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와의 통합교육지도상의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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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애 유아의 발달에 대하여 언급할 때 흔히 일반 유아와 비교한 발달 지체만을 보고 문제시 한다. 그러나 장애 유아에 있어서의 지도의 실마리로서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유아와의 배교보다도 장애 유아 자신을 엄밀히 관찰하는 것과 발달의 단계를 이해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장애 유아 지도의 실제에서는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발달이 빠른 영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것을 지도의 실마리로 해서 발달이 지체된 영역에 대한 지도적 접근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문제 행동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문제 행동이란 사실은 교사 입장에서의 문제 행동일 경우가 많다. 일반 유아에 있어서는 오히려 그러한 행동이 ‘흥미 있는 행동’ 또는 ‘재미있는 행동’으로 보여 질 경우도 있다. 장애 유아를 수용하고 관찰해 보면, 문제 행동으로서 다루어졌던 것이 사실은 그들 유아들의 욕구나 요구의 표현이라는 것이 이해되어질 때가 적지 않게 있다.
3.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
장애 유아와의 접촉 방법을 일반 유아에게 지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장애 유아를 도와준다는 마음은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본인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는 것을 이해시키면서 적응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장애 유아통합교육이 장애에 대한 배려가 결여되거나 장소의 통합에 지나지 않는 것이거나 분리 교육보다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적게 하는 것으로서의 교육 수단이 아니면서 더욱 확대, 실시되기를 바란다.
교사의 마음가짐.
①특수 교사의 역할
1.통합 환경 안에서의 통합 장애 아동에 대한 적절한 교육적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2.일반 교사와 협력하여 장애 아동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3.일반 교사와 협력하여 아동이 속한 교실의 전반적인 반 운영을 의논하고 보다 나은 일과 구성, 활동의 내용,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방법, 환경 구성 등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4.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과 적절히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일반아동과 장애 아동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면 일반 아동은 자신의 또래 일반아동과 가장 많이 접촉하며 장애 정도가 심할수록 덜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특별한 도움 없이 같은 공간에 일반 아동과 장애 아동이 있다고 해서 적절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고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일반 아동과 장애 아동의 상호작용이 촉진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하게 중재역할을 해주어야한다.
5.일반 교사와 협력하여 장애발달 특성에 따른 필요한 보조서비스 여부를 파악하며 필요시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전문기관에 의뢰한다.
6.장애 아동에게 필요한 보조도구를 구입여부를 결정하며 일반 학급 현장과 가정에서의 사용방법을 부모와 교사에게 지도해야한다.
7.가정 방문, 부모 상담을 통해 가정에서 일상생활 안에서 지도할 수 있는 가정연계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고 부모와 교환일기를 통해 교육기관과 가정에서의 수행정도, 특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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