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교육][기독교교육][기사도교육][시민교육]중세의 기독교교육, 중세의 기사도교육, 중세의 카알대제의 교육, 중세의 스콜라교육철학(주지주의), 중세의 대학교육, 중세의 시민교육, 중세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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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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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2. 학교제도
1) 문답 학교
2) 고급 문답 학교
3) 본산 학교(감독 학교, 사원 학교)
4) 수도원 학교
Ⅲ. 중세의 기사도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Ⅳ. 중세의 카알대제의 교육
1. 교육령(승령 법규)
2. 궁정 학교
Ⅴ. 중세의 스콜라교육철학(주지주의)
1. 스콜라철학의 개념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영향
Ⅵ. 중세의 대학교육
1. 대학 교육의 목적
2. 대학 교육의 특권
3. 대학 교육의 발달배경
4. 대학 교육의 특징
Ⅶ. 중세의 시민교육
1. 귀족 교육(학교)
2. 시민 교육
3. 도제 교육(비형식적인 교육의 종류)
Ⅷ. 중세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1. 성 아우구스티누스
1) 본질적 선(善)으로서의 자연
2) 타락 또는 자연적 무질서로서의 악
3) 선의 결핍으로서 악
4) 의지의 자유
5) 자유와 예정
6) 윤리적 이원론
7) 최고덕(사랑)과 최고선(신)
8) 네 개의 특별한 덕들
2. 성 토마스 아퀴나스
1) 최고선
2) 토마스의 덕
3) 지적인 덕
4) 도덕적인 덕
5) 신학적인 덕
6) 올바른 행위
7) 죄
8) 법
9) 의지 대 지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중세교육사상의 근원은 그리스 철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4세기경 아테네 철학자 플라톤(Plato B.C. 427 - 347)은 우리가 우리의 눈으로 보고 신체로 만지는 세상이, 실제로는 그림자의 세계로서 순수한 영혼이 철학적 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적인 형상의 영원한 세계를 복사한 것이라고 가르쳤다. 기원후 3세기에 플로티누스(Plotinus, 205 - 269)는 신플라톤파 철학을 발달시켰다. 이 철학은 모든 경험의 뒤에 있는 `최후의 하나`를 믿는 것이다. 중세의 교육사상은 아리스토텔레스(B.C. 384 - 322)에 의해 깊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의 많은 작품들은 12세기에 라틴어로 번역되었다. 그의 사상의 상당 부분은 6세기의 철인 정치가 보에티우스(Boethius, 480 - 524)에 의해 흡수 전달되었다. 권력의 정상에서 보에티우스는 반역죄로 기소되어 처형되었는데, 감옥에 있는 동안 그는 그의 가장 유명한 저서인 [철학의 위안에 대하여](On the Consolation of Philosopihy)를 썼는데, 이 책은 영혼이 어떻게 역경을 딛고 일어서서 철학적 명상을 통해 하나님을 볼 수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 신 중심주의
- 내세주의
- 세계주의(만민 평등사상)
-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학교제도
1) 문답 학교
- 초등 교육 기관(교리, 3R`s)
- 아동들의 세례 준비와 이교도의 교화를 담당
2) 고급 문답 학교
- 중등 교육 기관
- 문답학교의 교사를 양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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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의수(1999),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 동문사
◇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손연수,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재
◇ 이재룡(2000), 쉽게 쓴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 로버트 오도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 정찬주·팽영일·한상규(1995),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최애리(1984), 중세의 지식인들, 동문선,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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