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현장탐방 상담교사가 어떤 직업인지 설명해줄 수 있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강의를 토대로 교과서와 실제 현장을 비교·분석하여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번 현장 탐방을 수행했다. 다음은 광주 금호고등학교를 탐방 장소로 정하여 상담 교사 최문선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기술한다.
Q. 상담교사가 어떤 직업인지 설명해 줄 수 있는지.
A. 요즘 아이들은 가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가정 내에서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학교로 오는 경우가 다수인데, 어머니의 그리움을 가진 아이들, 대화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 부모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상담 교사와의 사회적 지지를 통해 대리 만족을 느끼는 점이 가장 크다. 또한 아이들이 타인과의 효율적인 관계 형성에 힘쓰는 바가 크다.
Q. 상담교사가 된 계기는?
A. 처음부터 상담교사를 염두 한 것은 아니었고 처음에는 자신의 정신을 치유하고 더 나아가 가정을 올바르게 정립하고자 상담교육을 받게 되었다. 교육 내용을 자신의 가정에 적용하니 가족의 변화된 모습을 보게 되어 상담교사로 전향할 것을 마음먹게 되었다.
Q. 초·중학교가 아닌 고등학교 상담사를 하기로 선택했는지?
(초·중학교와 고등학교 상담실의 차이점이 있다면?)
A. 초등학교에서는 근무한 적이 없고 중학교에서는 1년 정도 재직을 했었는데 중학교에서는 일의 양도 많은데다가 아이들은 장난삼아 상담실에 방문하는 경우가 다수이고, 무엇보다 스스로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강했던 시기에 지인으로부터 고등학교 상담교사에 대한 권유로 현재 금호고등학교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중학교 상담교사로 근무할 때에는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을 절제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반면에 고등학생들은 단계적으로 한층 더 성숙하여 타인에 대한 예의를 갖출 줄 알고 자신에 대한 통제가 수월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Q. 초기에 상담교사로 재직할 당시 이론과 현장의 괴리를 느끼셨는지? 느꼈다면 어떤 점이 달랐는지?
A. 상담교사로서 이론을 공부하고 현장에 투입된 지도 오래지 않아서 이론과 현장에서의 실무를 병행하다 보니 괴리를 잘 느끼지는 못했다. 어려운 사례가 의뢰되었을 때도 전문가나 교수님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문제 해결에 용이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 중간평가서, 종결평가서, 실습과제물)
  • 사회개발, 사회복지, 시민문화, 사회교육, 수련시설 및 야외활동, 국제친선, 환경운동, 영상문화 등의 사업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YMCA전국연맹은 한국YMCA를 대표하여 세계YMCA동맹에 가맹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청소년단체로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현재 전국 59개 지역에 지역 YMCA가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전국 회원이 97만명에 이르고 있다. 2) 실습기관의 연혁 ‘93. 11. 1 은행1동복지회관 위탁 운영‘95. 3. 10 방과 후 학교 개원(정원

  •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5)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6) 여건조성- 복지실 환경미화-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 교과서 부록 외 필요한 서식제시* 서식 수정할 부분 있으면 수정하여 제시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 ; 사례 제시 후 개입 방안에 대해 개별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2) 집단실천 집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변화에 적응할 수

  • 실업계학교 청소년의 이해
  • 직업교육은 개인이 학사 학위 미만의 학력이 필요한 일에 종사할 수 있도록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알맞은 일을 선택하고, 그 일에 필요한 지식․기능․태도․이해․판단력․일에 대한 습관을 개발하거나, 또한 이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능력을 개발하는 전체 교육의 일부라고 정의되고 있다. 하였다.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 Yahoo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요약 -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