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참여하는 긍정적 행동지원 이정신 지체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녀의 출생은 가족에게 기쁨과 흥분을 주고 부모에게는 새로운 도전과 책임을 갖게 한다, 그러나 장애를 지닌 자녀의 출생은 온 가족에게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준다. 장애 아동의 부모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주요 요인들 중 하나는 장애 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다루는 것이다.
※미국과 우리나라 지원형태 및 지원유형
<미국>
개별화된 가족중심의 서비스 (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 : 장애 아동과 가족들의 강점과 욕구에 중점을 둔 교육적 접근으로, 가족이 선택한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들을 찾아내고 활용하도록 하여 가족에게 장애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가족과 아동이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는 것을 막아주기 위하여 가족들과 관련 분야의 여러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서 일하도록 한다.
장애아동가족지원법과 같은 가족지원 법률의 제정을 통해서 장애아동 가족을 지원한다.
<우리나라>
자녀의 장애를 발견했을 때, 많은 부모들이 법적인 보장이나 형식적인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
장애아동의 교육에 대해서 교사가 주도적으로 부모의 참여 방향을 설정해 준다.
<미국>
부모들이 아동과의 상호작용 또는 교수방법 등과 같은 정보에 대해 알기를 원하며, 지원의 유형 중에 자녀의 발달을 촉진하고 행동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인관계기술론 사회적 기술 지도지침
  • 참여기술과 자원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감영역은 능동적으로 듣기와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아통제 영역은 갈등문제 해결과 분노 조절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지도교사는 학생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지도할 행동목록을 확대시켜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7) 자료의 특성사회적 기술 지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첫째, 사회적 기술을 지도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기법들을 묶어서 교육현장에서 지도하는 선생님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 장애아동 가족 지원 >-목 차-제 1 장 장애아 가정의 일반적 문제와 긴장의 문제제 1 절 장애 및 장애아의 개념1. 장애의 개념2. 장애아동의 개념제 2 절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1.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의 위기2. 부모의 심리 문제 - 7단계3. 형제 ․ 자매의 문제제 3 절 장애아 아동의 긴장(스트레스) 문제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 통합교육에 대하여
  • 지체 유아 정신지체 유아는 장애 정도와 특성이 많이 다르므로 개별교육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특히 정신지체 유아는 일반 교육 외에 일상생활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적 학습기술을 활용하거나 주의집중, 지시 따르기, 언어발달 등 학습준비기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또한 교수방법으로는 모델링과 과제분석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모델링은 교사가 직접 보여주고 따라하게 한다. 시범보인 기술을 모방하고 숙달되기 위해서는 연습을 많이 한

  • 자폐성 장애아 교육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문제행동과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논문 분석
  • 지체, 자폐, 행동장애, 학습장애 등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강경숙, 2004).이성봉(2000)에 의하면 학교, 가정에서 문제 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방해행동 감소와 과제수행의 향상이 있었다고 보고되었고, 김현숙(2005)에 의하면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부적응 행동의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보고도 있었다.2) 연구 문제1.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자폐성 장애아동의 학급 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 [인간행동] 아동기
  • 초등학생들에게 닌텐도 라는 게임기는 없어서는 안되는 아이템이다. 닌텐도를 비롯하여서 많은 미니 게임기 들은 아동기에 있는 초등학생에게 영향력을 주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특별히 게임기나 휴대폰 같은 고가 전자 제품과 아이들이 선호하는 유명메이커를 통하여서 아동들이 자신들을 과시하려 하고 그로 인해서 아이들에게 생겨나는 문제들 그리고 그러한 과시들이 아동들에게 주는 좋지 않은 영향들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어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