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의 지도방법 청소년 집단지도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집단이란 일정한 기간 동안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활동할 수 있을 정도로 통합되어 집단으로 이정될 수 있는 다수인의 집합체라고 규정된다. 또한 집단은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모인 집합체로,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려 상호작용하거나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청소년기에 집단지도의 방법이 중요한 것은 그들의 발달특성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또래집단의 영향이 커지는 반면 사고의 폭이 좁은 경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큰 대상들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집단활동에 필요한 특징은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는데<그림9-1>에서와 같이 “가시적인 것에서 비가시적인 것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내어짐을 의미한다. 집단 안 에서 적응이 될수록 개인이 받아들이는 감정적인 지능은 자기 인식, 자기 조절, 감정이입, 동기 부여와 눈에 보이지 않는 사회적 기술 등이 개발된다. 집단의 조화와 성공을 위한 이러한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파악해 보면 <표9-1>과 같이 집단중심의 지도방법의 가치가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살로비와 메이어는 감정적인 지능을 “자신과 다른 사람의 느낌을 규제하고 모니터하는 능력, 감각을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이끌기 위해 사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①사람의 감정을 아는 것 ②감정의 관리 ③자신에 대한 동기화
④감정을 인정하는 것 ⑤다른 사람과 관계를 다루는 것
2. 청소년집단지도의 목표
청소년기의 집단경험관계의 중요성
① 하나의 전문직으로서의 집단지도방법은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능의 향상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②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능과 집단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에 대한 경험과는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
③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위하여 청소년들은 때때로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집단지도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내적구조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잘 파악하여 이의 적절한 분배와 조율을 하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집단지도의 방향에서는 <그림9-2>에서와 같은 형태로의 영향요인이 내부적으로 관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 집단역할
집단역할을 수행하는 형태가 과제중심이냐 아니면 사회적 정서위주냐에 따라 지조방법이나 추구행동의 차별화가 나타난다. 벤과 쉬트는 집단역할의 차이를 <표9-2>와 같이 제시하여 역할수행의 차이에 따라 행동의 차별화가 나타남을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