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율참여 의지를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청소년 지도자의 자질과 리더십은 무엇인가 논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자율참여 의지를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청소년 지도자의 자질과 리더십은 무엇인가 논증하시오.
서론
청소년을 지도하는 과정에 있어서 자율참여란, 청소년 스스로가 그 활동의 주체가 되어 활동목적을 달성함을 의미한다. 이는 자율참여의 원리에 속하는 의지인데, 기존처럼 청소년들에게 활동을 제공하고, 이를 컨트롤하려는 경향이 아닌, 청소년들이 주어진 목적에 맞는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고, 맡겨두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일이다.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은 지속적으로 자신을 변화시켜 나가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의 수혜를 경험해볼 수 있는 일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중요한 핵심을 집어내보자면 청소년들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 서비스 과정에 있어서 청소년지도자가 ‘어떻게’ 자율참여 의지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겠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간단한 개념을 정의해본 다음, 자율참여 의지를 이끌어 내기 위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리더십에 대해서 논의해보도록 한다.
본론
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지도사와 수련시설· 청소년 이용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기타 지역사회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하거나 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 전문적으로 청소년에 관심을 갖고 그들을 교육, 육성, 지도· 보호· 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을 말한다.
청소년지도는 전통적인 정규학교교육의 체제와 학교 밖의 청소년 지도라는 새로운 체제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두 체제가 적절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기능적 파트너십 패러다임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잠재력 신장, 사회 적응 및 사회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전문 지도자에 의해 수행되는 수련활동의 지원 및 조력의 과정이라고 정의된다.
학교에서 청소년단체 지도교사는 다수가 있을 수 있다. 그 중에서 학교 단위 청소년단체의 주무담당 교사는 청소년단체의 활동을 총괄적으로 관할하고 책임지는 매우 중요한 역할자이다. 청소년지도자 중에서 주무담당자는 다섯 가지의 청소년단체 활동의 구성요소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물론 최고 관리자는 학교관리자와 연맹이다. 그러나 실제로 모든 결정은 주무담당자에게 위임된 사항이다. 따라서 주무담당자는 다섯 가지 구성요소에서서로의 관계와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그 역할이 리더십 발휘이며, 이에 대한 규정을 나타내면 위의 그림과 같다.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리더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바람직한 수행에 관한 오해와 기존에 존재하던 각본들과 별로 관련이 없는 새로운 역할을 배우는 것에 대한 어려움일 가능성이 더 많다.드라마주의는 경영방식과 직장개혁 같은 대중적인 문화운동의 잠재력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Javkson, 1996; 2001). 한편으로, 진지한 드라마주의자라면 결코 대중적인 정서에 호소를 하지 않고 경멸하지도 않는다. 여러 전문적인 관리를 위한 연구에서 잭슨은 드라마주의를 무엇이 관리 전문가들을 몰고 가는지, 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정치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의지의 실현→ 평등한 자연상태로의 복귀人은 본래 선하고, 자연상태는 본래 평등하므로- 자연권은 양도될 수 없고, 전쟁상태의 예방을 위한 계약은 필요x사회계약의 목적은 역사의 오류와 잘못된 사회계약을 수정하여 본래의 평등상태로 돌아가는 것but not, 본래의 원시상태로 돌아가자는 것. 사회적 생활속에서 참다운 자유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자는 것 모두가 참여하는 직접민주제의 형태를 통해- 일반의지를 실현시킴으로써- 그 목적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위한 의례적인 행위일 뿐 슬픔을 극복하기 위한 의지나 노력의 모습은 아니다.12. 정답 및 해설 ①한자어에서 ‘동자이음어’의 식별을 묻고 있다. ㉠辭典 - 어떤 범위 안에서 쓰이는 낱말을 모아서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싣고, 그 각각의 발음, 의미, 어원, 용법 따위를 해설한 책. ㉡事典 - 여러 가지 사항을 모아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고 그 각각에 해설을 붙인 책. 13. 정답 및 해설 ④④ 마스터플랜>종합 계획으로 순화14.정답 및 해설 ③①접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자질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함.②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체험, 봉사, 협동학습을 통해 존중과 배려 등의 가치를 몸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함③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들을 통해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함.④생활지도의 강화 : 학생의 적응과 선택, 그리고 자아실현을 도와야 함.⑤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건전한 사회풍토 조성을 위한 시민사회 운동※전인교육-전인교육 : 지덕체의 통합 및 조화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자율적 도덕성으로 옮겨 가게 하는가에 대해 설명 : 아동의 자기중심성이 감소(탈중심화)하여 타인과 상호작용협력하면서 도덕이 자율적 합의사항이라는 것을 깨닫게 됨②아동은 ‘내적인 자기조절’을 계발하고 타인의 관점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음을 보여줌 : 불필요한 외적 통제를 제한. 역할채택의 기회를 부여하여탈중심화를 도와줄 수 있음.③아동의 도덕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A.비평형을 촉진 : 아동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