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학교탐방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강의를 토대로 교과서와 실제 현장을 비교·분석하여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번 현장 탐방을 수행했다. 다음은 광주 금호고등학교를 탐방 장소로 정하여 상담 교사 최문선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기술한다.
Q. 상담교사가 어떤 직업인지 설명해 줄 수 있는지.
A. 요즘 아이들은 가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가정 내에서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학교로 오는 경우가 다수인데, 어머니의 그리움을 가진 아이들, 대화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 부모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상담 교사와의 사회적 지지를 통해 대리 만족을 느끼는 점이 가장 크다. 또한 아이들이 타인과의 효율적인 관계 형성에 힘쓰는 바가 크다.
Q. 상담교사가 된 계기는?
A. 처음부터 상담교사를 염두 한 것은 아니었고 처음에는 자신의 정신을 치유하고 더 나아가 가정을 올바르게 정립하고자 상담교육을 받게 되었다. 교육 내용을 자신의 가정에 적용하니 가족의 변화된 모습을 보게 되어 상담교사로 전향할 것을 마음먹게 되었다.
Q. 초·중학교가 아닌 고등학교 상담사를 하기로 선택했는지?
(초·중학교와 고등학교 상담실의 차이점이 있다면?)
A. 초등학교에서는 근무한 적이 없고 중학교에서는 1년 정도 재직을 했었는데 중학교에서는 일의 양도 많은데다가 아이들은 장난삼아 상담실에 방문하는 경우가 다수이고, 무엇보다 스스로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강했던 시기에 지인으로부터 고등학교 상담교사에 대한 권유로 현재 금호고등학교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중학교 상담교사로 근무할 때에는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을 절제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반면에 고등학생들은 단계적으로 한층 더 성숙하여 타인에 대한 예의를 갖출 줄 알고 자신에 대한 통제가 수월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Q. 초기에 상담교사로 재직할 당시 이론과 현장의 괴리를 느끼셨는지? 느꼈다면 어떤 점이 달랐는지?
A. 상담교사로서 이론을 공부하고 현장에 투입된 지도 오래지 않아서 이론과 현장에서의 실무를 병행하다 보니 괴리를 잘 느끼지는 못했다. 어려운 사례가 의뢰되었을 때도 전문가나 교수님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문제 해결에 용이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복지사업을 펼쳐 사회 환원에도 앞장설 것”이라며 “꿈을 찾아 기회의 땅인 중국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을 위한 교두보 역할도 하고 싶다”고 전했다.파이낸셜뉴스 조창원기자 jjack3@fnnews.com삼성전자, 美 반도체공장에 36억달러 투자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있는 반도체 생산공장에 36억달러(약 4조5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오스틴 공장은 1996년 가동을 시작했으며 삼성전자가 해외에 설립한 유일한 반도체 공장이다. MP3

  • [미래사회와 교육] 미래를 위한 청소년 진로정보교육의 중요성과 방안에 대해
  • 학교, 가정, 국가, 기업에서 할 일청소년의 진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주변 사회의 변화가 필요하다. 일단 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수업 시간에서만 대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학습 외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개별적인 접촉을 많이 하여 교사는 학생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학생은 교사에게 신뢰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지금의 교사 학생 관계는 거리감이 느껴지고 상담할 기회가 많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담을 하더라도 그

  • [인문사회] 리더십과 여성교육
  • 사회적 능력, 운동능력, 학업능력 등으로 질문들을 분리시킬 경우 성차가 나타나기도 했다. 청년기와 대학시절을 거치면서 여성들의 자존감은 긍정적 인간관계를 통해 얻어지는 경향성이 더 커 대학교 단계부터 여자의 자존심이 남자에 비해 낮아지게 되고 여자대학생은 남자대학생에 비해 자신의 능력과 미래에 대한 확신이 낮아지기 시작한다.미래에 어떤 수행을 기대하는지를 말하도록 하거나, 과거의 수행을 평가하고 설명하도록 할 때 남성들은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리포트 - 박준형, 새로운 제안, 2004신 시장 공략을 위한 감성 : 체험마케팅의 브랜딩 전략 사례 - 이훈영, 한국마케팅연구원, 월간 마케팅 Marketing, 2004브랜드 네이밍 - 프랭크 델라노, 김상률, 김태진, 조혁근 역, 기획출판 거름, 2003BRAND MASTERS - 낸시 F. 코엔, 브랜드 앤 컴퍼니 역, 세종서적, 2003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임희정, 넥서스북스, 2003브랜드,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힘 - 스콧 데이비스, 마이클 던, 김형남 역, 청림출판, 2003브랜드 전쟁 -

  • [교육행정]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학교 간 교육격차를 시급히 해소하는 것이 사회적 평등과 통합을 도모하고 서울시 교육발전은 물론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첩경이 된다고 볼 수 있다.따라서 사회적 양극화 현상의 원인이자 해결 실마리라고 할 수 있는 교육격차의 현황과 원인을 진단해보고, 이를 토대로 교육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본 이슈리포트의 목적이라고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