아직까지 면밀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학교에서 일어나는 교육은 아동의 기본적인 정치적 정향의 발달에 기여한다. 교육, 다시 말해 형식적인 학교환경에서 획득되는 경험들은 아동 및 미래의 시민이 정치 과정의 잠재적인 참여자로서의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 하는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 교육은 선발과 충원의 기능 또한 갖고 있다. 즉, 교육은 엘리트 대열에 합류하게 될 사람들을 걸러내 훈련시키는 명시적이면서 은밀한 매커니즘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의도적이건 그렇지 않건 간에 상황에 따라 엘리트와 대중간의 거리를 좁힐 수도 넓힐 수도 있다. 또한 교육은 교사와 학생들과 같은 주요활동인자들의 활동을 통해 정치체제와 관련을 맺을 수 있다. 교사의 호전성이나 학생들이 소요는 교육과 정치체제간의 상호작용에서 나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육과 정치체제가 양립할 수 없을 때, 긴장과 소란이 발생한다. 아울러 교육체제가 정치체제에 의해 영향을 받는 여러 방식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는 양자의 관계의 한쪽방향만을 언급하고 있다. 우리의 주요한 관심사가 정치체제 운영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역할을 명료히 하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 교육의 정치 발전과 체제유지의 주요 기능 >
- 정치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
(1) 정치적 사회화
① 정치적 사회화의 개념
정치적 사회화는 "개인이 정치체제의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정치적 가치와 행위를 세대간에 지속시키는 이런 과정은 분명히 많은 요인들에 기인되는데 가족과 동료집단은 두 가지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는 그것이 가지게 되는 다른 요인들로부터의 제도적인 자율성으로 인하여 이런 정치적 사회화 과정이 일어날 수 있는 최적의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다.
② 정치적 사회화의 모순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10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중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역사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내용의 선정이 편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역사교과서가 특정 집단에 유리하도록 편파적 내용을 선정하고 진술하고 있음을 지적사회화와 표준 교육과정이론1) 사회화 기능2) 경제체제 유지기능1) 사회화 기능사회화 : 한 사회의 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 되는 것- 그 사회의 문화를 자기 것으로 만듦에 따라 비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존재로 된다. 그런데 학교는 그 사회가 가지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 격 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목 차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   1) 사회화 기능   2) 경제체제 유지기능   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 3. 지배문화와 재생산 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 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 이론   1) 저항이론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  (1) 교육과정 사회학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며 1970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교육이 폭넓은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평생교육이 미래 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이 개혁 가능성을 지닌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을 주고 있기 때문에 정치체제, 경제발전 수준, 사회 문화적 특성 등을 달리 하고 있는 세계 각국이 평생교육을 지지하고 그를 중심으로 한 정책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

  • [교육사회] 교육열과 학벌주의 극복가능성
  • 교육의 시간엄수, 단체 활동, 책임감이 순종적 노동계급 양성에 활용)⑥ 정보전략이론 : 교육 → 정보의 폭넓은 이용 → 피지배집단의 교육양적 기회 확대⑦ 직업경쟁이론 : 교육받은 노동력 → 직업경쟁력 향상 → 소득 상승의 가능성 향상3) 한국사회의 교육 기능(시대별)① 조선시대 신분차별, 지식독점 (계층경쟁이론)② 일제 식민시대 제도교육의 통치 도구화 (계급통제이론)③ 미군 점령기 교육의 정치 사회화 이용 (계급통제이론)④ 신생독립

  • [재생산이론][재생산][생산][자본주의][보수주의][문제의식][재생산이론 내실화 과제]재생산이론의 특성, 재생산이론의 자본주의, 재생산이론의 보수주의, 재생산이론의 문제의식, 향후 재생산이론의 내실화 과제
  • 론의 보수주의1. 보수주의 교육이론2. 재생산 이론1) 경제재생산 이론-Bowles, Gintis의 대응이론(Correspondence principle)2) 문화재생산 이론-Pierre Bourdieu, Basil BernsteinⅤ. 재생산이론의 문제의식1. Hall1) Hall의 정치경제학적 분석에 따른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2) Hall - “생산 - 재생산의 회로” 라는 명제2. Althusser1) 자본주의적 생산 조건의 재생산이란2) 제도화된 대중 교육 체제3. Bernstein4. Parson1) 사회화정도‘ 평가 기준2) 사회적 기능3) 사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