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자론 청소년 지도 개념의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총체적인 학습활동과 교육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학교교육과 파트너쉽을 발휘하여야할 국가사회의 공적인 시스템(청소년육성, 청소년 선도, 청소년 보호, 청소년 치료, 청소년 상담, 청소년 수련활동, 청소년 봉사활동 등)
청소년지도개념의 성격

- 광의적으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것, 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으로 사회교육적 성격이 강하다.
- 청소년의 인지적 발달보다는 전인적 성장을 위해 신체적 발달, 도덕성 발달, 사회적 발달, 정의적 발달, 감정적 발달에 중점을 둔다.
- 문제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 청소년들이 바람직하고, 건전하고, 온전한 상태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적인 목표지향 활동
- 학교 교육을 보조하는 지원적 차원이 아니라, 청소년이 건전하고 유능한 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새로운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학교, 가정, 지역사회 속에서 다른 체제와의 파트너십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방법 :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 즉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기 위해 행하는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 때의 지도방법은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
-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촉진과 학습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청소년 스스로가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
- 청소년과 참가자(또래 집단, 프로그램 참가자)의 상호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
  • basisElement content-area main-area post197761 tbody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 1.청소년지도사 개념“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한다. 국가공인자격증인 청소년 지도사 자격증소지자는 1만명 이상이 활동하고 있으며, 상담사자격증 소지자는 800여명을 넘어서고 있다. 청소년 지도자의 유형별 분류는 일반적으로 지도성격

  • 청소년활동시설
  • 청소년활동시설에 대한 정의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제2호에서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청소년활동에 제공되는 제10조의 규정에 의한 시설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2)기능적 개념청소년활동시설은 청소년의 조화롭고 균형된 성장과 성공적인 성인으로의 이행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청소년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일정한 공간과 시설‧설비를 구비하고 전문적 지도능력을 겸비한 청소년지도자에 의해 조직적, 체

  • 청소년활동의 개념 및 유형법적개념에 따른 청소년활동의 유형
  • 청소년기본법 제3조 3항)(2) 활동영역에 따른 청소년활동의 유형청소년활동을 분류하는 것이 사실상 쉽지 않으나, 굳이 구분한다면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형태나 방법, 유형, 기타 활동 유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①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 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문제점: 매우 광범

  •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 측면 및 부정적 측면, 문제점 및 개선방안, 지도방안 및 변화를 위한 제언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서론청소년들은 청소년만의 세계가 있다. 이에 대한 담론은 청소년지도론에서 논의되는 바이다. 하지만 최근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지도자들의 성적 접촉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불거진 바가 있어 ‘청소년의 문화를 다루는 전문가’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

  • [심리검사및측정] (만점레포트) 1. 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2. 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 집중경향치, 규준점수 3.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4.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 홀랜드 검사 6. MBTI 성격유형검사 설명
  • 성격을 분류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MBTI를 개발했다.검사는 개인의 성격을 4개의 양극적 선호경향으로 분류하고, 각 차원별로 두 개의 선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총 16가지의 성격유형 결과를 제공한다. 첫 번째 선호경향은 외향형(E), 내향형(I)으로 에너지의 방향이 외부 세계의 사람이나 사물에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내부 세계의 아이디어나 개념에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구분한다. 외향형은 사교적이고 활동적이며, 내향형은 신중하고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