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과 통일성의 문화와 사상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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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사회는 다양한 사회구조와 사상, 문화가 복합되어 있는 다원적인 사회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회구조와 사상, 문화가 하나로 통일되어 있는 사회이기도 하였습니다. 우선 고려의 문화유산에서 다양성을 찾아보면 귀족문화라 할 수 있는 중앙문화는 청자와 같이 세련미를 갖춘 문화유산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방문화에서는 석불을 예로 꼽을 수 있습니다. 서민적이고 역동적이며 대형화된 특성을 갖고 있는 문화유산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려의 불상은 대개 10미터 이상의 높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고려의 불상은 안정감과 조형미보다는 역동감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양식의 통일성보다는 다양성을 더 잘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석불문화가 나오게 된 배경은 고려왕조를 건국한 지방세력의 문화와 연결시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당시 지방세력이 독자의 지배영역을 갖고 있어 독특한 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습니다. 지방세력들은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민을 동원하여 지방세력의 권위를 상징하는 상징물들을 조성하였습니다. 지방세력들이 향유했던 문화는 그들의 존재를 과시하는 힘과 역동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문화는 다양성을 특징으로 하면서도 지방문화와 중앙문화가 별개의 문화로서 폐쇄성을 띠지는 않았습니다. 고려의 문화유산을 살펴보면 중앙문화와 지방문화의 세련미와 역동성이 한데 어우러져 있습니다. 이 통일성은 다양한 문화를 하나로 묶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역할을 하였고 그 예로 팔만대장경 조성사업이 있습니다. 대장경 조성작업은 중앙과 지방의 모든 계층이 참여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중앙과 지방문화를 하나로 묶어 통일성을 추구한 고려문화의 특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문화 사업입니다. 통일성을 추구하는 경향은 사상과 의례 분야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팔관회는 각 지방 단위에서 행해지던 다양한 제의형식인 성황신앙이나 향도신앙을 묶어 사상적인 통일성을 추구했던 의례의 기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또한 성황신앙과 향도신앙을 통해 송동 노동행위를 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키워나가기도 했습니다. 고려시대에는 지방사회의 성황신앙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여 국가 차원의 큰 경사나 위기 시에 성황신사에 작위를 부여하거나 제사를 지내고 토지를 지급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인간집단과 신앙체계를 국가질서 속에 흡수하여 왕조국가의 통합력을 높여 지역과 계층, 사상의 통일성을 추구하려 했던 고려 특유의 의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과 통일성을 이룬 고려의 문화는 뛰어난 문화수준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천년이 지난 지금에도 변색되지 않는 고려의 나전칠기는 고려문화의 질을 보여줍니다. 또한 고려 불화와 사경 역시 정교한 수공업 기술 수준을 보여줍니다. 이런 높은 질의 문화는 그 시대의 사회적 기반의 수준을 보여줍니다. 문화의 향유자와 생산자의 분리로 고도의 예술성과 질 높은 문화를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을 지녔으며 향유자와 생산자를 연결시켜주는 사회적 제도장치도 소 제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고려시대는 가족제도에서도 통일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부일처제가 하나의 관행으로 여겨졌고 여성의 경제력을 인정하여 남자가 결혼 후 여자의 집에서 거주하기도 하였습니다. 상속 또한 남녀균분 상속이었고 조상에 대한 제사도 남녀가 번갈아 지내는 형태를 띠었습니다. 호적에도 남녀 구분 없이 출생 순서대로 기록하여 남녀가 동일한 위치에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음서제도에서도 아들이 없는 관료의 경우 딸의 자손에게도 음직이 계승되곤 하였습니다. 고려사회는 이처럼 문화의 다양성 사이에서도 고도의 통일성을 갖춘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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