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 가사 속에 나타난 사랑관 개요 대중가요 가사 속에 나타난 사랑관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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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거에나 지금에나 사랑이란 대중가요의 주제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세대간의 사고방식이 바뀌어감에 따라 대중가요는 변화에 변화를 거듭한다. 대중가요 가사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사랑과 이성관에 대한 바뀐 생각들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사랑관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간단하게 대중가요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대중가요란 쉽게 말해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세속적인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민요나 가곡 등과는 달리 감각적이면서 대중성, 오락성, 통속성, 상업성에 기초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나라 전통 노래 형식인 민요는 구분됨으로서 대중가요라는 단어가 사용된 것도 약 반세기 전부터 라고 할 수 있다. 1937년 중일전쟁 이후 군가, 애국가요, 국민가요라는 명칭이 사용 되었으나 후에 대중가요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럼 지금부터 대중가요 가사 속에 나타난 사랑관을 시대 순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일제강점기~ 해방 전 대중가요 경향, 사랑관》
◎식민지시대의 애환과 설움(1925~1928)
그 이전에도 여러 대중 가요들이 있었기는 해도 별다른 눈길을 끌지 못했다. 그것은 판소리, 민요, 노래 가락 그냥 소리라고 하는 것들이 사람들의 입과 입으로만 전해지다가 유성기라는 신기한 신물질의 등장으로 대중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시작하면서부터 이며현해탄 푸른 물에 몸을 던지면서 사의 찬미가 대중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면서 대중가요의 큰 이정표를 세우게 된 것이다,
<이래도 한세상 저래도 한평생 돈도 명예도 사랑도 다 싫다>로 대변되는 통속적 허무가 뚝뚝 떨어지는 가사이다. 죽음을 찬미한다는 노래로 그녀가 사랑하는 이와 함께 목을 던져 자살하기 직전의 노래로 갈망, 고뇌가 보여지는 노래이다. 이것은 일제의 식민지시대 우리 선조들의 고달픈 삶을 스스로에게 대비시키려는 심정을 표현한 것이라 생각된다.
☞“희망가”
<청년들이여 주색잡기에 허송 세월 하지 말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열심히 하라>
다소 계몽적인 주제 의식과 어투를 지닌 창가의 잔재가 남아 있으면서도
<이 풍진 세상을 만났으니 너의 희망이 무엇이냐>
는 개인의 삶을 되돌아보는 서정성을 함께 지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아무튼 그 시대의 모든 대중가요들은 슬프고 애달픈 곡, 조국을 잃어버린 "한"의 노래가사들이 거의 전부였다고 할 수 있다 사랑의 아픈 노래와 더블어 간도 땅에서< 중국 드넓은 타향에서 고향 그리는 노래들 > 그 모든 대중들의 아픔들이 우리나라대중 가요의 틀이 짜여졌다고 보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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