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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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비평이란 무엇인가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영화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영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여전히 감상의 대상의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경향이 크다. 그러나 영화의 기능은 즐거움의 제공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이는 사회의 반영하고 투사하는 역할을 맡은 매체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영화를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읽을 줄 아는 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영화비평에 관한 초보적인 지식들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화비평이란 무엇인가?
영화비평은 영화를 감상하는 관객이 정서와 의미를 느끼는 것은 물론 이해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 영화의 양식을 밝히고 관찰하는 행위이다. 또한 질서를 부여하고 관계를 구성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Tim BywaterThomas Sobchack, 『영화비평의 이해』, 서울;예건사, 1990, p.13.
영화 비평은 위의 정의에서와 같이 영화 감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비평만 따로 떼어놓고 그 개념을 정의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위의 정의를 감상과 함께 생각해 보면서 더욱 구체화시켜보고자 한다.
감상이란, 관객 한 사람 한 사람이 예술작품에 대하여 가지는 미적 향수의 태도를 말하며, 비평이란 미적 향수의 내용을 어떤 가치판단에 의하여 표상하는 사회적 기능이다. 그러므로 감상자와 비평자는 똑같이 하나의 예술작품을 감상하되, 전자는 그것을 개개인의 체험으로서 생활화하지만, 후자는 어떤 가치판단의 행위에 의하여 사회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를 단적으로 이야기하면, 감상의 목적은 즐김에 있고, 비평의 목적은 그 성과에 대한 가치의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영일, 『영화개론』, 서울;집문당, 1997, pp.253~254.
2. 영화비평의 중요성 ibid, pp.267~272.
가. 영화비평은 작품을 다각도에서 면밀하게 분석하는 데 유용하다.
영화비평은 영화를 다각도로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영화비평은 영화의 기술적, 미학적 영역 등을 포괄하게 되는데, 이러한 영화의 여러 분석 요소들은 작품의 일반적인 완성도와 작품이 지니는 개성이나 특수성으로 대별된다. 여기에서 작품의 일반적인 완성도라 함은 ‘그 작품의 주제가 요구하는 형식적인 수준의 표현을 하고 있는가.’, ‘촬영은 무리 없이 이루어져 있는가.’, ‘배우의 연기는 과장되거나 빈약하지 않은가’, ‘음악이나 편집은 잘되어 있는가.’, ‘조명이나 채색은 어떠한가.’ 등의 내용을 뜻한다. 반면 작품이 지니는 개성이나 특수성이라는 것은 작품의 일반형식, 즉 그것이 멜로드라마인가, 코미디인가, 역사극인가 하는 것들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모든 형식을 포함하여 개개인의 작품이 지니고 있는 표현형식상의 특징을 말하는 것이다. 모든 작품은 다 그 표현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볼 때 이것은 작품의 미학 혹은 기법상의 특징으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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