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자론 청소년지도사가 지도과정에서 발휘해야할 네가지 리더십 접근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총체적인 학습활동과 교육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학교교육과 파트너쉽을 발휘하여야할 국가사회의 공적인 시스템(청소년육성, 청소년 선도, 청소년 보호, 청소년 치료, 청소년 상담, 청소년 수련활동, 청소년 봉사활동 등)
청소년지도개념의 성격
- 광의적으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것, 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으로 사회교육적 성격이 강하다.
- 청소년의 인지적 발달보다는 전인적 성장을 위해 신체적 발달, 도덕성 발달, 사회적 발달, 정의적 발달, 감정적 발달에 중점을 둔다.
- 문제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 청소년들이 바람직하고, 건전하고, 온전한 상태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적인 목표지향 활동
- 학교 교육을 보조하는 지원적 차원이 아니라, 청소년이 건전하고 유능한 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새로운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학교, 가정, 지역사회 속에서 다른 체제와의 파트너십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방법 :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 즉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기 위해 행하는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 때의 지도방법은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
-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촉진과 학습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청소년 스스로가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
- 청소년과 참가자(또래 집단, 프로그램 참가자)의 상호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 현실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이 가장 많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이 될 사람이 없으므로 그 기능을 위해 청소년지도사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최근에 청소년의 인권과 권리, 그리고 자율 및 독립성이 강조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지도자들과 함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심지어는 청소년이 활동하는 과정에 성인들이 그냥 지켜봐 주는 것만으로도 청소년지도에는 매우 큰 효과가 있다.그러나 청소년지도자

  •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
  • 할 수 있도록 하는 수련활동을 위하여 설치 또는 제공되는 모든 장소, 시설을 총칭한다. 청소년 수련시설은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 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말하며, 수련시설은 단순히 외형적 요소인 시설, 설비 또는 공간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며, 그 시설에서 운영되는 수련거리와 이를 기획, 운영하며 청소년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사의 3가지 요소를

  • 청소년지도사 면접문제들
  • 할때 어떻게 하실건가요? 8) 청소년 수련관의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기억이 여기까지 1.지도사자질로서 자신이 자신있는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 청소년 성접촉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3.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4. 학생 20명정도를 데리고 등산을 갔는데 한 학생이 호흡곤란이 왔습니다. 지도자로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겠습니까? 이렇게 네가지네요. 너무 떨어서 주절주절 무어라 말을 하고 나왔는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 할 수 있는 독특한 원리와 이론들이 만들어지게 된다. 청소년지도학이 하나의 고유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도 청소년이라는 대상이 지니고 있는 많은 영역 증에서 다른 여타 학문에서는 결코 취급할 수 없는 고유한 영역을 규정하기 위한 선택적 가정이 필요하고 이를 토대로 고유한 개념과 원리들을 형성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바로 실천현장에서 이 분야 종사하고 있는 실천가들의 전문성 향상과 직결되므로 중요하다.청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란-넓은 의미: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좁은 의미: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기 위해서 행하는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4. 청소년지도방법론 구성요소1) 청소년의 이해 및 특성-청소년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이에 적합한 청소년지도방법을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함2) 청소년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