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학의 재개념화 문학과 인간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삶과 세상에 눈을 떠가는 시기이다. 넓은 세계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이 강렬해지고,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감성이 풍부하고 생각도 복잡하다. 하지만,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아동문학은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활발한 연구의 진행으로 이제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나 문제는 아동문학을 읽고 자란 아이들이 청소년 문학이라는 중간단계를 넘어서 바로 어른들의 문학작품을 접해야 한다는 데에 있다. 그만큼 청소년 문학은 개념이 모호하다. 이런 면에서 청소년 문학의 개념과 성격에 대해 검토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2. 본론
1) 청소년 문학의 개념적 문제
청소년을 나이의 측면에서만 생각한다면, 대개 1318 전후에 해당한다. 청소년의 범위를 정확하게 규정짓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 고등학생을 청소년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이 경우에 청소년 문학이란 곧 중 고등학교에서 다루는 문학을 말하게 된다. 그렇지만 고등학교의 문학은 어른들의 성인문학과 거의 구별되지 않으며 중학교의 문학 또한 별 차이가 없다.
다음의 내용은 청소년 문학의 개념적 부재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 문학의 본질과 범위를 정하는 데 굳이 거창한 문학 이론이 필요하겠는가. 청소년들의 삶과 문제를 다루면 그게 청소년 문학이다. 청소년이 쓴 것이건 어른이 쓴 것이건 주체는 상관이 없다. 청소년들의 삶을 제대로 담고 그것을 문학으로 잘 형상화하면 되는 것이다. 청소년 삶을 결국 청소년들의 정체성 문제를 말한다. 김슬옹, 청소년의 정체성과 청소년문학의 정체성, 문학과 교육 17호, p.58.59
2)청소년 문학의 다른 이름들
소설에서 청소년 문학을 칭하는 개념으로는 교양소설, 성장소설, 교육소설 등이 있다. 이들을 간략히 정리해 본다.
교양소설이란 주인공이 그 시대의 문화적, 인간적 환경 속에서 유년시절부터 청년시절에 이르는 사이에 자기를 발견하고 정신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자신을 내면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묘사한 소설이다. 두산 대백과 사전, 두산동아.
성장소설은 교양소설을 달리 부르는 명칭이기도 하다. 주인공의 육체적, 정신적 성장과정을 형상화한 소설을 말한다. 소설의 발단은 대체로 주인공의 지적 미성숙, 사회적 지위의 낮음, 애정의 결핍등으로 인한 증세가 갈등의 원인이 되며 주인공이 이것을 넘어섬으로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교육소설은 청소년을 바람직한 시민으로, 그리고 도덕적, 지적으로 성숙한 성인으로 교육시킬 목적으로 18세기 말 유럽에서 발달한 장편 소설의 양식이다. 성장소설이 자기 형성의 요소가 주로 내부에 있다고 한다면, 교육 소설은 자기 형성의 요소가 외부적인 힘에 의한 경우가 많다. 대부분은 불우한 소년 소녀가 고난을 이기고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고있다. 루소의 ‘에밀’이 대표적인 예이다.
3) 청소년과 그들의 문학
오늘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문학의 범위를 살펴보면 크게 두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하나는 입시를 위한 학교 교육에서 다루는 문학이고, 다른 하나는 청소년 개개인이 읽는 문학이다. 이 둘을 고려할 때 청소년 문학은 학교문학, 1318문학, 대안문학으로 나눠 볼 수 있다.
학교 문학은 교육과정에 의해 편성되고, 학생들에게 가르쳐지는 문학이다. 이는 학교에서 교육내용으로 삼고 있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문학작품은 효용성보다는 역사적 가치를 중시하고 일률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의 흥미를 떨어뜨린다. 교과서에는 문학교육을 통해서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는 목적도 포함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론]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문학과 지성사.도정일(1991). 포스트모더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창작과 비평. 19(1)도창환(1989). 변화하는 세계관과 포스트모더니즘. 공간.261.목 차Ⅱ.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이란?2. 포스트모더니즘 배경과 사상가가. 쟈크 데리따(Jacques Derrida)나. 장 푸랑수아 리오따르(J. F. Lyotard) - 거대서사의 거부다. 쟈끄 라캉(Jacques Lacan)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3.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가. 탈 이성적 자아나. 사회 담론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정리
  • 탐구를 통한 지식의 이해③ 국민교육 헌장이념 구현, 도덕과 국사, 일본어 신설(73)④ 국민적 자질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⑤ 교과활동 + 특별활동⑥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정상 처음으로 교육과정 심의하에서 시안을 확정하고, 2년간의 실험평가를 거쳐 최종 확정된 것⑦ 1968년 선포된 국민교육헌장의 이념과 1960년대 미국의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바탕을 둠5. 제 4차 교육과정(1982~1989) - 인간중심 교육과정① 교과, 경험, 학문, 인간중심의 조화②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탐구활동을 크게 자극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인본주의 심리학, 즉 심리학에 있어서 제3세력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여 인간을 보다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했다. 셋째, 오늘날 상담치료의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공감적 이해의 강조, 상담을 위한 사전준비로서 형식적인 진단에 대한 강조의 약화, 내담자의 통합성과 개성존중의 증대, 내담자의 과거보다 “지금 - 여기” 의 강조를 들 수 있다.반면에 이 상담의 제한점을 살

  • 상담심리학4/2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탐구활동을 크게 자극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인본주의 심리학, 즉 심리학에 있어서 제3세력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여 인간을 보다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했다. 셋째, 오늘날 상담치료의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공감적 이해의 강조, 상담을 위한 사전준비로서 형식적인 진단에 대한 강조의 약화, 내담자의 통합성과 개성존중의 증대, 내담자의 과거보다 “지금 - 여기” 의 강조를 들 수 있다.반면에 이 상담의 제한점을 살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인간으로 하여금 이데아의 세계를 볼 수 있는 안목을가지게 하는 일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교육관은 신비주의적 세계관과 형이상학적 실제론에 기초하고있다. 교육은 인간을 무지에서부터 해방시켜주는 일로서 볼 수 없는 상태에서 볼 수 있는 상태로 나아가게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에 대하여 우리는 오로지 소위 학문을 형성하는 지식과그 구조에 의해서 물론 그 탐구의 원리에 대한 이해 바탕으로 하여 세계를 보며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