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업체 구매관리의 인터넷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매관리는 조직 경영계획에 따라 생산 활동 과정에서 생산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생산에 필요한 물품을 적정 거래선 으로부터 최적의 품질을 확보하여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 최소의 비용으로 구입할 목적을 가지고 구매 활동을 계획, 통제, 실시하는 관리활동이라 정의 할 수 있다.(단체급식론,양일선,2003) 과거의 구매는 단지 원가관리와 품질의 통제기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최근 들어 기업의 생산시설의 고도화, 기계화, 시스템화 됨에 따라 생산제품의 가격 중 노무비가 차지하는 비용보다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게 되었고 필요한 원재료를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구입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되어 기업 전략적 측면에서 구매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급식/외식 산업에서의 효율적인 구매 관리는 생산성 향상과 고객에게 양질의 음식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활동의 첫 번째 관리 분야로서 구매 업무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급식/외식업체의 구매 관리 활동은 경제적 효율성을 바탕으로 기술적, 과학적 경영적인 특성의 파악과 시스템화에 역점을 두고 수행 되어야 한다. 또한 원가관리와 경영관리 면에서 효율적인 구매활동을 위하여 구매 관리자의 관련전문 지식과 다양한 정보 활용이 요구된다. 구매 관리자들은 의사 결정과정에서 효과적인 구매를 위하여 다양한 정보원천을 이용한다. 정보를 얻는 주요 원천으로는 공급업체 영업사원의 방문, 동종업계 사람들의 추천, 광고, 홍보물 등이 있으며.(Dempsey WA. vendor selection and the buying process. Ind Mark Manage 7:257-267) 최근에는 인터넷의 활용도 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정보 입수는 전통적인 방법보다 정보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구매 관리자들은 정보 원천으로서 인터넷을 유용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및 컴퓨터의 활용 기능성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것이다. 구매 부분에 대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38%가 인터넷을 통하여 구매 관련 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활용분야로는 물품 및 가격정보수집, 업체간 가격비교, 물품 샘플이나 정보 요청 등이었다. 응답자의 30%는 구매 시 인터넷 활용으로 편리함, 시간 절약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으며 저렴한 가격과 환불 등도 인터넷 구매의 유리한 점으로 지적하였다.(The weekly newspaper of the foodservice industry. Nations Rest 12월 11일 2000년)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을 이용한 구매가 성공적으로 결합하면 복잡한 과정으로 이루어진 구매과정이 자동화에 의하여 불필요한 과정들이 사라지고 시간절약과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비용낭비를 억제하고 기업 간 신뢰형성과 정보공유를 통한 구매표준 설정 등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구매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급식/외식 산업의 구매 관리자는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나 스펨메일 등 불필요한 정보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서 얻은 정보가 모두 정확한 것이 아니고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은 아니므로 인터넷 이외에도 구매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전통적인 정보수집 방법의 활용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즉 인터넷의 활용은 정보원천의 일부이며 기업의 전략적 경영을 위한 도구의 일부로서 사용될 것이다.
이제 자세한 구매과정과 단체급식 업체에서 인터넷 활용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자.
2.본론
1.구매시장과 유통 경로
(1)시장
시장이란 물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인도되고 그 소유권이 이전되는 장소로 정의된다. 그러나 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지면서 시장 기능도 다양해져 식품이 생산지로부터 소비자의 식탁에 이르는 모든 경로를 의미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단체급식관리] CJ프레시웨이 & 임상영양사
  • 급식업소, 체인점과 일반 식당 등 식당 전 경로에 걸쳐 20,000여 품목의 농수축 가공식품과 비닐랩, 세제, 종이컵, 식판 등 주방용품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식자재유통사업의 마켓리더로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통경로 확대, 상품개발력 강화 및 구매 경쟁력 제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품질위생 관리 시스템 도입, 자체 인프라를 활용한 유용한 서비스 제공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②유통물류 시스템- 합리적인 가격으로 식

  •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 단체급식의 운영형태 직영- 산업체, 학교, 복지시설 등에서 급식소를 직접 운영하는 형태로, 수익성 추구를 하지 않으므로 정해진 예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서 급식운영의 합리화를 도모한다. 임대- 산업체, 학교 등에서 급식 관련 시설 일체를 임대업자에서 빌려주고, 기관에서는 계약된 임대료를 받는다. 따라서 임대업자의 운영성과에 따라 손익이 결정된다. 위탁- 기관 내의 급식운영 및 관리업무를 외부 위탁급식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인터넷 라디오 방송사업12.인터넷 판매대행업13.인터넷 구매대행업14.인터넷 광고대행업15.인터넷 보안관16.정보검색 대행업17.인터넷 가상서점18. 24시간 O/A 편의점19.통신망을 이용한 재활용 사업20.뉴키즈 비즈니스(1)21.뉴키즈 비즈니스(2)22.인터넷 경찰관23. 24시간 정보 편의점24.이벤트 기획25.인도상품 전문점26.문서보관 서비스업27.에코28.호메호파시 약국29.건강/다이어트 푸드점30.출판기획 사업31.사이버 비즈니스32.초상권 관리 대행업

  • [외식경영] CJ푸드시스템
  • 구매에 의한 Buying Power, 구매전문가에 의한 구매 노하우, 산지구매, 계약구매와 같은 구매단계의 축소 등에 의해 경쟁력 있는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 실수요용 식품원료 공급 사업▶ 식품제조 및 원료가공 사업 씨제이푸드시스템은 위생적인 설비와 관리체제하에서 고객이 원하는 수준으로 농산물을 전처리하여 실수요처에 식품가공용 원료를 공급하고 있으며 식재가공센터를 이용하여 레토원료의 가공 ,단체급식업체 공급용 식자재의 가공 등

  • (급식경영학 공통) 1)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기술하고, 2) 이러한 요인
  • 급식 기업들이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는지 각각에 대한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외식소비 트렌드에 의해 외식/급식 산업이 직면한 위기나 도전과제1) 외식산업의 서비스 품질 경영2) 메뉴의 차별화3) 로드사이드(Road Side) 중심의 외식사업4) 네크워크 활용5) 간접광고6) 인터넷 안내사이트의 확충과 보강5. 외식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극복 또는 해결하기 위한 경영 방안1) 비용적 효율성의 제고2) 새로운 메뉴의 개발과 차별화3) 고객관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