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플라톤 철학에 근거하여 볼 때 이념은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고 손에 잡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즉 다시 말하면 이것은 내재적 목적(Intrinsic)에 해당하는 것으로, 실현 가능성이 어려운 이데아적인 희망이 이에 속한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 목적에 다다르기 위하여 끝없이 목표를 세우고 다음세대, 그리고 그 다음세대 그리고 또, 그다음세대에 이르기까지 교육하게 된다. 플라톤의 경우 인간의 궁극적 목적을 도덕적인 삶에 두었다. 그렇다면 기독교 교육의 목적에 대한 이념적 근거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바로 창조주 하나님의 근본적 뜻을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통하여 찾아야할 것이다. 플라톤의 철학을 일반적 사고로 해석하여 도덕적 삶이라고 한다면, 기독교인은 일반적 사고 앞에 “하나님께 영광”이란 말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2)목적
목적은 사물의 존재와 생성, 행위를 촉구하고 이유를 부여하는 것으로, 넓은 뜻으로는 일종의 원인으로 생각하는데 이를 말하는 내용이 철학 용어이다. 목적이 있음으로써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운동이 일어나는데, 목적은 운동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목적이 사물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경우에는 궁극인(窮極因)이라고도 한다. 목적은 또한 도달한 상태를 내포하고 있다. 구지 성서적 의미를 부여한다면 알파와 오메가를 들 수 있겠다. 목표는 원인을 제공하지만 곧 도달점을 내포하고 있다. 뒤에 나오는 「어원적 의미」 end에서 좀더 이해하자.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가 도달하는 상태가 목적이 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학문에서 연구대상이 되어야 할 사물의 원인을 질료인(質料因)·형상인(形相因)·작용인(作用因)과 함께 4개로 구분하였는데, 생물이 종자의 상태에서 점차로 성장하여가는 그 자연물의 생성의 목적인은 생물의 그 종류가 본래 가져야 할 정신적이고 완전한 상태의 실현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그러한 상태야말로 그것의 형상이므로 목적인과 형상인은 서로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이다. 또한 사람은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요구하고 선택하므로 넓은 의미에서 이를 선(善)으로 규정하였다.
목적인 [ causa finalis , 目的因 ]목적은 사물의 존재와 생성, 행위를 촉구하고 이유를 부여하는 것으로, 넓은 뜻으로는 일종의 원인으로 생각하는데 이를 말하는 철학 용어이다. 목적이 있음으로써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운동이 일어나는데, 목적은 운동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목적이 사물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경우에는 궁극인(窮極因)이라고도 한다.
3)목표
어원적 사전적 의미를 먼저 살펴보면, 이루려고 지향하는 실제적인 대상, 도달해야할 곳을 목표로 삼고 있다. 즉 “이룰 수 있는 것”,도달할 수 있는 것을 말하고 있다(외재적 목적, Extrigsic).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 세분화 하여 목적으로 나누고 장기적 목적(Purpose, goal, aims)과 단기적 목적(objectives)을 세워 목표하는 바에 도달해야 할 것이다. 이를 더 세분화 하면 구체적 목표(concrete)와 행동목표(behavioral)로 나눌 수 있고,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하며 살아가는 시대와 공동체,조직,단체,이념,연령,지식수준,추구하는바에따라 포괄적 영역으로 남을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갖는다.
목적에 따른 목표의 일반적 정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오인탁, 기독교 교육학 개론(한국 기독교 교육학회)
아가페 , 빅 파워 성경(Printed in Seoul, Korea,1997)
서울말씀사, 성구사전
이원일, 기독교 교육학 개론
이원일, 기독교 교육 과정론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연구
주영흠
박진규
오만록,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지학사)
권성호, 교육공학과 기독교 교육(만남과 기능성의 문제점)
김은주
박현준
최순희, 청소년 기독교 교육의 목적
NAVER.지식검색
http://lord.kehc.org
http://yntcs.ac.kr
http://www.cerc.or.kr/wwwb/Crazy
http://cafe.daum.net/storyofchurch
http://www.ksceit.org
http://cafe.daum.net/leewi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지체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발달지체영유아의 부모상담, 지도방법을 기술하시오
- 1365 자원봉사포털의 통계에 따르면 아직 60대나 7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자원봉사자 등록률이나 참여율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노인자원봉사자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유보통합 관리체계의 현재 상황과 문제점,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유보통합의 지속가능성과 한계점을 논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심리] Skinner 스키너의 생애와 이론
- 스키너(Skinner)의 생애와 업적
- 스키너의 생애와 업적 및 인간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