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의 언어와 레프 마노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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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88년 NYU에서 인지과학으로 석사, 1993년 로체스터 대학에서 시각과 문화연구로 박사학위
-컴퓨터 미디어분야에서 컴퓨터 에니메이터, 디자이너, 프로그래머로 활약
-현 센디에고 캘리포니아 대학 시각 예술학부 교수
-“마셜 맥루한 이후의 미디어 역사에서 뉴미디어를 가장 시사적이고 넓은 자리에 위치시켰다”-텔레폴리스
(레프 마노비치 모스크바에서 태어나 미술, 건축, 컴퓨터과학을 공부했다. 1981년에는 뉴욕으로 가 1988년 NYU에서 인지과학으로 석사학위를, 1993년 로체스터 대학에서 시각과 문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박사학위 논문은 컴퓨터 미디어의 원류를 1920년대의 아방가르드와 관련해서 살펴본「구성주의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시각의 기술 The Enginneering of Vision from Constructivism to Computers」이다. 마노비치는 1984년부터 컴퓨터 미디어 분야에서 컴퓨터 애니메이터, 디자이너, 프로그래머로 활약해왔다. 그의 예술 프로젝트는 웹용의 디지털 필름 프로젝트〈작은 영화Little Movies〉(1994), 20세기 역사를 항해하는 개념 소프트웨어 <프로이트-리시츠키 내비게이터Frued-Lissitzky Navigator〉와 스트리밍 소설 <안나와 앤디Anna and Andy〉가 있다. 그의 작업은 국제적인 명망을 얻었으며 2002년 런던 ICA에서는 ‘레프 마노비치 : 디지털 영화의 탐험Lev Manovich : Adventures of Digital Cinema’라는 제목으로 소규모 회고전이 열리기도 했다. 현재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시각예술 학부의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뉴미디어와 이론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다. 그는 또한 캘리포니아 예술대학, UCLA, 암스테르담 대학, 스톡홀름 대학, 헬싱키 아트 앤드 디자인 대학의 객원교수로 있으며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등 대륙을 넘나들며 1999년 이후 140개 이상의 강의를 했다. 2002-2003 구겐하임 펠로우십, 칼아츠 멜론 펠로우십, 2002 UC 산타바바라의 디지털 문화 펠로우십, 베를린의 문학연구센터(Zentrum Fur Literaturforschung) 펠로우십 등을 수상하였다. 그는 『텍스투라 : 시각문화에 관한 러시아 에세이Tekstura: Russian Essays on Visual Culture』(1993)와 28개국의 잡지에 많은 글을 발표하였다. 『뉴미디어의 언어』는 이탈리아, 중국어 등으로 번역 중이다. 《CAA 리뷰》는 이 책을 “이 주제에 관한 첫 번째 정밀하고 폭넓은 이론 작업”이라고 평했으며 《텔레폴리스Telepolis》는 “마셜 맥루한 이후의 미디어 역사에서 뉴미디어를 가장 시사적이고 넓은 자리에 위치시켰다”고 평했다. 역자 - 서정신 디지털 문명에 대한 국내 권위자인 서정신은 경기여고와 이화여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 시카고 캠퍼스에서 논문 Toward a new theory of Fregean Sense로 언어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디지털 문화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문화 평론가로 활동 중이며 현재 문화컨설팅&예술무역 스프링과 브랜드 컨설팅 세미오시스의 CEO이다. 한국영상문화학회 이사로 활동하며 쌓은 레프 마노비치와의 학문적 교분으로 이 책을 번역하게 되었다. )
이런 것은 뉴미디어가 아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이제껏 뉴미디어의 원리라고 한 것들은 사실 과거의 미디어에서도 유효했음을 알 수 있다.
1.분절적이다?
영화는 초당 24프레임의 샘플로 추출된다.
팩스도 2차원공간을 샘플로 추출했다.
2. 멀티미디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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