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관찰 수강명령 대상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프로그램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한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 신체적, 정서적으로 변화가 가장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은 스스로의 생활에 합리적인 태도로 임하여 잘 적응하지 못하고, 심한 경우에는 범죄와 비행에 연루되어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범죄는 더 이상 성인의 전유물이 아니고 점차 낮은 연령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아동 후기 및 초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적절한 개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보호관찰은 유죄가 인정되는 범죄자에 대하여 소년원이나 교도소 등에 구금하는 대신 일정기간 준수사항을 지킬 것을 조건으로 자유로운 사회생활을 허용하면서 국가공무원인 보호관찰관의 지도와 감독 및 민간봉사자인 범죄예방위원의 원조를 받게 하여 교화 개선하고 사회에 적응하게 하는 제도이다.
이 가운데 소년보호관찰제도는 비행청소년에게 그들의 자아의식과 자존감을 확립시켜 갈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충분히 지도, 원조하며 그들의 가정 및 환경의 변화를 꾀하여 건전한 사회복귀를 도모하고 재범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약물남용, 폭력, 절도 등 비행을 보호관찰 명령을 받은 청소년의 경우 일정 기간의 수강명령 프로그램이나 사회봉사명령 프로그램 또는 상담 및 교육 등에 의뢰되게 된다.
본 프로그램 기획팀에서는 사전의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위와 같은 보호관찰 수강명령 프로그램이 주로 강의와 심리치료 위주로 이루어져 그 세부내용으로는 준법의식 고취, 범죄 해악성 자각, 심성계발과 자아확립 및 진로 결정, 사회적응력 배양 등에 초점을 두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팀에서의 토의를 거친 결과, 보호관찰 특성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좀더 개인에게 근본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보호관찰 청소년들에게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공격성과 충동성을 감소시켜주기 위하여 인지-행동훈련을 실시 하고자 한다. 더불어 종전의 개인차원에서의 접근 한계를 해소하기위하여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지역사회 차원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용어의 정의
1)보호관찰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동배, 조학래(1995), 「청소년자원봉사의 길잡이」, 동인
김성이 외(1996), 「청소년 비행상담」, 청소년대화의광장
법무부, 「보호관찰제도안내」
법무부(1998), 범죄예방실무지침서(1), 「보호관찰 지원활동은 어떻게 하는가?」
삼성복지재단(1994), 「사회복지프로그램사례집Ⅰ」
최윤미 외(1998), 「현대청년심리학」, 학문사
한국청소년학회(1995),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 재활 프로그램」, 문화체육부
김기용(1998), “보호관찰 대산 집단프로그램에 대한 지도자 및 수혜자 마족도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를 위한 치료 개입의 필요성
  •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를 위한 치료 개입의 필요성 I. 서론 II. 아동성범죄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장 아동성범죄에 정의 유형 및 특성1. 아동성범죄의 정의 2. 아동성법죄자의 유형(1)Groth의 성범죄자의 유형(2)Groth의 강간자의 휴영❶ 분노형 강간자❷ 권력형 강간자❸ 가학적형 강간자(3) Galedr의 성범죄 유형❶ 상황적 성범자❷ 선택적 성범자 성범죄자 유형3. 아동성범죄자의 특성(1) 왜곡된 인지 과정(2) 공격적인 행동 성향제 2장 아동

  • [교정복지] 보호관찰제도
  • Ⅰ. 문제제기1. 유비쿼터스2. 성범죄자 위치추적제도Ⅱ.보호관찰제도란1. 보호관찰제도란?2. 보호관찰 연혁3. 보호관찰제도의 장점은?4. 보호관찰(사회봉사․수강명령)부과절차도5. 소년보호관찰6. 성인보호관찰Ⅲ. 보호관찰 업무1. 보호관찰2. 사회봉사 명령3. 수강명령4. 조사5. 범죄예방위원Ⅳ. 일반현황1. 전국 보호관찰기관2. 전주보호관찰소3. 외국의 보호관찰제도Ⅴ. 참고문헌Ⅰ. 문제제기교정교회 및 재사회화라는 행형목적과 관련

  • [집단사회사업론] 비행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 행동으로 표출되는 구체적인 비행행동(공격성, 분노, 부적응 등) 및 아동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요인들(문제해결 기술의 부재, 낮은 학업 성취도 등) 중 한 가지에 제한적으로 접근한 집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그 예로 심재순(2005)의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공격성과 비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이명숙(2008)의 초등학생의 충동성 감소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최효

  • [교정복지론] 교정복지 논문분석(소년강간범죄)
  • 프로그램의 제안 1. 성폭력 가해자 교정프로그램 활성화2. 보호관찰소와 사회복지협력기관 간 협력 프로그램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교정복지론’을 수강하게 되면서 우리는 청소년 범죄의 실태와 현황, 그리고 그에 따른 다양한 처우 방법의 부적절함 등을 알게 되었다. 특히 우리는 청소년 범죄의 처우 방법 중 수강명령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수강명령은 비교적 비행성이 약한 범죄인들에 대하여 일정기간 동안 수강센터에 출석하여 강의,

  • [교정복지] 보호관찰제도의 과제와 발전 방향
  • 관찰 주요 업무 및 프로그램3. 보호관찰 현황4. 외국의 보호관찰5. 보호관찰제도의 과제와 발전 방향1. 보호관찰제도 소개1) 보호관찰제도란?보호관찰제도는 범죄인을 교도소 등에 보내지 않고 일정기간 준수사항을 지킬 것을 조건으로 사회 내에서 자유로운 생활을 허용하면서,- 보호관찰관이 지도감독원호(협의의 보호관찰)을 하거나,- 일정시간 무보수로 사회에 유익한 근로봉사(사회봉사명령)를 하게 하거나,- 범죄성 개선을 위한 교육(수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