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이 내직 장인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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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업명 : [∂]ullim 3년 이내 직장인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직무스트레스 개념
직무스트레스는 업무 수행 과정상에서 지각되는 스트레스와 심리적·생리적 증수로 지각되는 스트레스를 말한다. 이러한 직무스트레스는 직장 생활을 하는 당사자가 지각하는 상황과 조건에 따라 상이하게 발생한다.
직무스트레스란 조직의 구성원이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원천과 상호작용하여 생리적 심리적, 행동적 조건을 변화시켜 정상적인 기능으로부터 이탈하는 상태로써 조직의 구성원과 직무환경과의 부적합한 상태이다. 용어에서도 직무스트레스(job stress), 직업스트레스(occupational stress), 작업에서의 스트레스(stress at work), 조직스트레스(organizational stress)등 여러 가지 용어로 사용되고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직무스트레스라는 용어로 사용한다.
개인의 동기나 능력에 맞는 직무 환경이 제공되지 못하거나 개인의 능력이 직무를 감당하기 어려울 때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조직적 스트레스는 심리적 긴장(직무 불만족, 불안, 불면증), 신체적 긴장(고혈압, 콜레스테롤 증가), 행동적 증후(과도한 흡연, 과식) 등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긴장과 질병을 야기 시키기도 한다.
2) 대인관계 요인
직무상의 대인관계는 크게 나누어 상사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 부하와의 관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상사와의 관계에서 직속상사의 고려적인 관리행동은 상사와 동료애적인 행동제시, 상화신뢰, 존경 및 친밀성과 관계가 있다. 만일 부하가 상사의 고려적인 행동이 적다고 느끼면 직무스트레스를 보다 크게 느낄 뿐만 아니라 상사가 자신에게 호의적인 방식으로 평가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반면에 상사의 고려적인 행동은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동료와의 관계에서 부하들은 대인관계에서 노출빈도가 높기 때문에 동료와의 관계가 나쁠수록 스트레스를 느낄 가능성이 높다.
직무상의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주로 동료, 부하 및 상사들과의 관계가 나쁘기 때문이다. 특히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 모호성을 느끼게 되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조직구성원간의 나쁜 대인관계는 역할에 대하여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역할이 모호해지면서 더욱 촉진되어지는데 이러한 결과로 발생하는 오해와 갈등은 신뢰도, 지원 등에 질적영향을 미치며 대인관계가 나쁠수록 직무에 대한 불만족 위기감이 발생한다.
3) 직무스트레스와 대인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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