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행동지도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제행동은 장야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며, 특히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행동을 보이곤 한다. 장애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바람직한 적응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학업활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들 문제 행동을 다루기 위해 문제행동의 정의와 유형,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및 문제행동 지도방안,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등을 살펴보자.
2) 행동 문제의 유형 및 특성
*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 품행 문제, 학업 기술 문제
-품행 문제 : 수업 방해,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 방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 해롭게 하는 행동 등
- 학업 기술 문제 : 아동의 학업 성취 방해, 교사의 진도 평가 방해, 주어진 과제 완성하지 않거나 수업 중 주의집중하지 않기,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못하거나 자신에게 주어진 학습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는 행동
* 문제행동의 세 가지 형태 : 행동 과도, 행동 결핍,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
- 행동 과도, 행동 결핍 : 발생 빈도, 강도, 지속시간, 반응 시간의 측면
-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 : 부적절한 자극 조절에 의한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
2.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1) 행동의 법칙 : 행동은 특정 법칙에 따라 발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아동이 태어나서 1년 반 혹은 2년까지는 언어와 같은 상징적인 기능이 작용하지 못하고, 단지 감각-운동의 행동적 도식을 형성해서 외부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해 간다고 해서 이 시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부른다.이 시기에 있어서의 발달은 매우 빨라서 처음에는 생득적인 반사가 출발점이 되지만 마지막 단계에 가서는 감각운동적이나 비교적 지적인 행동도 할 수 있게 된다. 이 감각운동기의 인지적 구조는 그 후에 나타나는 인지발달의 기초적인 역할

  • 서평 리틀 몬스터 를 읽고
  •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ADHD에 대해 알려지고 그 아동 혹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이해해주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우리가 보기에 일반인으로 보이는 그 사람은 마음속에는 멍이 들만큼 누군가가 알아주기를 바라고 있을 지도 모른다. 앞으로 이 책의 저자의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우리가 ADHD에 대해 알고 선생님들은 만약 학급에 그런 아이가 있다면 보살펴주고 그에 맞는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그런 미래의 모습을 바라본다.

  •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대상,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원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과 교육조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내실화방안
  • 특수교육, 장애아교육 등이 있으나 시대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어 극히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가 되고 있다. 촉진교육은 경도이거나 일시적인 학습지진아를 위한 교육이고, 치료교육은 회복 가능한 언어장애나 행동이상이 대상이 되며, 특수교육은 장애아 일반의 교육이라 하였다.프랑스에서는, 특수교육은 일반적으로 사회적으로 적응하기가 어려운 자에 대한 교육 또는 지도라는 말로 표현되며, 학교․사회생활에서 부적응을 나타내는 아동에게 적절

  • [교육학개론] 생활지도와 상담-생활지도
  • 행동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자신의 문제를 누구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자기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2) 생활지도는 처벌이나 제지보다 선도 내지 지도를 우선한다. -생활지도는 문제아동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 이다. 3) 생활지도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교육이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듯 생활지도는 문제를 가진 특수아동만을 다루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 아동에게는 집에서 받을 수 없는 교육을 받음으로써 보상교육을 겸하게 된다. 또래의 친구 및 다양한 연령의 아동과 접촉함으로서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인 경우 방과 후 방치되지 않고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에 따라 안전, 생활지도, 학습지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서장애아, 심신장애아, 행동장애아 등 특수한 문제를 지닌 아동에게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치료와 재활을 도모한다.부모와 가정의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