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認知發澾理論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당대의 심리학자들 중에서 Jean Piaget보다 더 훌륭한 이론가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는 독자적으로 인지발달의 포괄적인 이론 -즉 지적성장이론을 수립하였다.
그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 뉴샤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과학자로서의 소질을 보여주었는데, 11세 때 공원에서 본 백변종 참새에 관한 논문을 썼다. Piaget는 21세에 자연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받기까지 했지만, 보다 광범위한 탐구로 인해 때때로 혼란에 빠지기도 했다. 마침내 23세가 되어서야 한 가지 계획을 세웠다. 먼저 그는 아동심리 분야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하면서 정신의 발달을 연구하고자 했다. 그리고 나서는 자신의 발견들을 인식론에서 제기된 보다 광범위한 문제들, 즉 지식의 근원에 관한 철학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사용하려 했다. 이 새로운 구상을 그는 ‘발생학적 인식론’이라고 불렀다.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다음 해에 프랑스의 파리로 가서 2년동안 논리학, 인식학, 철학 그리고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때 그는 파리에 있는 사이몬(Simon)과 함께 지능문제에 관해서 연구하게 되었는데, 연구과제는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표준화 추리검사는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문항을 주어 모든 아동이 이에 반응하도록 요구된 검사이다. 여기에서 그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아동의 오답이 연령에 따라 비슷하다는 것을 알았다. 동일한 연령의 아동은 비슷하게 틀린 답을 하고 또 아동의 대답 유형도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그는 아동의 지능문제가 아동의 사고구조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며, 지능연구의 방법으로서는 표준화 검사방법은 부적당하며 비구조화 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이 후, 30여 년 동안 그는 임상학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작고했다.
전반적으로 Piaget의 연구는 방법론적인 단점을 가지고는 있지만, 1960년대에 들어와서는 그의 연구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되살아났다. 심리학자들은 그의 이론이 아무리 난해하고 기록에 일관성이 없다 할지라도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오늘날 아동의 사고에 관한 연구들 중에서 Piaget를 언급하지 않은 연구란 거의 없다.
2. 이론의 개관
▶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
※ 인지발달의 개념화를 위한 피아제의 네 가지 단계
1) 감각 운동기
◈ 시기 : 출생해서 약 2세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현병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식개선 방법들에 대해 논하시오
- [정치사회] 북중관계
- [외교정책] 북한-중국 정치 관계의 변화와 현안 과제
- 근대역사와 간호와 현대간호의 출현과 성장, 발달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아동의 언어습득과정)
- 치매에 대하여 레포트
- 가르치는교사의7법칙(=삶을변화시키는가르침)
-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발전방향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