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공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하버마스는 공론장을 "공론장은 공론 같은 것이 형성되는 사회생활의 한 영역을 이르는 말이다" 라고 간략하게 정의했다.
-공론이라는 용어는 공중이 비공식적으로 또는 주기적인 선거 기간에 공식적으로 행사하는, 국가 권위에 대한 조직적 비판과 통제 기능을 가리킨다"
-공론은 점점 여론조사 결과와 동일시되어 갔다.
2) 하버마스 이후의 공론장 논의
-공론장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첫 번째, 카페나 술집, 길거리에서 만들어지는 삽화적 공론장
두 번째, 집회나 연극, 자모회, 음악회, 정당 연설회 같은 기획된 공론장.
세 번째, 독자나 시청자로 구성되고 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지는 추상적 공론장.
*숙의 민주주의 -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사회의 공론장에서 구현되는 공적이상이 특별히 강조된다. 따라서 숙의 민주주의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성숙한 판단을 민주적 과정인 동시에 결과로서 중요시한다.
*아렌트가 제시하는 공론장의 모델은 서로 연관된 세 가지 원칙에 기초를 둔다.
1 - 정치는 대중의 시선이 열려있는 곳에 자신을 드러내는 행위라는 정치의 현상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를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독후감2
  • 커뮤니케이션은 그러나 또한 이미 뉴스 통신사들이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가능케 했던 것, 즉 다른 곳에 있으면서도 같은 시간에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기에서 특별히 중요한 것은 우리가 텔레비전에서 보는 것이 무엇이든, 그리고 그 장소가 어디든지 하는 것은 아무 상관없다는 것이다. 여론의 테마들이 보이는 혼란상도 물론 이러한 문맥에서 비추어볼 수 있다. 그래서 오히려 세계커뮤니케이션의 공론장에 관해서는 차라리 말을 아끼는 것이

  • 인터넷 미디어 윤리적 고찰
  •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매스 미디어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인터넷 미디어의 특성‘제작자’ 중심에서 벗어나 제작자와 수용자가 동등한 위치에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음.-제작자의 의견을 받아들이는데 그치지 않고 즉각적으로 잘못된것에 대해 지적하고 자신의 의견을 반영할수 있다.인터넷미디어의 특성 –공론의장 형성.이슈에 대하여 자유롭게 개인의 의견을 주장하고 주고 받을수 있다.하버마스(Habermas,1989)의 공론장1.공론장

  • [신문학] 담론형성을 통한 독립형 온라인 저널리즘 특징
  •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속하는 모든 미디어 매체가 현대사회에 기여하는 중요한 기능을 꼽는다면, 슈람 등이 제시한 환경감시 기능, 오락기능, 광고 기능 등을 모두 망라할 수 있다. 그러나 뉴스와 논평으로 한정된 저널리즘의 기능을 말한다면, 저널리즘은 민주주의를 위해서 존재한다고 말해도 무방하다.(이광재, 2006)미디어의 중요한 사회적 역할 가운데 하나는 여론을 형성하는 것이다. 여론 형성은 공론장이 마련될 때 가능하다. 미디어는 사회 구성

  • 사이버공론장의 가능성
  • 공론장은 형성되었지만 이것을 실현할 수 있는 수단인 언론과 출판이 권력 관계에 의해 독점되었고 부르주아 공론장에는 권위의 재확립과 배제와 관습이 가려져 있어 대중의 접근을 차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20세기에 들어서 언론기업의 대규모화와 독점이 언론 환경을 장악하게 되었다. 대규모의 매스미디어가 시장을 독점하면서 언론집중현상이 생겼고, 사적 이익의 경쟁이 공론장으로 유입되어 사유화가 급격해졌다. 이는 대중의 여론 형성의 기

  • [디지털미디어와 문화] 공론장으로서 사이버공간의 장단점 고찰
  • 공론장의 참여 민주주의적 의의와 국가 간섭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 p.13이는 대인 매체 즉 면대면(face to face)로의 공론장의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는 19세기 까지 커피하우스, 살롱 등의 장(場), 즉 대인 매체에서의 공론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이후 20 세기 대중 매체가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단순히 면대면의 소극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 TV 토론 프로그램, 대담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공적 토론이 이루어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