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 일본 자원봉사활동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대로부터 한국의 지역사회는 전국에 걸쳐 그들의 독특한 상부상조 또는 자원봉사 프로그램들을 발전시켜 왔다. 두레 (주민에 의한 공동체 운동), 향약(공동체를 새우기 위한 규약),계(주민간의 상호대부), 품앗이 (이웃 노약자들을 위한 상호 봉사)등은 수백 년 동안 전승되어 온 몇 가지 사례들이다. 대부분 20세기 산업화와 도시화로 사라졌지만 계와 같은 몇 가지들은 오늘날에도 지역사회들에서 존재하고 있다.
2.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의 시작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03년 한국기독청년회(YMCA)창립을 계기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근대조선이후부터 기독교의 전파에 따라 기독교 사상, 민주주의 철학 등이 유입되면서 교회 및 관련단체의 자선적박애적 활동을 중심으로 초보적 형태의 자원봉사활동이 시작되었다고 하겠다.
1) 태화기독교사회관 설립(1921년)
우리나라 최초의 인보관으로 상부상조의 형태에서 발전된 인보사업이 여성계몽과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2) 학생운동 : 일제식민지시대의 구국운동으로 시작된 학생운동 및 관련활동도 자원봉사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해방 이후에는 이러한 성격의 학생활동이 사회 개량적 성격으로 전환되어 문맹퇴치를 위한 야학, 농촌봉사활동, 질병구제 등의 사회봉사활동으로 전개되었다.
3) 사회단체 : 대한적십자사 창설 (1949년), 한국사회연합회 창립(1953년) 및 YMCA, YWCA등 1950년대에는 각종 사회단체들이 한국 전쟁으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였다.
3. 본격적인 자원봉사활동의 전개
1) 지금까지 산발적으로 전개되어왔던 민간 사회단체의 자원봉사활동이 1960년대에는 적십자운동을 중심으로 보다 조직적으로 활성화되었다. 1950년대까지 인보관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던 인보사업은 다양한 사회복지관계법령의 제정을 계기로 보다 폭넓게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업으로 확대되었다. 따라서 많은 사회복지관이 설립되게 되었고 이 복지관을 중심으로 불우 이웃중심의 자원봉사활동이 전개되었다.
2) 1970년대에는 대학생 농촌계몽운동, 새마을운동 등으로 사회봉사활동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갔다. 일부 단체에서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의 양적확대 및 질적 향상을 도모 하였다. 특히 1978년부터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전국5개 지역에 사회봉사안내소를 개소하여 자원봉사자의 모집 및 교육을 통한 양성, 배치, 사후지도 등의 자원봉사활동의 조정기능을 수행하여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현대사] 위안부
  •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이 곳에서는 자원봉사자들로 이루어지는 피스로드 행사가 진행되는데, 매 달 쁘띠 피스로드가 있고 1년에 2회 정규 피스로드가 진행된다. 이 행사를 통해 각국의 자원봉사자들은 이 곳에서의 봉사 활동은 물론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의논하고 알리는 여러 활동들을 한다. 나눔의 집은 태평양전쟁 말기, 일제에 의해 성적 희생을 강요당했던 생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모여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라는 의미와 함께 생

  • 한,일 다문화정책 비교연구
  • 한국에서 장기간 생활할 부류는 다문화가족이기 때문이다.한편, 일본은 니케이진, 재일한국인, 아메라지안 등의 존재로 우리나라보다 약 30~40여 년 이상 먼저 이 문제에 관하여 고민한 국가라 할 수 있다. 또한, 일본은 단일민족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민개척경험이 있으므로 우리나라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 따라서 일본이 다문화가족에 대하여 대응하고 있는 모습을 살펴본다면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에 적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 유니세프 유니세프 형성 이유 유니세프 현실주의 유니세프 자유주의
  • 활동하는데 한계점으로 지적 될 수 있다.  이를 북한과 관련해 생각해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지난 2003년 유니세프의 조사에 따르면 북한에서 식량보급과 필수약품보급 등을 위해서는 1280만불의 예산이 필요했지만 실질적으로는 320만불밖에 모금되지 않았고, 그마저도 한국, 중국 등에 의해 대부분 기부되었을 뿐, 미국, 영국등 강대국들은 기피하는 현상을 보였다.  유니세프는 아동구호, 아동인권보호를 하는 기구로써 국제사회에서 협력하는

  • 언어와 민족주의 에 대하여 언어 민족주의 근대 이전 언어 민족주의 식민지 시대의 언어 민족주의 현대 사회의 언어 민족주의
  • 한국, 일본 등에서 일어난 ‘언어 공용어화’ 논란을 통해 언어 민족주의에 위협을 가하는 세계화의 한 단면을 살펴볼 것이다.ㄱ. 국제어의 대두 - 국제어의 자리를 차지한 영어의 득세생태 언어학의 틀을 바탕으로 한 ‘중력 모델’ 『언어 제국주의란 무엇인가』p. 39 ~ p.41에서는 언어의 기능에 따른 분포를 층위에 따라 보여주고 있다. 광중심 언어인 영어를 중심으로 10여개의 초중심 언어가 맴돌고, 이 주위를 100 ~ 200여개의 중심언어가 맴돌며,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요악 - 비평
  • 한국 학교 교육의 주가 되는 주입식 교육이 담습 되어지고 있는 교회에서 아이들에게 지식만을 전달하므로 머리로만 이해하고 마음으로 경험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 너무 안타깝다. 성경 공부만을 위한 것, 교사는 가르치고 아이들은 그냥 성경 지식을 배우는 입장에서의 모임을 갖는다면 그것이 아이들을 위한 진정한 양육이 될 수 있을까? 아닐 것이다. 분방 공부가 성서 지식을 습득하는 장이 아니라 신앙양육의 터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아이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