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과 현대철학 - 패션, 여성의 몸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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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과 현대철학
패션, 여성의 몸을 바꾸다
<일상 속의 몸>이 지향하는 자기 몸과 일상에 대한 긍정이 쾌락보다는 창조에의 의지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우리의 삶은 있는 그대로 순응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중심적으로 완성해나가야 하는 것이란 뜻으로, 결국 모두 나름의 일상을 무대로 예술가가 되자는 독려다.
우리는 어떤 순간에 자신의 몸을 느끼는가?
내 몸이 어떠하다는 사실은, 옷은 우리의 몸을 인식하게 하고 규율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오늘날 우리가 입고 있는 옷들이 얼마나 많은 역사적 사실을 담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다.
옷을 통한, 이 중에서도 위생과 패션으로서의 의복의 역할은 근대이후부터 강하게 의식되기 시작했다.
근대 초기 조선 여성들의 옷의 변천 과정은 남성복이 쉽게 한복에서 양복으로 전환, 일원화된 것과 달리 한복과 양장의 2중 구조가 해방 후까지 지속되면서 복잡한 문화적 의미들을 내포하고 있었다.
미적인 측면에서는 1950~60년대 까지는 한복은 여성들 사이에서 일상복으로서의 명맥을 유지한다. 1900년대부터 ‘조선의복 개량’의 필요성을 촉구하였다. 양장도 서양문물을 일찍 접한 지식인 여성들을 통해 도입되었다.
한국에 언제부터 어떠한 의복, 장식 등이 도입되었고 복식이 어떠한 변화과정을 거쳤는가? 또 이들 몸의 문제나 젠더의 문제로 해석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한국에서 근대 이후 ‘옷’과 ‘몸’이 서로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 변천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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