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와의 통합교육지도상의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인의 사회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 유아 및 장애를 갖게 될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는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포괄적이면서도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결과에 따라 유아에게 적절한 조기 치료교육을 통합된 환경에서 제공함으로써 장애를 조기에 예방하거나 장애의 진행을 최소화해야 함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을 할 경우 30%이상의 아동이 일반교육을 받을 수 있다. 장애의 발생시기부터 치료 교육적인 조치를 하면 그 효율성은 더욱 높아진다는 것은 이미 선행연구 등을 통해 입증된 사실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발달의 가소성이 큰 유아기 때부터 비장애 아동과 통합된 환경에서 적응하는 방법을 풍부히 경험할 수 있도록 일반유치원과의 통합 교육을 실시해야 함
-국가차원의 조기발견, 조기치료, 조기통합교육 체제 마련과 일반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들의 장애 아동 및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선결되어야 함 2.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특수아동에게 주는 효과
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① 사회성 향상
- 일반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일반아동들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배움
② 언어적 능력 향상
- 다양한 어휘와 바른 언어표현 방식을 배움
③ 잠재적 능력의 발휘 기회
- 일반학급에서 일반아동과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장애아동의 숨겨진 잠재능력을 발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