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멜로드라마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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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멜로드라마는 19세기 영국의 시민 대중 계층이 형성되면서 그들을 소구 대상으로 하는 대중적 연극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프랑스 학자가 멜로드라마의 근원을 영국의 대중 연극서 발견한 반면, 정작 영국측에서 발간한 옥스퍼드 연극 사전이나 토마스 앨세서는 멜로드라마가 1789년 프랑스 혁명 직후 파리를 거점으로 발생해, 정통 연극이나 오페라와 대립한 부르주아층이 즐기는 감상적인 연극 형태로 여러 나라에 전파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견해 차이에도 불구하고 멜로드라마가 연극 무대에서 형성되는 공통된 역사적 맥락은, 서구 시민 계층의 형성과 그들을 기반으로 한 대중성을 지향한 오락이라는 점이다.
특히 고급 교육을 받지 않은 대중의 감정과 정서에 즉흥적으로 호소하는 점에서 멜로드라마의 대중성이라는 덕목이 확보된다.
그리하여 멜로드라마 연극은 18세기에 유행한 감정 소설과 19세기의 비극적 리얼리즘 문학의 유행, 도시 중심으로 재편된 부르주아 가부장적 가족 제도의 형성에 영향을 받아 고유의 내러티브와 특정한 재현 형식의 틀을 갖추게 된다.
초기의 멜로드라마는 과거 높은 신분(왕족과 귀족)의 운명에 관한 비극과 서사극에서 나오는 비극적 정서를 부르주아 계급 속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부르주아 관객들이 쉽게 동화되는 세계를 재현해 낸다. 즉 고결한 신분의 이야기를 그보다 낮은 신분이 소비하던 과거의 서사극 전통은 멜로드라마에 와서 화자와 인물 관객이 같은 신분이 되는 평등 관계를 이루게 된다. 곧 이어 부르주아 가치관과 시민 사회 질서가 정립되면서, 개인의 감정(주로 사랑에 대한 열정)과 기독교적 윤리에 바탕을 둔 사회 관습 혹은 가족 관계의 갈등, 강요된 결혼 혹은 가부장적 가족 제도의 모순으로 인한 개인과 주변과의 갈등, 사랑할 자유(혹은 계급, 가족적 배경, 부와 나이 차이 등을 넘어서는 자유 연애와 혼외 정사)와 관습과의 갈등으로 내러티브 욕망을 발전시키는 멜로드라마가 형성되게 된다.
2. 멜로드라마의 본격적 영화 장르화
위에서 언급한 잡종 연극 형태의 멜로드라마가 할리우드 영화 산업에 장르 시스템에 접목되는 계기는 1910년대부터이다. 영화가 이야기를 받아들이자마자 멜로드라마는 연극에서 영화로 넘어온다. 영화의 장편 이야기 화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그리피스로부터 성욕과 물질욕을 결합시킨 1920년대 에리히 폰 스트로하임을 거쳐, 1930년대 비극성을 유머 감각으로 바꾼 스크루볼 코메디로의 변화를 거쳐 그 주도권은 텔레비전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리하여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영화로서의 멜로드라마에 대한 공통적인 정의 내지 평가 중 지배적인 것들은 바로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생산품들을 통해 확산된 것들이다.
여기서 감정 상태는 당연히 비극적 정서에 기댄 것으로 가부장적 시스템에서 강자보다는 약자나 희생자의 위치에 처하는 여주인공의 수난이 중심 드라마를 이루게 된다. 따라서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 담론, 그리하여 여성 관객을 주대상으로 한 여성용 영화를 멜로드라마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한국 멜로드라마의 뿌리 및 형성
한국 영화에서 멜로드라마의 형성은 크게 세 가지 줄기에서 검토 되어 왔다.
첫 번째는, 일본의 신파로부터 유래한 한국 신파극과의 연계성이다. 일본의 메이지 20년대(1887-1896) 서양의 멜로드라마에 영향을 받은 신파(극)가 무용, 음악, 연극이 결합된 정통 구파(극) 가부키의 짜여진 틀에 대립해 가부키가 확보하지 못한 대중의 호응을 담보로 유행하였다. 이러한 신파극은 초기에는 저항적인 반체제성과 계몽성을 띠다가 갈수록 연애담과 엽기적인 사건에 집중하는 것으로 변질된다. 이렇게 어느 정도 변질된 신파극이 일제 강점기 조선에 유입되어 연극, 소설, 영화 등의 양식에 영향을 끼친 식민 문화적 요소라는 인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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