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학의 재개념화 문학과 인간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삶과 세상에 눈을 떠가는 시기이다. 넓은 세계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이 강렬해지고,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감성이 풍부하고 생각도 복잡하다. 하지만,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아동문학은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활발한 연구의 진행으로 이제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나 문제는 아동문학을 읽고 자란 아이들이 청소년 문학이라는 중간단계를 넘어서 바로 어른들의 문학작품을 접해야 한다는 데에 있다. 그만큼 청소년 문학은 개념이 모호하다. 이런 면에서 청소년 문학의 개념과 성격에 대해 검토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2. 본론
1) 청소년 문학의 개념적 문제
청소년을 나이의 측면에서만 생각한다면, 대개 1318 전후에 해당한다. 청소년의 범위를 정확하게 규정짓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 고등학생을 청소년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이 경우에 청소년 문학이란 곧 중 고등학교에서 다루는 문학을 말하게 된다. 그렇지만 고등학교의 문학은 어른들의 성인문학과 거의 구별되지 않으며 중학교의 문학 또한 별 차이가 없다.
다음의 내용은 청소년 문학의 개념적 부재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 문학의 본질과 범위를 정하는 데 굳이 거창한 문학 이론이 필요하겠는가. 청소년들의 삶과 문제를 다루면 그게 청소년 문학이다. 청소년이 쓴 것이건 어른이 쓴 것이건 주체는 상관이 없다. 청소년들의 삶을 제대로 담고 그것을 문학으로 잘 형상화하면 되는 것이다. 청소년 삶을 결국 청소년들의 정체성 문제를 말한다. 김슬옹, 청소년의 정체성과 청소년문학의 정체성, 문학과 교육 17호, p.58.59
2)청소년 문학의 다른 이름들
소설에서 청소년 문학을 칭하는 개념으로는 교양소설, 성장소설, 교육소설 등이 있다. 이들을 간략히 정리해 본다.
교양소설이란 주인공이 그 시대의 문화적, 인간적 환경 속에서 유년시절부터 청년시절에 이르는 사이에 자기를 발견하고 정신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자신을 내면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묘사한 소설이다. 두산 대백과 사전, 두산동아.
성장소설은 교양소설을 달리 부르는 명칭이기도 하다. 주인공의 육체적, 정신적 성장과정을 형상화한 소설을 말한다. 소설의 발단은 대체로 주인공의 지적 미성숙, 사회적 지위의 낮음, 애정의 결핍등으로 인한 증세가 갈등의 원인이 되며 주인공이 이것을 넘어섬으로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교육소설은 청소년을 바람직한 시민으로, 그리고 도덕적, 지적으로 성숙한 성인으로 교육시킬 목적으로 18세기 말 유럽에서 발달한 장편 소설의 양식이다. 성장소설이 자기 형성의 요소가 주로 내부에 있다고 한다면, 교육 소설은 자기 형성의 요소가 외부적인 힘에 의한 경우가 많다. 대부분은 불우한 소년 소녀가 고난을 이기고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고있다. 루소의 ‘에밀’이 대표적인 예이다.
3) 청소년과 그들의 문학
오늘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문학의 범위를 살펴보면 크게 두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하나는 입시를 위한 학교 교육에서 다루는 문학이고, 다른 하나는 청소년 개개인이 읽는 문학이다. 이 둘을 고려할 때 청소년 문학은 학교문학, 1318문학, 대안문학으로 나눠 볼 수 있다.
학교 문학은 교육과정에 의해 편성되고, 학생들에게 가르쳐지는 문학이다. 이는 학교에서 교육내용으로 삼고 있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문학작품은 효용성보다는 역사적 가치를 중시하고 일률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의 흥미를 떨어뜨린다. 교과서에는 문학교육을 통해서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는 목적도 포함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