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또는 대중매체 속에서 극장주의 이론들은 어떻게 변화 적용되어가고 있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금까지 우리가 알아보았던 극장주의의 수법들은 이른바 ‘극장성’이라는 단어로 함축하여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극장성은 다양성이 지배하고 있는 현대 문화 예술 분야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알아보자.
▲ 연극에서의 극장주의
특정 형태의 사조가 보편적인 원리로서 작용하지 않는 현대 연극에서 극장주의 기법들은 여러 다양한 장르들과 결합하여 흡수되거나 또는 새롭게 재창조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이후 브레히트의 서사극과의 만남이다.
“소외효과”라 일컬어지는 이 방법은 관객으로 하여금 연극의 리얼리티를 믿도록 하는 대신에 노래, 해설, 영화장면 및 기타의 고안들을 이용하여 관객을 극으로부터 이화(異化)시킨다.
소외 효과를 돕기 위하여 브레히트는 음악을 사용하였고 조명기를 보이는 곳에 위치하게 하였으며 해설자를 기용하였다.
현대연극에서 이러한 극장성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뮤지컬이다.
뮤지컬에서의 음악은 다분히 해설적인 면이 강하다. 음악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대사라고 하는 편이 맞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음악의 기용은 관객을 극에 동화시키는 작용으로서보다 해설자와 같이 극의 몰입을 방해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뮤지컬의 배우들은 언어적 속성과 함께 신체적인 중요성을 기반에 두고 꾸준히 신체적 활용에 대한 노력을 해야하고, 뮤지컬의 무대는 이러한 뮤지컬 배우들은 행동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평면적 구성이 아닌 수직적 구성으로서 표현된다.
극장성이라 일컬어지는 이러한 극장주의의 수법들은 현대연극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물론 나름대로의 목적적 변형성을 기반에 두고는 있지만 그 표현방식에 있어서는 극장주의자들의 표현방식에 부합한다.
▲ 영화에서의 극장주의
영화나 TV드라마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청자로 하여금 몰입하게 하여 등장인물과 내적 동질감을 형성하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극장주의자들의 이론과 극대립으로 상충하는 개념이다.
영화에서의 극장성은 나레이터라 일컬어지는 해설자의 개입으로 드러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