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사진에 대해 기호학적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에 앞서...............1

Ⅱ. 논의에 필요한 이론들............2
1. 틀로써의 뉴스 - 뉴스가 이야기하는 방법....2
2. 사진과 프레이밍........................2
3. 프레이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3
4. 기호와 커뮤니케이션..................4

Ⅲ. 사진 분석.............................5
1. 퓰리처상 수상작 속의 기호..........5
2. 보도사진 속 기호..........................7
1) 쌀 관세화 유예협상 관련 보도사진 비교...........7
2) 상주참사 보도사진 속 기호.................10

Ⅳ. 결론...................................12

참고문헌............................13
본문내용
1. 틀로써의 뉴스 - 뉴스가 이야기하는 방법
터크만(Gaye. Tuchman)은 뉴스를 세계로 향해 나 있는 창
선택과 가공
터크만은 “어떻게 해서 하루 동안 일어나는 사건들 중 몇 가지의 특정한 사건들만이 기자의 공간적 시간적 경험의 범위 속으로 들어오게 되는가?”

로버트 에트먼 (Robert Entman)는 “틀은 실재의 어떤 몇몇 특징에만 집중하게 하고 선택하도록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나머지 다른 문제들 -그것들의 원인, 도덕적 함축, 처방-에 대하여는 흐릿하게 만들어 버린다.”

4. 기호와 커뮤니케이션

기호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 사물(또는 사건)을 대신하거나 재현하는 그 무엇, 즉 사실이 아니라 가상이며 허구이다. 화폐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자신은 비어 있으면서 외부로부터 가치를 부여받는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메시지를 구성하기 위해 청각, 시각, 시청각, 후각의 기호들과 제스추어를 사용한다. 동물도 의사소통을 하지만 인간에게 있어서 의사소통은 거의 생존의 필수적인 조건이라 할수 있다. 다른 인간들과의 의사소통이 없는 인간은 아무리 생존에 필요한 공기와 음식을 섭취하며 생명을 유지한다 해도 그의 삶은 인간으로서의 삶이라고 할 수 없다.
참고문헌
롤랑 바르트, 『현대의 신화』, 이대 기호학 연구소 옮김, 동문선
베르나르 투셍,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윤학로 옮김, 청하
기호학연대, 『기호학으로 세상읽기』, 소명출판
이명동, 『보도사진의 이론과실제』,해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언어] 크리스챤 디오르의 Snow UV 광고를 통한 비판적의사소통
  • 대해 고려해서 보아야 한다. 발신자와 수신자의 역동적인 관계가 무엇인지, 수신자에게 글이 주는 효과와 의미는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표면적 분석으로 기사를 사실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지만 비판적으로 표면과 그 이면을 분석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어떤 의사소통행위에서 나는 수신자 입장에서 의사소통 행위를 받아들이면서 그 숨어 있는 기호들을 읽어내야 하는 것이다. 한편 현대의 의사소통

  • 광고와 사회 레포트
  • 분석5-1.이동통신, 아파트 광고의 선정 이유 위의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우리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작동하는 광고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것은 곧 현대인들의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소재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는 의미이다. 재론의 여지가 없이 휴대전화의 사용은 이미 보편화를 넘어서 필수화 되고 있는 추세다. 점점 외딴 섬처럼 변해가는 현대인에게 휴대전화번호는 자신의 또 다른 이름이 되며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가장 중요

  • 이효리의 `유고걸` 뮤직비디오 기호학적 분석
  • 영상매체를 통해서 수용자들에게 전달 됐을 때 그 파급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기호학적 관점으로 이효리의 뮤직비디오를 분석하면서 그 안에 내재된 신화가 사회에 가져올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2. 분석 관점- 왜 우리는 기호학파를 선택했는가?우리는 주제를 선정하고 나름대로의 문제의식을 공유했다. 이효리의 뮤직비디오에 내재된 신화들에 대해서 우리는 공통된 문제의식을 느꼈고, 이런 신화들을 양적연구방법

  • [영상커뮤니케이션] 기호 분석을 통한 보도사진의 이해
  • 분석하여 그 하부구조라든지, 내부의 이면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기호학이 가진 매력이라 할 수 있겠다. 이번 조발표를 통한 모임을 통해서 이미지 속, 구체적으로 보도사진 속에서 기호학적 분석이란 것이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본보고서(발표)의 목적은 사진에 대한 대략적인 이론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후에, 구체적인 이미지속의 기호를 분석함을 통해서 우리가 일상에서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고 있

  • [매스컴] 광고 속에 나타나는 문화적 코드의 기호학적 분석 -한국, 미국, 일본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 분석을 통해 현대 사회와 광고의 해석을 시도했던 바르트일 것이다. 1964년 Communication 이라는 잡지에 바르트는 ‘영상 수사학’ 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거기에서 그는 판자니 회사의 스파게티면 광고의 메시지를 분석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의 수사학을 보여주었다. 영상이 주는 메시지를 공시로 읽어내는 기호학적 해석을 시도한 것이다. R.Barthes (1993), Euvres completes tome 1 , Seuil이 예를 통해 광고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해 보자.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