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뉴미디어 방송의 현 주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ummary


여는말


확장

1. 뉴 미디어란 무엇인가

(1) 뉴 미디어의 개념
(2) 뉴미디어의 특성

2. 미디어의 발전과 뉴 미디어 구분

(1) 미디어의 발전과 뉴 미디어의 등장
(2) 뉴 미디어의 분류
(3) 뉴 미디어의 종류
(4) 뉴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차이점

3. 이슈가 되는 뉴 미디어

(1)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
(2) DMB
(3) 디지털 방송
(4) 인터넷, 인터넷 방송

4. 뉴 미디어의 전파와 그 영향

(1) 뉴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2) 사회 각 부문별 영향

5. 뉴 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1) 뉴 미디어의 순기능
(2) 뉴 미디어의 역기능

6. 뉴 미디어의 한계와 수용자 태도

(1) 뉴미디어의 한계
(2) 뉴미디어 수용자들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태도



맺음말
본문내용
뉴미디어란 ‘새로운 전달매체’라는 뜻으로, 현대에서는 ‘복합적인 미디어(multi media)’라는성향을 강하게 띄고 있으며, 그 특징으로는 전자화, 상호 작용성, 비동시성, 미디어의 통합화와 정보망의 사용을 들 수 있다.
미디어는 제 1기(활자), 제 2기(전파), 제 3기(비디오)로 구분되며 뉴미디어는 제 4기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뉴미디어의 정보 전달방법은 기존의 미디어와 다른 새로운 형태로 전달하는 방법과 기존의 방법을 혁신시켜 전달하는 방법 등이 있다. 뉴미디어는 그 형태에 따라 유선형 뉴미디어-CATV ,LAN 등의 통신계와 무선형 뉴미디어-전파 문자 방송, 다채널 정지화 방송 등의 방송계, 그리고 패키지형 뉴미디어-비디오 디스크, CD-ROM등의 새로운 장치를 이용한 것 등으로 나뉘어 지는데, 멀티미디어와 차이는 뉴미디어가 새로이 등장한 미디어를 말하는 데 반해, 멀티미디어는 혼합 매체를 일컫는 말로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의 개념을 포괄한다는 점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뉴미디어에는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 DMB, 디지털 방송, 인터넷 또는 인터넷 방송 등이 있다.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이란 기술의 진보를 통해 등장한 셀룰러 폰, 모바일 메시징, 모바일 컴퓨터 등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그 특징은 원-투-원, 타이밍 기반, 위치기반, 폰 이용, 휴대성 등의 5가지로 회자된다. DMB는 넓게는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에 포함될 수 있으며, 그 특징은 디지털 방식의 방송으로 지상파DMB와 위성DMB 두 가지 전송 방식이 있고, 간단히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서비스라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1,2. 뉴 미디어의 개념, 특성, 발전, 구분 참고문헌

1) 뉴미디어 개론. 김우룡. 나남출판사. 1997
2) Mass communication in the Information Age, W. D, Sloan, S. S. Carter, W. J. Gonzenbach & J.G. Stovall. Vision Press. 1996
3) 뉴미디어의 언어. 레프 마노비치. 서정신 역. 생각의 나무. 2004.1
4) 올드 미디어 뉴 미디어. W. 디저드. 이민규 역. 나남출판사. 1998.

3. 이슈가 되는 뉴 미디어 참고문헌

1) Mobile Telecommunications Factbook. Nathan J. Muller. 1998.
2) 세계의 디지털 위성방송. 정용준.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2.
3) 인터넷 방송. 최 영.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8.
4) DMB. 데이터 방송 및 DMC계획 등 디지털 방송에 관한 종합계획. 한국방송위원회. 2003.2
5) 인터넷 방송. 이문희. 진영사. 2001.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3공통)최근 SNS에서 시작돼 기성매체의 뉴스로 보도되면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사례를 찾아서 다음 항목에 맞게 기술하시오.
  • 방송광고공사,2015.김영훈, 미국/신종 웹 서비스 트위터, 괄목할만한 미디어로 등장, 한국언론재단, 2013김경희 윤영민 (2015). 시민기자로서의 블로거의 활동 동기와 뉴스 생산과정. 『미디어 경제와 문화』, 6(4), 40-84.김명규 이창준 홍아름 (2016). 효과적인 정보 확산을 위한 미디어 이용 패턴 분석. 『정보사회와 미디어』,17(1), 77-113.황유선 이재현,『트위터에서의 뉴스 생산과 재생산』,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2013김소담 양성병 (2015). 온라인 뉴스 사

  • [방송학] 뉴스 여성 앵커에 대한 성차별
  • Ⅰ. 서론현대 사회에서 뉴스가 차지하는 위치는 다른 방송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과거 정권을 잡은 세력이 가장 장악한 것이 텔레비전, 그리고 뉴스였던 만큼 그 확산성과 사고의 주입성은 매우 강하다. 게다가 대중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참여정치가 늘어가면서 신문과 뉴스의 소비는 과거에 비해 훨씬 증가하였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비주얼적인 것이 크게 자리 잡으면서 신문보다 방송 뉴스의 시청률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세계

  • [국제커뮤니케이션] 방송통신규격의 표준화와 국제커뮤니케이션
  •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분야의 ‘뜨거운 감자’인 방송 통신 규격의 표준화와 국제 역학관계와의 상관관계가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쟁과 갈등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 국내의 방송 통신 규격의 표준화 기술의 현황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자한다. Ⅱ. 본론1. 중도적 기술결정론미디어란 기술의 한 종류이다. 이 기술의 발전은 생산력의 발전을 가져오고, 발전한 생산력은 기존의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목 차 1. 네트워크 시대 프라이버시란 무엇인가? page No 2 1998년 2월 - wired2. ACM의 활동과 미국시민 미디어운동의 현황page No 13 1999년10월8일 - 리델 ACM 사무총장 발제 내용3. 비디오와 진보적 사회운동page No 17 2000년 3월 15일 - 김명준 노동자뉴스 제작단 대표4. 인터넷 방송의 개념과 이해page No 31 김경수 KBS 기술연구소 차장5. 인터넷 방송의 쟁점과 전망page No 45 2000년 6월 - 최영 한국 외국어대학교 신문

  • [디지털미디어] 모바일환경 하에서의 수용자복지- DMB서비스를 중심으로
  •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어 가는 앞으로의 시장에서는 자유 경쟁과 시장주의가 최우선의 가치로 떠오르게 된다. 특히 방송 서비스마저도 이른바 시장원리에 따라 연동하는 일종의 거래적 서비스(transactional service)로 변화되어 가는 환경 속에서 소비자의 복지는 자칫 추상적인 구호 속에서 실종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급속하게 변화해 가는 매체 환경 속에서 무비판적인 뉴미디어의 수용에 대한 반성과 함께 논의의 초점을 공급자에서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