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_장애인 재활서비스 분야의 영역(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사회재활, 심리재활 등)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보고서 작성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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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재활서비스 분야의 영역(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사회재활, 심리재활 등)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보고서 작성할 것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직업재활의 개념
2) 직업재활의 대상 및 영역
3) 직업재활의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장애를 개인의 비극으로만 보는 관점에서 사회적인 문제로 보는 관점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신체적인 불편함은 의학과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점차적으로 보완되고 있으며, 신체적인 손상을 강조하기 보다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지속적인 어려움을 갖는 사람을 장애인으로 보는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장애인에 대하여 유동적, 연속적인 과정의 산물로 보편적인 관점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인 낙인 또는 배제를 제거하기 위하여 장애가 특정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문제로 인식되는 등의 보편적인 경험으로 받아들어야 하는 관점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재활은 단순히 훈련 또는 치료의 기술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훌륭한 사회인으로 생활할 수 있게 됨을 뜻한다. 이는 장애의 보충 또는 보상, 치료회복 및 개선, 문제해결과 극복으로서 장애인이기 이전에 인간적인 복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종합적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신체적, 직업적, 사회적, 경제적인 가용 능력을 최대한 회복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장애인 재활에 있어서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연스럽게 통합되어서 함께 살아가는 것이며, 그 사회의 일원, 한 국가의 국민으로서 최소한의 법률과 사회가 규정하고 있는 기본적인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고 권리를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재활은 장애과 비장애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립과 사회참여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본 과제는 장애인 재활서비스 분야의 영역 중 직업재활 영역을 선택하여 그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직업재활의 개념
국제노동기구(ILO)는 제99호 권고에 다라서 장애인이 직업을 갖고 직업을 성공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직업훈련과 취업알선과 같이 직업상의 지속적인 원조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재활과정을 직업재활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서 직업재활은 장애인의 직업지도 및 직업적응훈련, 직업능력 개발훈련, 취업알선 및 취업, 취업 후 적응지도 등의 조치를 강구하여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직업재활은 장애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직업적인 능력을 최대한 탐색하고, 향상시켜서 일할 권리 및 의무를 사회 구성원과 함께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들이 스스로 자립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직업재활의 대상 및 영역
모든 장애인이 직업재활의 대상은 아니며, 신체적, 정신적인 결함으로 인하여 직업을 갖는데 장애가 되지만 적합한 의료적,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면 직장생활이 가능한 장애인이 직업재활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심한 장애로 인하여 직업을 갖는 것이 불가능한 사람과 경미한 장애로 인하여 특별한 계획을 갖고 있지 않아도 비장애인과 같은 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장애인은 직업재활 대상에서 제외된다.
3. 직업재활의 방법
직업재활은 장애인의 직업에 대한 적응을 돕기 위하여 계획된 체계적인 서비스로 목표 지향적인 개별화된 일련의 연속적 과정이며, 장애인의 잔존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며, 잠재적 능력 개발을 통하여 직장으로서 사회통합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직업재활은 1) 초기면접 및 직업상담 2) 직업평가(진단 및 평가), 3) 직업 전 훈련, 4) 직업훈련, 5) 배치, 6) 경쟁고용/보호고용/지원고용, 7) 사후지도 총 7가지의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초기면접 및 직업상담: 초기면접을 통하여 대상자에 대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직업적, 교육적,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정보 수집 및 직업평가에 대한 필요성을 판단한다. 이 과정에서 장애인의 기본 인적사항과 장애관련 사항, 직업재활서비스에 대한 욕구 등의 정보 수집한다. 직업상담에서는 초기면접부터 종결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직업재활서비스의 과정에서 실시하는 상담활동으로 장애인의 직업에 대한 선택과 유지를 지원하게 된다. 이러한 직업상담은 ① 대상자의 일과 직업, 삶, 직업의 종류 및 변화, 직업탐색과 작업활동, 작업상황 및 환경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직업문제에 대한 인식을 가지도록 하고, ② 대상자가 자아탐색과 가치, 흥미, 적성 등 포괄적인 정보수집을 통하여 현실적인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며, ③ 서적 또는 매체, 협회, 기관, 회사 등을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직업정보를 통하여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및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고, ④ 장애인의 개별적인 고용계획을 세우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⑤ 진로에 대한 인식과 계획, 의사결정, 경제적 문제 등 자신의 직업선택에 대한 자기 결정권에 따르는 책임을 가지며, ⑥ 협동적인 사회 행동을 추구하도록 하고, ⑦ 실업 등과 같은 직업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며, ⑧ 위축되고 좌절되는 직업계획에 대한 문제를 직업설계를 다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2) 직업평가(진단 및 평가): 직업평가는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한 흥미와 욕구, 기능수준, 강점 및 한계점, 주변환경, 자원등과 같은 직업적 특성 파악과 개인의 기능수행능력 및 잠재력, 가능성, 직업적성과 같은 직업과 관련된 미래를 예측하고, 직업재활의 목표 설정 및 질행계획 수립을 위한 목적으로 장애를 가진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작업재활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장애인이 그 대상이 되며, 신체능력평가와 심리평가, 작업표본평가, 상황평가, 현장평가 등을 실시한다.
