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학교탐방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 강의를 토대로 교과서와 실제 현장을 비교·분석하여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번 현장 탐방을 수행했다. 다음은 광주 금호고등학교를 탐방 장소로 정하여 상담 교사 최문선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기술한다.
Q. 상담교사가 어떤 직업인지 설명해 줄 수 있는지.
A. 요즘 아이들은 가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가정 내에서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학교로 오는 경우가 다수인데, 어머니의 그리움을 가진 아이들, 대화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 부모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상담 교사와의 사회적 지지를 통해 대리 만족을 느끼는 점이 가장 크다. 또한 아이들이 타인과의 효율적인 관계 형성에 힘쓰는 바가 크다.
Q. 상담교사가 된 계기는?
A. 처음부터 상담교사를 염두 한 것은 아니었고 처음에는 자신의 정신을 치유하고 더 나아가 가정을 올바르게 정립하고자 상담교육을 받게 되었다. 교육 내용을 자신의 가정에 적용하니 가족의 변화된 모습을 보게 되어 상담교사로 전향할 것을 마음먹게 되었다.
Q. 초·중학교가 아닌 고등학교 상담사를 하기로 선택했는지?
(초·중학교와 고등학교 상담실의 차이점이 있다면?)
A. 초등학교에서는 근무한 적이 없고 중학교에서는 1년 정도 재직을 했었는데 중학교에서는 일의 양도 많은데다가 아이들은 장난삼아 상담실에 방문하는 경우가 다수이고, 무엇보다 스스로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강했던 시기에 지인으로부터 고등학교 상담교사에 대한 권유로 현재 금호고등학교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중학교 상담교사로 근무할 때에는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을 절제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반면에 고등학생들은 단계적으로 한층 더 성숙하여 타인에 대한 예의를 갖출 줄 알고 자신에 대한 통제가 수월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Q. 초기에 상담교사로 재직할 당시 이론과 현장의 괴리를 느끼셨는지? 느꼈다면 어떤 점이 달랐는지?
A. 상담교사로서 이론을 공부하고 현장에 투입된 지도 오래지 않아서 이론과 현장에서의 실무를 병행하다 보니 괴리를 잘 느끼지는 못했다. 어려운 사례가 의뢰되었을 때도 전문가나 교수님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문제 해결에 용이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