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 화장의 역사 한국사회의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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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미적 본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미적 본능의 원초적 표현중의 하나가 바로 화장이다.
따라서 화장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어 발전, 변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화장은 시대와 문화권 내에서 통용되는 미의 개념에 부합하도록 선천적으로 타고난 용모를 수정, 보완해서 꾸미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기에 매체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화장품이다. 한 마디로 말해서 화장은 자기 자신의 장점은 돋보이게 하고 단점은 아름답게 보완해서 개성미가 표출되도록 가꾸는 기술이다.
화장의 어원, 목적, 역사, 우리 조상들의 화장역사와 한국 여성 화장의 역사를 통해 한국사회의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의 변천을 알아보자.
1950대엔 미스코리아 선발대회가 처음 개최되고 영화와 텔레비전의 영향으로 일반 여성들의 화장에 대한 관심은 메이크업 트렌드를 만들어낼 정도로 높아졌다.
1960년대 이 시기 여성들 사이에서는 특히 빨간색 립스틱이 크게 유행했다. 이에 따라 립스틱과 아이섀도, 파운데이션 매니큐어, 마스카라 등이 본격적으로 개발되었다.
1970년대에는 계절별로 기초제품이 출시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었다. 봄에는 레몬, 여름에는 쿨 등 계절에 적합한 제품이 선보였다. 또 남성들도 스킨케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연예인들의 화장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화장품의 광고 활동도 활발해졌다. 화장품 모델이 되는 톱 탤런트들은 일반인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1990년대에는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자연지향적, 환경지향적인 화장품이 많이 생겨나고 인기를 끌기도 했다. 이때부터 아름다움의 개념은 곧 건강한 육체와 정신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 이어 1990년대는 노화방지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이 등장하고 레티놀 제품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된다.
2000년대에는 메이크업도 복고풍의 유행과 맞물려 우리 것이나 옛 것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또한 스킨 케어에서는 과학적인 접근과 함께 자연주의 화장품에 마인드 테라피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http://snow.sookmyung.ac.kr/expert/beauty/5sb2_1.htm
http://www.hyangjang.com/hyangjang/200202/b_02/special.html
http://www.intermetic.co.kr/main_html/ok_info01.asp
http://www.cwyh-e.es.kr/project/anything/5525/html/100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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