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과정] 부르심과 응답 하나님의 나라를 통한 공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목적

◎기독교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회가 응답해야 할 문제

2. 교육과정

- 공과분석 -

1. Objectives

2. Content

3. Education factor

4. Methodology and Supplementary Materials

5. Unit Organization

6. Evaluation of Progress

7. Literary Qualities

8. Help for the teacher

9. Home Experiences Utilized

10. Mechanical Setup

*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교육과정에서 교육이념이란 교육목적을 수립하는데 근거가 되는 사상적 기초입니다. 본 교단이 개발하는 새 교육과정은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Soli Deo Gloria)라는 개혁교회의 기본정신을 근간으로 해서 "하나님 나라의 구현"을 교육이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새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하나님 나라의 구현"이라는 교육이념은 최소한 세 가지 차원의 삶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첫째,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이라는 정신에 기초해서 하나님을 경배하고 참여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둘째는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의 수단으로서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실천할 힘(자원)으로서 경건한 삶을 추구합니다. 이와 함께 셋째로 비판적인 안목으로 우리의 일상적 삶이 세상의 문화와 역사 속에 어떻게 투영되고 있는지를 관심을 가지고 성찰함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의 최상의 표현을 추구합니다.


다음은 교회의 전체 교육과정이 지향할 궁극적인 방향을 의도적으로 진술해 놓은 교육목적입니다.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모든 세대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성령을 통해 지금도 계속 이루시는 구원의 복음을 신앙 공동체 안에서 깨달아 알고,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의 빛 안에서 가정과 교회, 이웃과 사회 그리고 자연 및 세계와 바른 관계를 이루어서, 예배와 선교의 사명을 지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해 헌신하도록 양육하고 훈련하는 것입니다"


새 교육과정은 기존 교회학교의 울타리를 벗어나서 교회라는 신앙 공동체를 중심으로 복음과 하나님 나라 구현하는 일에 역점을 둡니다. 즉,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증언을 위해 하나님께서 '부르시고', '세우시고', 그리고 다시 일터로 '보내시는' 종말론적 공동체로 이해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이 머무는 삶의 자리 모두가 교육의 장으로서의 가치와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의 의미,역사,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 기독교교육과 사이버시대,교회,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분석
  • 기독교교육의 의미, 기독교교육의 역사,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 기독교교육과 사이버시대, 기독교교육과 교회,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분석Ⅰ. 개요Ⅱ. 기독교교육의 의미Ⅲ. 기독교교육의 역사1. 김형태2. 문동환3. 은준관4. 오인탁5. 주재용Ⅳ.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1. 기독교 교육을 통한 엄숙한 성례와 예배 시행2. 성서교육의 질적 향상의 운동3. 교회와 생활, 신앙과 실천사이에 간격을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인 생활지도 강화4. 평신도 지

  • [기독교] 소수자의 아픔과 기독교
  •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으로 식물을 삼을 것이 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사 65:17-25)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의 삶의 자리를 그대로 방관하는 기독교 신앙인은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을 부정하는 것이고, 지금 이루어 드려야 할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4. 외국인 이주노동

  • [해외선교를 위한 선교사 지원방안 연구] 해외선교를 위한 선교사 지원방안 연구
  • 정서를 읽을 수 있는 사례들 중 일부이다. 우리 나라에 공식적인 선교사 파송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것은 일본에 주재하고 있던 미국 감리회 선교사 매클레이(Maclay,R.S.)의 한국 방문을 통해서였다. 그는 1884년 6월 24일에서 7월 8일까지 체류하면서, 이미 일본에서 친분을 쌓았던 김옥균의 협력 하에 고종으로부터 교육의료활동에 대한 윤허를 받아냈다. 매클레이의 한국 방문을 통해 기독교는 교육과 의료를 통한 간접적인 선교활동을 벌일 수 있는

  • 대한예수장로교 유치부 교재분석 및 개선방안
  • 대한예수장로교 유치부 교재분석 및 개선방안목차Ⅰ. 서론Ⅱ. 6~7세의 이해Ⅲ. 교육과정의 이해1. 이념2. 개발의 역사3. 목적과 목표4. 내용선정과 조직5.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Ⅲ. 비판적 성찰 및 개선방안1. 레이투기아(예배)2. 디아코니아(봉사)3. 코이노니아(교재)4. 미시오(선교)5. 디다케(선포)6. 이 밖에 비판적 성찰Ⅰ. 서론기독교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바람직한 종교적 방향에 따라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 [종교] 기독교 교육사
  • 교육이며, 내용은 다음의 요소들을 포함하도록 하였다.(1) 21세기에 적응하는 감리교교육(2)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게 하는 감리교교육(3) 제자직의 사명을 감당케 하는 감리교교육(4) 신앙을 성숙케 하는 감리교교육(5) 웨슬리 전통에 입각한 감리교교육(6) 평화를 사랑케 하는 감리교교육(7) 민족통일을 위한 감리교교육3. 교육국 각 부서별 교육정책1 교회학교 교육부 : 교회학교 교육, 여름성경학교 교육, 교회학교 교사교육, 기독교교육 진흥주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