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산업과정 책비 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방송산업은 방송법, 제도 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질 수밖에 없다. 오랫동안 시간을 끌어오던 방송법 개정이 임박해지자 많은 방송사업자들이 신경을 곤두세우고 적극적으로 개입하려 했던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 시청자 역시 정책의 변화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산업, 정책, 그리고 수용자의 복지 등은 한데 맞물린 중요한 사안이다. 방송 산업/정책 비평은 이런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2. 방송 산업/정책 비평이란
산업/정책 비평은 방송비평에서 흔하지는 않다. 방송비평가들이 오랫동안 프로그램 내용에 과도하게 초점을 맞춘 탓이라 생각된다.
방송산업이 점차 커지고 있고, 그에 맞추어 정책들도 정교한 모습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시청자들에게는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산업종사자와 정책 담당자들에게는 서로의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앞으로 더욱 강화되어야하는 중요한 비판영역이라 할 수 있다.
산업/정책 비평은 이름 그대로 산업비평과 정책비평을 한데 묶은 것을 말한다. 산업비평은 방송산업의 작동방식을 점검하고 그것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비평을 말한다. 정책비평은 방송을 둘러싼 각종 법, 제도, 정책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이다. 그런 점에서 정책비평은 법과 제도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하는 법제비평과 방송산업에 대한 정책을 점검하는 정책비평을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하부단위로 나눌 수 있는 다양한 비평을 산업/정책 비평으로 묶은 것은 산업과 정책 그리고 방송법 및 제도들 간의 높은 연관성 탓이다.
방송과 관련된 법, 제도 그리고 정책 등이 그같이 시장의 질서를 구축하는 조처에 해당한다. 방송의 특성을 고려한 법과 제도 그리고 정책 등이 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독점, 불공정거래, 담합, 시장진입의 어려움 등등을 해결하는 개입적 조처인 셈이다.
방송산업/정책비평은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산업에 대한 정책적 개입을 주장하면서도 그 개입의 최적점이 어디인지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대체로 정책적 개입은 공공성을 그 기준으로 삼는다. 이때 공공성은 방송시장에서의 공공성, 방송 내용의 공공성, 수용자 복지라는 측면에서의 공공성 등 다차원적 측면을 지닌다. 어느 g나로 획정하 수 없는 매우 어려운 개념이다. 그리고 객관적인 면보다는 주관적인 면을 많이 띠고 있는 것도 부정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산업/정책 비평을 쓰고자 하는 경우 비평가 자신이 염두에 두고 있는 개입의 적정선, 공공성의 정의를 밝힐 필요가 있다.
3. 방송산업이란
방송산업은 단순히 방송을 마드는 산업이라고만 볼 수 없다. 방송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의 재료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재료를 가공하는 과정에도 다양한 하위 산업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방손산업이라고 해서 기존의 방송사들만을 포함시킬 수 없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이다. 방송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산업들을 제작에서부터 수용자에게 전달될 때까지 순차적으로 나열해보면 방송산업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컨텐츠 - 제작 - 유통 - 서비스 제공 및 전송 - 소비자 인터페이스
-컨텐츠 : 제작의 기본재료가 되는 것들.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 아이디어를 글로 적은 원고 등은 구성작가, 작가 등에 의해 만들어 진다. 연기자, 사회자, 중계방송의 대상이 되는 스포츠산업 등도 컨텐츠산업에 포함된다. 최근 들어 이벤트들이 방송의 중요 재료가 되고 있어 컨텐츠 산업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동통신의 발달
  • .정백현, 「IT 기술의 무서운 진화 ‘스마트폰 대중화 1년’」 전자자료, 이코노믹리뷰경제, 2010,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0112605334141809 2010년 11월 30일자 기사김주홍, 「조선후기 지방지도의 봉수표기」, 『선사와 고대 통권 제32호』, 한국고대학회, 2010, 337-358면요켄 쉴러, 여운영 역, 『이동통신 입문』, 한빛미디어, 2008, 1-640면 1.그림1 - 국내 이동통신의 발달과정 표한국의 모든 시사 아젠다, 아젠다넷 http://www.agendanet.co.kr

  • [미디어광고]케이블TV와 뉴미디어
  • 방송시간 및 광고방송시① 총방송시간97년 12월 현재, 총 29개 프로그램공급업체의 일일평균 방송시간은 20시간 12분으로 96년말 28개 프로그램공급업체의 일일 평균 방송시간 18시간 30분보다 1시간 36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97년 12월 31일 현재, 24시간 전일방송 실시업체는 총 11개사로 96년말의 9개사에서 2개사가 증가하여 방송시간의 사각지대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구체적으로 전일방송 업체를 살펴보면, 연합TV뉴스, 매일경제TV, 캐치원, DCN,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과정뉴미디어 산업의 종류 -인터넷 신문*정의: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정치ㆍ경제ㆍ사회ㆍ 문화ㆍ시사 등에 관한 보도ㆍ논평ㆍ여론 및 정보 등을 전파하기 위하여 간행하는 전자간 행물*유형: 오프라인 종속형 인터넷 신문 // 독립형 인터넷 신문형태분류사례관련협회ㆍ이익단체오프라인 종속형인터넷신문언론사닷컴(분사형태)동아닷컴, 조선닷컴 등한국온라인신문협회방송사닷컴(분사형태)KBSi, iMBC, SBS

  • [미국문화의 이해] 리얼리티 쇼 문화
  • 방송보다는 국민들의 정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발전 되어야 할 것이다. Ⅳ.참고자료* 미디어에서 리얼리티란 무엇인가 (크리스티안 될커, 커뮤니케이션북스)* 깎고 다듬고 짜깁고 ‘리얼(real)’ 없는 리얼리티 쇼 -김수경 미국 스탠퍼드대 박사과정사회학 * Global ReportTV 프로그램 동향,리얼리티 쇼와 라이프 스타일-성민규 미국 아이오와대 커뮤니케이션 스터디즈학과 박사과정* http://www.cine21.com - 미국적 성공신화의 성공신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동향,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제작기업구조,유통시스템,문제점,발전과제 분석
  • 방송, 음반에 대한 로열티를 산정하고 그 획득, 징수에 대한 업무를 대행하며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음반산업에서 상품의 생산과 유통에 관한 전반적인 일을 맡고 있는 주체는 음반회사이다. 일반적으로 음반회사는 처음 작가의 창작물을 최종적으로 음반에 담아 판매하는 것은 물론이며,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마케팅과 촉진의 전 과정을 수행한다. 성공적인 음악 제품의 판매를 위해서는 아티스트의 선정에서부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작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