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교육][기독교교육][기사도교육][시민교육]중세의 기독교교육, 중세의 기사도교육, 중세의 카알대제의 교육, 중세의 스콜라교육철학(주지주의), 중세의 대학교육, 중세의 시민교육, 중세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2. 학교제도
1) 문답 학교
2) 고급 문답 학교
3) 본산 학교(감독 학교, 사원 학교)
4) 수도원 학교

Ⅲ. 중세의 기사도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Ⅳ. 중세의 카알대제의 교육
1. 교육령(승령 법규)
2. 궁정 학교

Ⅴ. 중세의 스콜라교육철학(주지주의)
1. 스콜라철학의 개념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영향

Ⅵ. 중세의 대학교육
1. 대학 교육의 목적
2. 대학 교육의 특권
3. 대학 교육의 발달배경
4. 대학 교육의 특징

Ⅶ. 중세의 시민교육
1. 귀족 교육(학교)
2. 시민 교육
3. 도제 교육(비형식적인 교육의 종류)

Ⅷ. 중세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1. 성 아우구스티누스
1) 본질적 선(善)으로서의 자연
2) 타락 또는 자연적 무질서로서의 악
3) 선의 결핍으로서 악
4) 의지의 자유
5) 자유와 예정
6) 윤리적 이원론
7) 최고덕(사랑)과 최고선(신)
8) 네 개의 특별한 덕들
2. 성 토마스 아퀴나스
1) 최고선
2) 토마스의 덕
3) 지적인 덕
4) 도덕적인 덕
5) 신학적인 덕
6) 올바른 행위
7) 죄
8) 법
9) 의지 대 지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세교육사상의 근원은 그리스 철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4세기경 아테네 철학자 플라톤(Plato B.C. 427 - 347)은 우리가 우리의 눈으로 보고 신체로 만지는 세상이, 실제로는 그림자의 세계로서 순수한 영혼이 철학적 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적인 형상의 영원한 세계를 복사한 것이라고 가르쳤다. 기원후 3세기에 플로티누스(Plotinus, 205 - 269)는 신플라톤파 철학을 발달시켰다. 이 철학은 모든 경험의 뒤에 있는 `최후의 하나`를 믿는 것이다. 중세의 교육사상은 아리스토텔레스(B.C. 384 - 322)에 의해 깊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의 많은 작품들은 12세기에 라틴어로 번역되었다. 그의 사상의 상당 부분은 6세기의 철인 정치가 보에티우스(Boethius, 480 - 524)에 의해 흡수 전달되었다. 권력의 정상에서 보에티우스는 반역죄로 기소되어 처형되었는데, 감옥에 있는 동안 그는 그의 가장 유명한 저서인 [철학의 위안에 대하여](On the Consolation of Philosopihy)를 썼는데, 이 책은 영혼이 어떻게 역경을 딛고 일어서서 철학적 명상을 통해 하나님을 볼 수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Ⅱ. 중세의 기독교교육

1. 교육특징

- 신 중심주의
- 내세주의
- 세계주의(만민 평등사상)
- 주정주의(도덕적 생활 강조)

2. 학교제도

1) 문답 학교

- 초등 교육 기관(교리, 3R`s)
- 아동들의 세례 준비와 이교도의 교화를 담당

2) 고급 문답 학교

- 중등 교육 기관
- 문답학교의 교사를 양성
참고문헌
◇ 박의수(1999),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 동문사
◇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손연수,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재
◇ 이재룡(2000), 쉽게 쓴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 로버트 오도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 정찬주·팽영일·한상규(1995),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 최애리(1984), 중세의 지식인들, 동문선,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교육사 서양 고대 교육 서양 원시시대 교육 Sparta의 교육 Greece 교육의 개관 Athene의 교육 스파르타교육 아테네 교육 서양 교육 조사 서양 교육 연구 서양 교육 분석 서양 교육 개요
  • 교육, 시간의 낭비가 없으며, 정신적 안정을 위한 종교교육에 치중하였다.(1)학교교육의 발생인류가 문자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학교교육(형식적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학교(School)의 어원은 희랍어의 Schole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뜻은 ‘한가(閑暇)’를 의미하며, 주로 상류층 자녀들이 심신단련, 인격수양, 여가선용 하던 장소였으며, 오늘날과 같은 학교 형태는 중세의 교회가 세운 기독교 계통의 학교에서 볼 수 있다.2. Greece 교육의 개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목적애국정신이 높은 군인양성초기 : 지덕체가 조화된 선미로운 인간 양성 후기 : 개인의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이기적 경향내 용군대훈련과 3Rs3Rs와 선․미 교육방 법엄격한 군사교육개성중심의 진보적(자유주의적) 교육문학, 시, 수학, 논리학, 철학, 음악단 계․렉제(Lechse) 검사․0 - 6 : 가정 교육기․7 - 17 : 국가 교육기(공동훈련)․18 - 20 : 본격적 군사 훈련․20 - 30 : 군복무․30 - : 시민권 획득, 결혼․0 - 6 : 가정교육(습관, 체력)․

  • [서양교육사] 그리스,로마중세의 교육사상
  • 철학, 예술, 과학 등 유럽 문화의 모든 것이 그리스 문화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를테면 로마의 정신문화는 거의 모두가 그리스 문화의 답습과 모방이었으며, 중세의 기독교마저 그 이론적인 뒷받침을 그리스 철학에서 얻고 있다. 그리스 사회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

  • [교육철학] 서양교육에 대해서
  • 교육의 문화적 기초2. 그리스의 시대 구분3. 스파르타의 교육4. 아테네의 교육5. 교육 사상가 1) 소크라테스2) 플라톤3) 아리스토텔레스 제 2절 로마 교육 1. 로마 교육의 문화적 기초2. 공화정 시대의 교육3. 제정시대의 교육제 3절 중세의 교육1. 중세 사회의 성립 배경2. 중세의 기독교 교육 정신1) 예수의 교육사상2) 교부철학3) 스콜라 철학3. 중세의 학교제도1) 기독교식 학교교육2) 기사도 교육4. 시민학교와 대학의 발생1) 시민학교의 발생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