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의 정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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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동의 인지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은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이다. Piaget는 지식의 기원과 발생, 즉 발생적 인식론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인지 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무엇을 알게 되고 어떻게 알게 되는가를 밝힘으로써, 무엇으로 지식은 구성되고 진정한 지식은 어떻게 습득되는가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그래서 그의 이론은 지식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Piaget 이론의 기본 명제는 “인지발달은 유기체 구조와 환경 자극과의 구성적 통합(Constructive synthesis)의 결과”이며 지식은 신체적, 정신적 활동의 과정을 말한다.
2. 주요개념
1) 도식(schema)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나오는 인지구조로 반복될 수 있는 정신과 행동의 유형으로 도식은 기본적인 인지적 단위이다. 이 복합적인 개념은 정신적 조작, 즉 특정 상황에 대한 아동의 개념화와 눈에 보이는 행동,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한다. 도식은 도식이 포함하는 행동을 통하여 알 수 있다.
어린 아동의 정신구조는 빠는 것과 같은 단순한 동작과 빛, 어둠을 인식하는 단순한 지각들로 구성된다. 그러다가 점차 신경 조직의 성숙과 경험에 의해 이러한 지각이 확대된다. 이처럼 환경을 인식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도식이라 부른다. 즉, 다시 말해 도식이란 세상에 대한 이해의 틀이다. 아동이 가진 초기의 도식은 매우 단순하지만, 성장하면서 점차 개념적. 조작적으로 확대된다.
2) 조직화(organization)
생각을 이치에 맞는 체계로 만드는 것이다. 조직화는 일반 원칙으로, 인지 발달의 전체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 원칙은 어느 단계에서도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능적 불변 요인들이라고 한다. 조직화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전체 체계를 통합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영아의 초기 보기 도식과 파악 도식은 아주 다른 것이어서, 손과 눈의 협응에 실패한다. 그러나 점차 이 도식을 조직하여 결국은 사물을 동시에 보고 잡을 수 있게 된다.
3) 동화 조절적응
① 동화(assimilation)
대상이나 정보를 자신의 인지구조로 흡수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상황에서 유기체 활동은 두 가지 상반된 경향-동화와 조절-으로 특징지워진다. 동화는 자기 보존의 경향으로서 환경 자극들을 이미 지니고 있는 개인의 행동이나 체계 속으로 흡수, 통합하려는 경향이다. 동화는 환경과의 상호 작용시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이미 지니고 있는 자신의 현재의 행동, 정신체(도식)에 일치, 조화시킨다는 것으로서 사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하였다. 개인은 현실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동화 과정에서 현실 사상에 대하여 약간의 수정과 왜곡을 하게 되고 자신의 과거 이해에 맞춘다.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인지적 작용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 참고자료
*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1.
* 이인정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주)나남출판사, 1995.
* Mery Sime/문용린(역),「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1998.
* 발달심리학 송명자 저 학지사 2000년
* 발달심리학 김태련 설일자 공저 학지사 2005년
*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변영계 저 학지사 2005년
◎ 참 고
비고스키(Lev Semenovich Vygotsky)는 1986년 백러시아 Minsk 북동쪽에 있는 Orsha시에서 유태인을 부모로 출생하였다.
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당시 그의 사상은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고스키는 놀이를 통해서 현재 수준의 발달단계보다 더 높은 수준의 단계로 발달해 나간다고 하고 있다.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
구분
이 론
피 아 제
비 고 스 키



구성주의인식론
발생적 인식론 :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접근 : 사회적 구성주의
지식발달의
기제
동화조절의 적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여기서 갈등을 겪게 되면 인지구조를 재구성함으로 더 높은 수준의 인지적 평형상태를 성취하게 됨.
한계 : 인간을 고립된 존재로 파악
지식이 특정의 상호작을 거쳐 한 개인의 안으로 ‘내면화’됨 : ‘대인적 상호작용‘에 초점.
한계 :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설명 결여
학습과 발달의 개념과 관계
발달단계에 토대를 둔 학습이 진정한 학습임 : 인지구조 획득
학습이 발달을 이끌어야 함 : 내면화의 결과
상호작용의
대상과 과정
효과적인 상호작용은 서로의 견해와 상대의 관점을 제시하고 고려하는 동등한 지위에서 또래와 이루어져야 함
발달의 정도가 중요하며 지식의 수준에 차이가 남. 적절한 내면화를 돕는 활동 전개로 변할 수 있음
언어적 사고, 자기중심적
언어
언어 : 사고 혹은 지식을 표현하는 상징매체 중의 하나에 불과하고 사고가 언어에 우선.
자기 중심적 언어 : 자기 중심적 사고의 반영이며 아동의 발달에 따라 극복되거나 사라지는 언어
언어 : 인간의 고등정신 기능으로서의 지식의 획득. 내면화의 가장 중요한 신호체계.
자기 중심적 언어 : 자기 중심적 사고의 발달이 지적 성장을 의미. 아동의 밖에서 존재하던 언어가 개인 내 심리기능으로 전환되는 것



구성주의적
인식론
지식은 지속적인 구성의 결과, 구성의 기제를 해명하려 함
지식은 사회적인 차원에서 구성되고, 인간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창조의 과정)됨으로써 재구성
종류와 위계의 상대주의
인간의 인식활동은 인지도식에 의해 이루어짐. ‘인지발달 단계’인 인지도식의 구조는 발달 수준에 따라 개인의 세계인식이 다름
인간의 지식은 언어, 수 등의 기호에 의해 매개되며, 수준상의 단계를 보이면서 개념이 발달됨
상호작용론
인식의 주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 환경은 유기체의 종에 따라 상대적으로 규정
대인간의 상호작용. 발달된 수준의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함
지식의작동성, 암묵성,체계성
지식은 ‘작동적’임 : 조절과 동화의 기능을 통해 지속적인 적응을 함
지식은 ‘비의식적(암묵적)’임 : 주의집중, 기억, 계획 등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이고, 행위와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실천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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