3) 직업 전 훈련: 모든 직업영역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술이 부족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험 제공 및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확신과 자기통제, 업무 지구력, 대인과의 상호관계 기술,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근로자로서의 태도 및 자세 등을 개발하기 위한 훈련이다.
4) 직업훈련: 직장에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훈련하여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이며, 특정직종의 기능을 훈련하는 기능훈련과 특정기능 훈련이 필요 없는 단순작업적응훈련이 있다. 직업훈련은 학교나 직업교육센터, 직업재활시설 등에서 할 수 있으며, 많은 비용이 들고 비율적인 반면에 많은 인원을 한꺼번에 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장훈련은 직장에 직접 배치하여 현장에서 훈련받는 방법으로 적은 비용이 들고, 효율적인 반면 많은 인원을 한번에 훈련하기는 어렵다.
5) 직무배치: 장애인의 능력과 적성, 욕구에 맞는 적합한 직무에 배치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의 정보 및 상황을 개인의 능력과 관심에 적절하게 조직하고 교육하여 직업 또는 부업, 작업활동, 보호시설 등과 관련된 정보 제공 및 직업에 대한 결정력과 제반기술, 직업과 관련된 태도와 행동, 직업에 대한 탐색능력, 면접기술, 적응기술 등을 배양하는 재활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6) 경쟁고용/보호고용/지원고용: 경쟁고용은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동등한 입장으로 사업체에 고용되어 직무배치와 임금, 작업시간, 급여 부분 등에서 같은 대우를 받으면서 근무하는 의미한다. 보호고용은 노동능력 또는 심신 가동능력이 50%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특별히 계획된 조건 내에서 행해지는 훈련 및 고용을 의미하며, 보수가 있는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직업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지원고용은 지속적인 훈련과 감독, 지원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상태에서 일반사업체에서 유급으로 근무하는 것으로 각종 필요한 활동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7) 사후지도: 장애인이 일련의 과정을 마치고, 취업 후에 발생하는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취업 후 15일~1개월 사이 주 2~4회, 이후에는 2~3개월 간격으로 주 1~2회 실시하여 직무 적합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 6개월 후에는 월 1회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이상 직업재활 영역에 대하여 작성하였다.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외국인 노동자들의 국내 유입 등으로 인하여 노동시장이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장애인의 고용문제는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안정적인 고용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사후지도 및 관리가 필요하며, 안정적인 고용에 실패를 겪은 장애인에게는 실패요인에 대한 분석과 실패 이후의 적절한 대안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장애인을 단순히 보호의 대상이 아닌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수용하고 받아들이고자 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본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Ⅳ. 참고문헌
강위영, 나운환 외5인(2019). 직업재활개론. 정민사.
김미애(2002). 장애인 직업재활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이향연(2016). 직업재활서비스가 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이희정(2022). 장애인 직업재활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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