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와의 통합교육지도상의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인의 사회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 유아 및 장애를 갖게 될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는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포괄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결과에 따라 유아에게 적절한 조기 치료교육을 통합된 환경에서 제공함으로써 장애를 조기에 예방하거나 장애의 진행을 최소화해야 함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을 할 경우 30%이상의 아동이 일반교육을 받을 수 있다. 장애의 발생시기부터 치료 교육적인 조치를 하면 그 효율성은 더욱 높아진다는 것은 이미 선행연구 등을 통해 입증된 사실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발달의 가소성이 큰 유아기 때부터 비장애 아동과 통합된 환경에서 적응하는 방법을 풍부히 경험할 수 있도록 일반유치원과의 통합 교육을 실시해야 함
-국가차원의 조기발견, 조기치료, 조기통합교육 체제 마련과 일반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들의 장애 아동 및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선결되어야 함 2.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특수아동에게 주는 효과
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① 사회성 향상
- 일반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일반아동들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움
② 언어적 능력 향상
- 다양한 어휘와 바른 언어표현 방식을 배움
③ 잠재적 능력의 발휘 기회
- 일반학급에서 일반아동과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장애아동의 숨겨진 잠재능력을 발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상 유의점
  • 특수아동 지도상 유의점*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서 교사들의 유의점(1) 장애 유형별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통합 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장애 유형별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정신 지체, 정서 장애 유아들의 지적, 성격적, 학습 면에 있어서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장애 유형별로 지닌 문제 행동 및 건강상의 특성도 이해해야 교실 내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2) 교사는 장애 아동을 과잉보호하지 말아야 한다.장애 유아가 일반

  • 장애 아동 연구 수업 지도안(공놀이 중심의 퍼포먼스 활동)
  • 장애에 맞는 다양한 활동으로 흥미를 잃지 않고 안정감을 느끼면서 참여하게 해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바. 본시 지도 내용 및 활동수업단계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유의점교 사학 생도입부르는 소리를 듣고 반응하기 ‘공부시작합시다.’영상보고인사하기 소리자극으로 관심 이끌기통합 교수 활동-‘공부 시작합시다’ 노래와 사진을 텔레비전으로 보여주며 노래를 부른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다가가 인사하며 만져준다.A-텔레비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교육컨텐트 개발3) ICT활용 교육 지원Ⅴ. 양성평등교육계획(지도계획)1. 양성평등 교육의 개요2. 양성평등 교육의 목표3. 양성평등 교육 계획1) 4학년 - 남과 여 무엇이 다른가요2) 5학년 - 누구든지 할 수 있어요3) 6학년 - 우리는 다같이 소중한 사람4. 지도상의 유의점Ⅵ. 개별화교육계획(지도계획)1. 개별화 교육계획 구안의 기본방향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성요소 3.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시기4. 장애영역에 따른 독특한 요구의 파악5. 개별화

  • [유아교육] 병허약 및 중복장애
  • 장애시, 종류, 정도에 의한 지도 내용과 방향 설정.3. 운동 기능의 향상을 지향하는 지도 - 기본 동작 습득 및 개선 장애의 상태에 맞추어 기본 동작의 획득을 목표로 지도 내용을 설정. 4. 대인 관계를 주로 하는 사회성 향상의 지도-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이해하며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집단 치료 등의 기회를 통하여 다른 유아와 접촉의 기회를 마련하도록 한다. 6) 중도 중복장애아의 교육과정의 구조지도영역지도목표건강생명

  • [사회복지]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지도 원리
  • 통합이론은 미국의 작업치료사인 진에이어(Jean Ayres) 교수에 의해 학습장애아 치료 방법으로 개발되었는데, 그 후 많은 연구에서 학습장애아의 주의력 향상, 쓰기/읽기, 운동 협응 지도에서는 물론 자폐, 정신지체아의 상동행동, 주의집중력 지도에서도 치료효과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감각통합은 감각(Sensory)과 운동(Motor)의 협응 과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보통 감각통합은 임신 중 태내기에서부터 발달하고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면서 일상생활 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