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이론적 배경 과정 및 방법 특성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프로젝트 접근법은 1980년대 말부터 Katz와 Chard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널리 소개되고 있다.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들의 흥미, 지식, 경험에 기초한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각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교육과정의 다른 부분들과의 상호관련성 및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서의 교사와 유아들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는 Engaging Childrens-Mind: The ProjectApproach"를 1989년에 출판하였다.
그러나 프로젝트 접근법은 Katz와 Chard에 의해 창안된 교수학습방법은 아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이미 1920년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인 Dewey와 Kilpatrick에 의해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 학습방법으로 제시되어 한동안 교사들에게 각광을 받았었고, 그 이후 미국의 Bank Street College에서 개발된 Bank Street 프로그램과 영국에서1950~1970년도 후반까지 널리 실시되었던 열린교육(Open education)과 유사한 교수학습방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재 Katz와 Chard에 의해 재조명되어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다시 소개되는 것이다. 왜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재 소개하는가? Katz와 Chard는 첫째, 지난 20년 동안에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이 어린이들의 지적사회적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지지하고 있고,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과정의 부분으로서 체계적 교수와 자발적 놀이 학습간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은 어떤 한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영역이 연결되어지는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유아들이 다양한 기술과 개념을 사용하고 그들에게 개별적인 흥미를 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에게 내재적 동기화가 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과정 및 방법
1. 계획과 시작- 유아들이 알고 있는 정보, 경험, 아이디어 끌어내기, 관련된 자료수집을 위해 조사할 것과 조사방법 등을 정한다.
2.프로젝트 진행 - 견학, 전문가초정, 물건, 책, 사진 모으기 등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잘못된 지식 수정, 몰랐던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유아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들 즉 관찰과 대화, 그림그리기, 쓰기, 읽기등 기술을 활용하도록 장려한다.
3. 반영과 결론 - 그룹이나 개인이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고 무엇을 학습하고 얻었는지 요약한다. 새로 습득한 부분은 놀이, 벽면 전시, 음악과 극놀이 춤과 학급책 또는 개인책등에 반영하여 표현해 본다
●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1. 아동중심 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교사가 주제를 선정학고 활동을 이끌어가는 과거의 교육방식과 달리 영유아가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교사가 준비해 놓은 환경속에서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수학습 방법 등의 설명과 본인의 생각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 시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의견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
- [평생교육] `차사순 할머니` 사례를 통한 평생교육 방법 제안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