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認知發澾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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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대의 심리학자들 중에서 Jean Piaget보다 더 훌륭한 이론가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는 독자적으로 인지발달의 포괄적인 이론 -즉 지적성장이론을 수립하였다.
그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 뉴샤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과학자로서의 소질을 보여주었는데, 11세 때 공원에서 본 백변종 참새에 관한 논문을 썼다. Piaget는 21세에 자연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받기까지 했지만, 보다 광범위한 탐구로 인해 때때로 혼란에 빠지기도 했다. 마침내 23세가 되어서야 한 가지 계획을 세웠다. 먼저 그는 아동심리 분야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하면서 정신의 발달을 연구하고자 했다. 그리고 나서는 자신의 발견들을 인식론에서 제기된 보다 광범위한 문제들, 즉 지식의 근원에 관한 철학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사용하려 했다. 이 새로운 구상을 그는 ‘발생학적 인식론’이라고 불렀다.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다음 해에 프랑스의 파리로 가서 2년동안 논리학, 인식학, 철학 그리고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때 그는 파리에 있는 사이몬(Simon)과 함께 지능문제에 관해서 연구하게 되었는데, 연구과제는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표준화 추리검사는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문항을 주어 모든 아동이 이에 반응하도록 요구된 검사이다. 여기에서 그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아동의 오답이 연령에 따라 비슷하다는 것을 알았다. 동일한 연령의 아동은 비슷하게 틀린 답을 하고 또 아동의 대답 유형도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그는 아동의 지능문제가 아동의 사고구조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며, 지능연구의 방법으로서는 표준화 검사방법은 부적당하며 비구조화 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이 후, 30여 년 동안 그는 임상학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작고했다.
전반적으로 Piaget의 연구는 방법론적인 단점을 가지고는 있지만, 1960년대에 들어와서는 그의 연구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되살아났다. 심리학자들은 그의 이론이 아무리 난해하고 기록에 일관성이 없다 할지라도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오늘날 아동의 사고에 관한 연구들 중에서 Piaget를 언급하지 않은 연구란 거의 없다.
2. 이론의 개관
▶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
※ 인지발달의 개념화를 위한 피아제의 네 가지 단계
1) 감각 운동기
◈ 시기 : 출생해서 약 2세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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